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 연구의 배경 13
2. 연구의 목적 15
제2절 연구의 범위 16
1. 공간적 범위 16
2. 시간적 범위 16
3. 내용적 범위 16
제3절 연구수행체계 17
제2장 관련문헌 및 이론적 고찰 19
제1절 관련문헌 고찰 19
1. 통행요금 전자지불 관련 문헌 19
2. 조건부가치추정법 관련 문헌 21
3. 통행요금 관련 문헌 27
제2절 통행요금 관련 이론 고찰 29
1. 통행요금체계 유형 29
2. 차등요금제 이론적 검토 31
제3절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 37
제3장 고속도로 스마트톨링 시스템 현황분석 39
제1절 고속도로 통행요금체계 개요 39
1. 국내 고속도로 통행요금 체계 39
2. 고속도로 통행요금 체계 종합 44
제2절 스마트톨링 국내외 사례 분석 45
1. 스마트톨링 국내사례 45
2. 국외 주요사례 49
3. 주요 시사점 53
제3절 소결 56
제4장 자료구축 및 분석모형 정립 58
제1절 분석 개요 58
1. 분석 배경 58
2. 분석 내용 58
제2절 분석 자료구축 및 기초분석 60
1. 분석 자료 60
2. 기초 분석 63
제3절 분석 방법 및 모형 70
1. 로지스틱 회귀모형 70
2. 생존함수 형태로 정립한 WTP함수 모형 72
제5장 주요분석결과 및 활용방안 제시 78
제1절 하이패스 이용 영향요인 분석 78
1. 하이패스 선호영향요인 분석 78
2. 하이패스 이용자의 이용 유지요인 분석 86
3. 하이패스 비이용자의 이용 전환요인 분석 88
제2절 하이패스 비이용자의 이용전환을 위한 지불의사액 추정 90
1. 차종별 지불의사액 추정결과 90
2. 지역별 지불의사액 추정결과 95
3. 통행목적별 지불의사액 추정결과 97
제3절 분석결과 종합 99
1. 하이패스 이용전환 영향요인 99
2. 하이패스 비이용자의 이용전환 지불의사액 차이 101
제4절 정책적 활용방안 제시 102
1. 요금차등의 설계 및 적용 102
2. 기타 적용방안 제시 106
제6장 결론 및 향후연구과제 112
제1절 결론 및 연구의 한계 112
1. 결론 및 요약 112
2. 연구의 한계 114
제2절 향후연구과제 115
참고문헌 116
부록 120
부록 1. 설문지 문항 120
부록 2. 하이패스 선호영향요인 분석결과 132
ABSTRACT 134
〈표 1-1〉 하이패스 이용률 및 보급율 14
〈표 2-1〉 CVM관련 문헌검토 사례(국내) 25
〈표 2-2〉 CVM관련 문헌검토 사례(국외) 26
〈표 2-3〉 고속도로 통행요금체계 유형 31
〈표 3-1〉 고속도로 통행요금 산정기준 41
〈표 3-2〉 고속도로 통행요금 산정방식 42
〈표 3-3〉 고속도로 통행요금 차종분류 기준 43
〈표 3-4〉 AET 해외사례 비교 54
〈표 4-1〉 설문조사 개요 61
〈표 4-2〉 조사항목 61
〈표 4-3〉 설문조사 응답자의 기본특성 63
〈표 4-4〉 예비설문조사 응답자의 요금차등폭 조사 결과 73
〈표 5-1〉 하이패스 이용선호 로지스틱 회귀모형 78
〈표 5-2〉 자동차등록대수 80
〈표 5-3〉 성별에 따른 상품 관심도 독립성 검증 82
〈표 5-4〉 수도권 지역 하이패스 이용선호 로지스틱 회귀모형 83
〈표 5-5〉 비수도권 지역 하이패스 이용선호 로지스틱 회귀모형 84
〈표 5-6〉 하이패스 이용자의 이용 유지 로지스틱 회귀모형 86
〈표 5-7〉 하이패스 비이용자의 이용자 전환 로지스틱 회귀모형 88
〈표 5-8〉 하이패스 비이용자의 지불의사액(WTP)(차종별 전체) 92
〈표 5-9〉 하이패스 비이용자의 지불의사액(WTP)(차종별 단위거리당) 94
〈표 5-10〉 하이패스 비이용자의 지불의사액(WTP)(지역별) 96
〈표 5-11〉 하이패스 비이용자의 지불의사액(WTP)(통행목적별) 98
〈표 5-12〉 타분야 마일리지 제도 사례 105
〈표 5-13〉 마일리지 도입시 주요 제반사항 105
〈표 5-14〉 부가금 및 연체료 적용사례 108
〈부록 2-1〉 특별·광역도시권 지역 하이패스 이용선호 로지스틱 회귀모형 132
〈부록 2-2〉 특별·광역도시권 이외 지역 하이패스 이용선호 로지스틱 회귀모형 132
〈부록 2-3〉 출퇴근·업무 목적통행 하이패스 이용선호 로지스틱 회귀모형 133
〈부록 2-4〉 여가·개인·기타 목적통행 하이패스 이용선호 로지스틱 회귀모형 133
〈그림 1-1〉 연구수행체계 18
〈그림 2-1〉 일반적인 불완전 경쟁기업의 균형가격, 판매량 및 이윤 32
〈그림 2-2〉 혼잡통행료 개념 36
〈그림 3-1〉 이부요금제의 기본 구조 40
〈그림 3-2〉 고속도로 통행요금 체계도 44
〈그림 3-3〉 고속도로 통행요금 수납체계 변화 45
〈그림 3-4〉 스마트톨링 시스템 개요 46
〈그림 3-5〉 스마트톨링 사후정산방식 개요 46
〈그림 3-6〉 스마트톨링 시스템 구성도 47
〈그림 4-1〉 본 연구에서의 분석틀 59
〈그림 4-2〉 하이패스 이용시 만족스러운 점(이용자) 65
〈그림 4-3〉 하이패스 이용시 불만족스러운 점(이용자) 66
〈그림 4-4〉 하이패스 이용하지 않는 이유(비이용자) 66
〈그림 4-5〉 향후 하이패스 이용시 가장 좋은 점(비이용자) 67
〈그림 4-6〉 스마트톨링에 대한 인지도 67
〈그림 4-7〉 스마트톨링 도입시 도움 정도 68
〈그림 4-8〉 스마트톨링 도입에 대한 견해 68
〈그림 4-9〉 지불수단간 차등에 대한 인식 69
〈그림 4-10〉 지불수단간 차등수준에 대한 인식 69
〈그림 4-11〉 본 연구에서의 이중제약 양분선택형 질문 예시 72
〈그림 4-12〉 WTP에 대한 수요곡선 75
〈그림 5-1〉 미납발생률 추세 106
〈그림 5-2〉 미납발생 금액 및 미수납 금액 106
〈그림 5-3〉 부가통행료 부과절차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