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1
I. 서론 13
II. 이론적 배경 17
1. 신 중년 여성 17
1.1. 신 중년 여성의 개념 17
1.2. 신 중년의 연령구분 21
1.3. 신 중년 여성의 라이프 스타일 특성 22
1.4. 신 중년 여성의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선행연구 24
2. 유행관여도 30
2.1. 유행관여도의 개념 30
2.2. 유행관여도 관련 선행연구 31
3. 패션제품유형 34
3.1. 패션제품유형의 개념 및 분류 34
3.2. FCB Grid model의 개념 및 선행연구 37
4. 가격할인 판매촉진 43
4.1. 판매촉진의 정의 및 개념 43
4.2. 판매촉진유형 46
4.3. 판매촉진의 선행연구 49
III. 연구방법 54
1. 연구모형 54
2. 연구가설 55
2.1. 실험 1의 연구가설: 신 중년 여성의 유행관여도, 패션제품유형과 가격할인 판매촉진유형이 호의도에 미치는 영향 55
2.2. 실험 2의 연구가설: 신 중년 여성의 유행관여도, 패션제품유형과 가격할인 판매촉진유형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6
3. 변수 정의 및 측정도구 57
3.1. 신 중년 여성 57
3.2. 유행관여도 57
3.3. 패션제품유형 59
3.4. 가격할인 판매촉진유형 60
3.5. 호의도 62
3.6. 구매의도 63
4. 연구절차 64
4.1. 사전조사 64
4.2. 본 조사 67
5. 분석방법 67
IV. 연구분석 및 결과 68
1. 인구통계학적 특성 68
2. 변인의 신뢰도 및 조작점검 74
2.1. 독립변인, 종속변인의 신뢰도 분석 74
2.2. 신 중년 여성의 유행관여도 집단 세분화 및 조작점검 75
2.3. 패션제품유형의 조작점검 76
3. 연구 결과 77
3.1. 호의도 77
3.2. 구매의도 85
4. 가설검증 결과 요약 94
V. 결론 및 제언 95
참고문헌 98
부록 108
〈부록 1〉 사전조사 108
〈부록 2〉 본조사 109
ABSTRACT 117
〈표 1〉 여성의 연령대별 고용률 23
〈표 2〉 신 중년 여성의 구매행동에 대한 선행연구 28
〈표 3〉 유행관여도에 관한 선행연구 33
〈표 4〉 제품유형의 분류 37
〈표 5〉 FCB Grid model 40
〈표 6〉 FCB Grid model에 따른 패션상품 분류 42
〈표 7〉 FCB Grid model의 패션제품유형에 관한 선행연구 43
〈표 8〉 판매촉진유형에 따른 분류 49
〈표 9〉 판매촉진과 관련된 선행연구 52
〈표 10〉 유행관여도 측정문항 58
〈표 11〉 패션제품유형의 측정문항 60
〈표 12〉 호의도 측정문항 63
〈표 13〉 구매의도 측정문항 64
〈표 14〉 8점의 외의류 선호도 조사 결과 66
〈표 15〉 사전조사 측정문항 66
〈표 16〉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0
〈표 17〉 신 중년 여성의 유행관여도 신뢰도 분석 결과 74
〈표 18〉 종속변수 신뢰도 분석 결과 75
〈표 19〉 신 중년 여성의 유행관여도 집단 세분화 결과 76
〈표 20〉 패션제품유형의 t-test 결과 76
〈표 21〉 선호도 t-test 결과 77
〈표 22〉 신 중년 여성의 유행관여도, 패션제품유형, 가격할인 판매촉진유형에 따른... 78
〈표 23〉 신 중년 여성의 유행관여도, 패션제품유형, 가격할인 판매촉진유형에 따른... 79
〈표 24〉 신 중년 여성의 유행관여도 x 패션제품유형 이원상호작용에 대한... 81
〈표 25〉 신 중년 여성의 유행관여도, 패션제품유형, 가격할인 판매촉진유형에 따른... 86
〈표 26〉 신 중년 여성의 유행관여도, 패션제품유형, 가격할인 판매촉진유형에 따른... 87
〈표 27〉 신 중년 여성의 유행관여도 x 패션제품유형 이원상호작용에 대한... 89
〈표 28〉 가설검증 결과 요약 94
〈그림 1〉 국내 시니어산업 시장 규모 전망 18
〈그림 2〉 연령별 연평균 가구 소비 지출액 19
〈그림 3〉 4050세대의 주요 업종별 매출 증감률 20
〈그림 4〉 연구모형 54
〈그림 5〉 FGI를 실시하여 선정된 총 8점의 외의류 65
〈그림 6〉 신 중년 여성의 유행관여도와 패션제품유형의 상호작용 효과 81
〈그림 7〉 신 중년 여성의 유행관여도와 패션제품유형의 상호작용 효과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