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I. 서론 9
II. 이론적 배경 13
1. 행복의 개념과 구성요인 13
2. 학업성적 17
1) 학업성적의 개념과 측정 17
2) 학업성적과 행복간의 관계 18
3. 대인관계 유능성 19
1) 대인관계 유능성의 개념 19
2) 대인관계 유능성과 행복의 관계 22
III. 방법 25
1. 연구대상 25
2. 측정도구 26
1) 학업성적 26
2) 행복 26
3) 대인관계 유능성 27
3. 연구문제 및 가설 28
4. 자료분석 29
IV. 결과 30
1. 주요 변인들에 대한 기술 통계 30
2. 학업성적,대인관계 유능성과 행복의 상관관계 30
3. 학업성적과 행복의 관계에서 대인관계 유능성의 조절효과 33
1) 학업성적과 행복의 관계에서 대인관계 유능성의 조절효과 33
2) 학업성적과 행복의 관계에서 관계형성의 조절효과 35
3) 학업성적과 행복의 관계에서 의사표현의 조절효과 36
4) 학업성적과 행복의 관계에서 이해와 배려의 조절효과 37
5) 학업성적과 행복의 관계에서 자기개방의 조절효과 38
V. 논의 39
VI. 요약 43
참고문헌 44
부록1. 설문지 51
표 1.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5
표 2. 행복 문항 및 신뢰도 계수 27
표 3. 대인관계 유능성 문항 및 신뢰도 계수 28
표 4.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30
표 5. 학업성적, 대인관계 유능성 및 행복의 상관관계 32
표 6. 학업성적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에서 대인관계 유능성의 조절효과 34
표 7. 학업성적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에서 관계형성의 조절효과 35
표 8. 학업성적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에서 의사표현의 조절효과 37
표 9. 학업성적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에서 이해와 배려의 조절효과 38
표 10. 학업성적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개방의 조절효과 38
그림 1. 연구모형 29
그림 2. 학업성적과 행복의 관계에서 대인관계 유능성의 조절효과 34
그림 3. 학업성적과 행복의 관계에서 관계형성의 조절효과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