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가맹본부의 지원, 그중에서도 가맹점에 대한 상권 및 입지분석 지원, 각종 교육지원, 마케팅 지원, 슈퍼바이저 지원수준과 만족도가 가맹점의 매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모형의 검증과 가설검증에 따른 실증적인 연구의 시사점들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맹본부로 받은 다양한 지원(상권 및 입지분석, 각종교육, 마케팅 지원, 슈퍼바이저 지원)에서 상권 및 입지분석과 슈퍼바이저 지원강도가 매출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중 상권 및 입지분석이 슈퍼바이저 지원보다 매출에 더 큰 영향력을 준다는 것을 알수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프랜차이즈 본사는 다양한 기법의 상권 및 입지분석 기법을 개발하여 미래 프랜차이즈 가입자들에게 지속적인 지원과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다.
둘째, 가맹본부의 지원만족도 수준에서는 오직 슈퍼바이저 지원만이 매출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얻을수가 있었는데 이러한 결과는 슈퍼바이저의 질적 능력이 관계가 되어지는 부분으로 프랜차이즈 본부에서는 프랜차이즈 슈퍼바이저의 보다 질적으로 높은 상담이 가능할수 있도록 정기적인 교육 및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하여 가맹점주들에 대한 만족도를 계속적으로 유지할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것으로 판단이 되어진다.
향후의 연구방향에 대한 제언을 하자면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항목들을 정량적인 항목만을 주로 이용하였는데 향후 이를 보완함으로써 정성적인 항목과 정량적인 항목을 동시에 활용하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프랜차이즈 업체종류에 따른 보다 세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