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0
1. 연구 배경 10
2. 연구 목적 11
제2절 연구 방법 및 구성 12
1. 연구 방법 12
2. 연구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문화예술기관 이론적 배경 14
1. 비영리기관 마케팅 정의 14
2. 문화예술기관 마케팅 특징 16
3. 뮤지엄 마케팅 18
제2절 고정 관람객 개발의 이론적 배경 23
1. 고정 관람객의 정의 23
2. 고정 관람객 개발의 목표 26
제3절 멤버십 제도 이론적 배경 27
1. 멤버십 제도의 기능 28
2. 멤버십 제도의 유형 30
제3장 뮤지엄 멤버십 제도 분석 33
제1절 해외 뮤지엄 멤버십 제도 분석 33
1. 메트로폴리탄 뮤지엄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33
2. 모마 뮤지엄 (Museum of Modern Art) 38
3. 브리티쉬 뮤지엄 (The British Museum) 46
4. 테이트 모던 뮤지엄 (Tate Modern Museum) 51
5. 소결 58
제2절 국내 뮤지엄 멤버십 제도 분석 63
1. 국립현대미술관 63
2. 대림미술관 69
3. 삼성미술관 리움(Leeum) 73
4. 소결 78
제3절 해외와 국내 뮤지엄 멤버십 제도 비교분석 80
1. 해외와 국내 뮤지엄 멤버십 제도 요약 80
2. 해외와 국내 뮤지엄 멤버십 제도 비교 분석 81
제4장 멤버십 제도를 활용한 고정 관람객 개발 제언 86
제1절 연구 결과 86
제2절 제언 87
제5장 결론 93
참고문헌 95
ABSTRACT 99
〈표 2-1〉 문화예술기관의 재원조성 유형별 분류 17
〈표 2-2〉 가상 미술관 특징 변화 20
〈표 2-3〉 로저 스트랑의 관람빈도에 따른 관람객 구분 24
〈표 2-4〉 다양한 관람객 분류법 25
〈표 2-5〉 닉 매리맨의 관람객 분류법 26
〈표 2-6〉 멤버십 유형에 따른 멤버십 제도 32
〈표 3-1〉 메트로폴리탄 뮤지엄 연간 멤버십 가입 수 34
〈표 3-2〉 메트로폴리탄 뮤지엄 멤버십 유형 35
〈표 3-3〉 메트로폴리탄 뮤지엄 일반 멤버십 혜택 36
〈표 3-4〉 메트로폴리탄 뮤지엄 후원자 멤버십 혜택 37
〈표 3-5〉 모마 뮤지엄 멤버십 유형 40
〈표 3-6〉 모마 뮤지엄 멤버십 공동혜택 41
〈표 3-7〉 모마 뮤지엄 후원자 멤버십 회원 추가 혜택 43
〈표 3-8〉 모마 뮤지엄 위원회·협회 멤버십 회원 혜택 44
〈표 3-9〉 브리티쉬 뮤지엄 멤버십 유형 48
〈표 3-10〉 브리티쉬 뮤지엄 멤버십 유형별 혜택 50
〈표 3-11〉 테이트 모던 멤버십 유형 53
〈표 3-12〉 테이트 모던 뮤지엄 멤버십 공동 혜택 55
〈표 3-13〉 테이트 모던 일반 멤버십 차별화 56
〈표 3-14〉 테이트 뮤지엄 후원자 멤버십 혜택 57
〈표 3-15〉 해외 뮤지엄들 멤버십 유형과 연회비 비교 59
〈표 3-16〉 해외 뮤지엄들 동반 관람객 혜택 비교 60
〈표 3-17〉 해외 뮤지엄 멤버십 회원 편의 혜택 비교 61
〈표 3-18〉 해외 뮤지엄들 멤버십 이벤트 행사 비교 62
〈표 3-19〉 국립현대미술관 연령별 관람객 현황 64
〈표 3-20〉 국립현대미술관 유·무료 관람객 현황 65
〈표 3-21〉 국립현대미술관 멤버십 가입현황 65
〈표 3-22〉 국립현대미술관 멤버십 혜택 67
〈표 3-23〉 대림미술관 멤버십 혜택 71
〈표 3-24〉 삼성미술관 리움 멤버십 혜택 76
〈표 3-25〉 삼성미술관 리움 멤버십 프로그램 77
〈표 3-26〉 국내 뮤지엄 멤버십 유형 비교 78
〈표 3-27〉 국내 뮤지엄 멤버십 회원 혜택 비교 79
〈표 3-28〉 국내 뮤지엄 멤버십 프로그램 비교 79
〈표 3-29〉 해외와 국내 멤버십 제도 요약 81
〈표 3-30〉 해외 뮤지엄 멤버십 유형 구분법 82
〈표 3-31〉 멤버십 회원 혜택에 따른 만족도 비교 83
〈표 3-32〉 멤버십 이벤트 프로그램 비교 84
〈표 3-33〉 멤버십 커뮤니티 형성 프로그램 비교 85
〈표 4-1〉 해외 뮤지엄 국내 뮤지엄 멤버십 제도 비교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