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II. 이론적 배경 14
1. 서번트리더십 14
2. 행복감 20
3. 선행연구 26
III. 연구방법 31
1. 연구대상 31
2. 연구도구 33
1). 서번트리더십 33
2). 행복감 34
3. 연구절차 35
4. 자료분석 36
IV. 연구 결과 및 해석 36
1. 배경변인별 원장의 서번트리더십과 유아교사의 행복감 36
1) 원장의 서번트리더십 일반적 경향 36
2) 배경변인별 원장의 서번트리더십의 차이 37
3) 교사의 행복감 일반적 경향 43
4) 교사의 배경변인별 행복감 차이 43
2. 원장의 서번트리더쉽과 교사의 행복감과의 관계 47
3. 원장의 서번트리더십이 유아교사의 행복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48
V. 논의 및 결론 51
참고문헌 57
Abstract 65
부록 67
〈표 1〉 연구대상 32
〈표 2〉 서번트리더십 33
〈표 3〉 행복감 35
〈표 4〉 원장의 서번트리더십 일반적 경향 37
〈표 5〉 교사의 결혼여부에 따른 원장의 서번트리더십의 차이 38
〈표 6〉 교사의 경력에 따른 원장의 서번트리더십의 차이 39
〈표 7〉 교사의 재직기간에 따른 원장의 서번트리더십의 차이 40
〈표 8〉 교사 연령에 따른 원장의 서번트리더십의 차이 41
〈표 9〉 교사의 행복감 일반적 경향 43
〈표 10〉 결혼여부에 따른 교사의 행복감 차이 44
〈표 11〉 교사의 경력에 따른 교사의 행복감 차이 44
〈표 12〉 교사의 재직기간에 따른 교사의 행복감 차이 45
〈표 13〉 교사의 연령에 따른 교사의 행복감 차이 46
〈표 14〉 원장의 서번트리더쉽과 교사의 행복감과의 관계 48
〈표 15〉 원장의 서번트리더십이 유아교사의 행복감에 미치는 상대적 영...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