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부산축구의 관심도 하락에 대한 원인분석으로 일곱 가지의 가설을 설정하여 이러한 원인들이 실제로 부산축구의 관심도 하락에 원인이 되는지를 분석하였다. 아울러 부산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축구에 대한 관심도 하락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고 대한민국 축구가 한 단계 더 발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2017년 8월 중 부산 축구팬 150명의 모집단을 선정하였으며, 표본추출방법은 비확률표집법을 이용하여 설문지를 배포 및 회수하였다.회수한 설문지중 내용이 일부누락 되었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했다고 판단되는 8명의 자료를 제원한 142명의 자료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IBM SPSS Statistics 21을 이용한 빈도 분석, 교차분석을 통한 독립표본 x² 검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부산 아이파크의 성적이 현재 부산축구의 관심도 하락에 대한 원인이 된다고 나타났다. 이는 부산의 성적이 좋을 때와 좋지 않을 때 비교한 경기당 평균 관중수와 설문 조사를 이용한 자료를 수집한 결과 부산의 성적이 떨어지면 부산축구의 관심도 역시 하락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산 축구 팬들은 선수들의 충성도보다는 팀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스타선수의 부재가 부산축구의 관심도 하락에 대한 원인으로는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야구를 관람하고 경기를 즐기지만 야구 때문에 축구에 대한 관심이 떨어지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야구와의 연관성이 부산축구의 관심도하락에 대한 원인이 되지는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넷째, 거주 지역에 따라 경기장에 대한 접근성과 선호도는 서로 다르게 나타났다. 경기장의 편의성이 부산축구의 관심도하락에 직접적인 원인 된다고는 할 수 없지만 미미한 간접적 요인으로 작용했다.
다섯째, 현대산업개발과 대우의 평균 관중과 평균 순위를 비교 하면 대우가 부산을 지원할 때 관중수와 순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우는 한국 프로축구가 개막하던 83년 시즌부터 부산 축구팀을 지원하고, 성적도 우수하게 나오면서 과거의 부산대우의 영광을 기억하는 팬들이 많았다. 이는 현재 모기업의 상징성이 부산축구의 관심도 하락에 대한 원인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홈경기의 관람료의 가격은 남녀 성별 및 연령, 거주 지역에 관계없이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러 가지 결과로 보아 축구팬들에게는 다른 문화생활 보다 축구경기 관람료가 부담스러워 관심도가 하락하는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