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최근 경력단절여성들이 취업을 하기 위해서 취업프로그램에 참석하면서 어떤 학습 효과를 나타나고 있는지를 연구하였다. 경력단절여성의 재취업 활성화를 위한 취업프로그램의 학습효과 분석에 앞서 경력단절여성의 현황과 특성을 파악하고 현재 경력단절여성들이 많이 참여하고 있는 직업훈련기관인 새일 센터에서 진행하고 있는 취업프로그램이 얼마나 학습효과를 내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성을 인식하였다. 학습효과를 분석하고자 연구에 필요한 경력단절여성 취업프로그램의 학습효과를 통계적 기법에 의해 진로 및 직업변화, 정의적 발달요인, 사회성 발달로 나누었고 참여자의 학습 효과를 학력별, 연령별 하위개념을 구분하여 활용하였다. 구체적으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경력단절여성 취업프로그램을 진로 및 직업 변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연령별 교육프로그램에 참여 후 얻어진 효과 중 자기소개서 및 면접방법, 기술 습득, 수료증 또는 자격증 취득 등 취업에 관한 [진로 및 직업]의 변화에 대해서 살펴보면, 60대 이상과 40대의 경우에 4.11점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30대는 3.98로 낮게 나타났으나, 연령별 교육프로그램에 참여 후 얻어진 효과 중 취업에 관한 [진로 및 직업]의 변화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학력별 교육프로그램에 참여 후 얻어진 효과 중 자기소개서 및 면접방법, 기술 습득, 수료증 또는 자격증 취득 등 취업에 관한 [진로 및 직업]의 변화에 대하여 살펴보면, 대학원 이상 4.13, 고졸이하 4.11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2~3년제 대졸이나 4년제 대졸은 상대적으로 낮은 4점대를 보였으나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취업교육프로그램 후 학습 효과 중 진로 및 직업의 변화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 살펴보기 위하여, 로지스틱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회귀계수값 B=2.85로 나타나,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p<.05). 이러한 결과는 취업교육프로그램 후 학습 효과 중 자기소개서 및 면접방법, 기술 습득, 수료증 또는 자격증 취득 등 진로 및 직업의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경력단절여성 취업프로그램을 정의적 발달 요인을 분석한 결과 연령별 교육프로그램에 참여 후 얻어진 학습 효과 중 [정의적 발달]에 관한 변화에서 '미래에 희망과 행복감을 갖게 되었다.' 의 경우에 30대와 50대가 3.9전대로 높게 나타났으며, 20대는 3,25으로 낮게 나타나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p<.05). 전체적으로 정의적 발달의 경우에는 연령별 차이는 없음을 알 수 있다.
학력별 교육프로그램에 참여 후 얻어진 학습 효과 중 [정의적 발달]에 관한 변화에 대하여 살펴보면 '시대변화 흐름을 보는 안목이 넓어졌다'의 경우에 고졸이하가 4.12점으로 높게 나타났으면, 2~3년제 대학졸업은 3.73점으로 낮게 나타났다.(p<.05).' 자신이 필요로 하는 분야의 전문지식이나 기술 및 정보를 습득하게 되었다.'의 경우에 4년제 대학 졸업 3.85전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대학원이상 3.29점으로 낮게 나타났다.(p<.01).
취업교육프로그램 후 학습 효과 중 정의적 발달의 변화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 살펴보기 위하여, 로지스틱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회귀계수값 B=1.50로 나타나,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p<.05). 이러한 결과는 취업교육프로그램 후 학습 효과 중 논리적, 분석능력 향상, 두려움 탈출, 희망, 행복감진로 목표와 방향, 자신감, 의욕향상, 잠재능력 향상 등 정의적 발달의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경력단절여성 취업프로그램을 사회성 발달 요인을 분석한 결과 연령별 학습 효과 중 [사회성 발달]의 변화에 대한 정도에 대하여 살펴보면, '직장 예절과 사교성을 알게 되었다'의 경우에 50대가 3.93점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30대 3.48점으로 낮게 나타났다(p<.05).
학력별 학습 효과 중 [사회성 발달]의 변화에 대한 정도의 경우에 '직장 예절과 사교성을 알게 되었다.'의 경우에 고졸이하가 3.98점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대학원 이상은 3.57점으로 낮게 나타났다(p<.05). '어떤 모임(밴드, 카페, 블로그등)에 가입하게 되었다.'의 경우에 4년제 대학졸업 3.82점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고졸이하는 3.43점으로 낮게 나타나,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5). '타인에게 자기소개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다.'의 경우에 2-3년제 대학졸업의 경우에 4.15점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대학원 이상은 3.57점으로 낮게 나타나,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5).
취업교육프로그램 후 학습 효과 중 사회성발달 변화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 살펴보기 위하여, 로지스틱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회귀계수값 B=.09로 나타나,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취업교육프로그램 후 학습 효과 중 대인관계, 사교성증진, 자기관리, 인맥형성 등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정책 제도적 관점에서 경력단절여성 취업프로그램사업의 인식이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참여율 또한 이전보다는 점차 개선되고 있음을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지역적으로도 경력단절여성의 현황과 특성에 따라 직업훈련교육의 개발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경력단절이 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이 여실히 드러났다." 라고 밝히고, 여성의 임신·출산·육아 등으로 인한 경력단절을 예방하기 위해 가족 친화적 기업문화 확산, 남성의 육아 참여 확대, 임신기 근로시간 단축 등 근로시간 유연화로 일·가정 양립 문화 정착을 지원하고, 아이 돌봄 서비스 확대를 통해 맞벌이 부부 등의 자녀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할 계획"이 가장 적실하게 필요한 시점이며 중점을 두어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