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5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6
II. 일반적 고찰 18
1. 용어정의 18
2. 얼룩말 패턴의 특성과 활용 19
1) 얼룩말 패턴의 특성 19
2) 얼룩말 패턴의 활용 22
3. 얼룩말 패턴이 표현된 조형사례 26
1) 미술에 표현된 얼룩말 패턴 26
2) 산업 디자인에 표현된 얼룩말 패턴 30
3) 패션에 표현된 얼룩말 패턴 35
4. 얼룩말 패턴이 활용된 패션디자인의 추이 43
1) 현대 패션디자인에 나타난 얼룩말 패턴 활용 변화 추이 43
2) 얼룩말 패턴을 활용한 디자이너 분석 46
III. 얼룩말 패턴이 활용된 패션디자인 분석 49
1. 아이템 및 실루엣 49
1) 아이템 49
2) 실루엣 59
2. 색채 및 색채대비 67
1) 색채 대비 67
2) 톤 74
3. 소재 및 재질감 78
1) 소재 78
2) 재질감 92
4. 패턴 표현 방법 98
1) 표현기법 99
2) 표현 공간 107
IV. 현대 패션디자인에 나타난 얼룩말 패턴의 미적특성 117
1. 관능미 117
2. 저항미 120
3. 야성미 123
4. 퇴폐미 126
V. 결론 129
참고문헌 133
Abstract 137
〈표 1〉 얼룩말의 종류와 패턴 20
〈표 2〉 얼룩말 패턴이 나타난 아이템의 빈도 50
〈표 3〉 얼룩말 패턴이 나타난 실루엣의 빈도 60
〈표 4〉 얼룩말 패턴의 소재 활용 빈도 79
〈표 5〉 얼룩말 패턴이 나타난 디자인의 재질감 빈도 94
〈표 6〉 얼룩말 패턴이 표현된 기법 빈도 100
〈표 7〉 얼룩말 패턴 표현 공간별 빈도 108
〈표 8〉 얼룩말 패턴을 활용한 현대 패션디자인의 미적특성 116
〈그림 1〉 '다즐 위장' 군함, 미국 USS 엘런호 버넬 포올 레이트 1918 21
〈그림 2〉 얼룩말 패턴 코트를 입은 젊은 장교, 1787 25
〈그림 3〉 얼룩말 가죽을 사용한 의자, 1800년대 25
〈그림 4〉 얼룩말 패턴 패브릭 스와치, 영국, 1896-97 26
〈그림 5〉 얼룩말 마차, 리오넬 로스차일드, 1900년경 26
〈그림 6〉 옵아트 화가, 바사렐리 빅토르, 1908~1997 27
〈그림 7〉 Zebres, 바사렐리, 1938 27
〈그림 8〉 ZEBRA, 바사렐리, 1950 28
〈그림 9〉 옵아트 화가, 브리짓 라일리, 1931- 28
〈그림 10〉 무제, 브리짓 라일리, 1966 28
〈그림 11〉 Vanity, 시게키 마츠야마, 2016 29
〈그림 12〉 Room Feb 2016, 시게키 마츠야마, 2016 29
〈그림 13〉 '다즐 위장' 전투함, SS West Mahomet, 1918 30
〈그림 14〉 "Golden Zebra" 내부, Daimler-DK400, 1955 30
〈그림 15〉 "GoldenZebra"Daimler-DK400, Louwman Museum 31
〈그림 16〉 인테리어 소품, 조르서치 콜린스, 1989 31
〈그림 17〉 영화 "로얄 테넌테움" 벽지, 2001. 32
〈그림 18〉 레드 얼룩말 냅킨, 2015 32
〈그림 19〉 얼룩말 패턴, 구찌, 2017 S/S Men's Wear 34
〈그림 20〉 자동차 브랜드 '포르쉐' 로고 34
〈그림 21〉 위치 추적 데이터 관리 서비스 회사 '제브라' 로고 34
〈그림 22〉 얼룩말 가죽 케이프, 1920년대 35
〈그림 23〉 모델 캐시 쉬림튼과 디자이너 오시 클락, 1965 35
〈그림 24〉 코트, 빌깁슨 컬렉션, 1983 37
〈그림 25〉 드레스, 니나리치, 1962 37
〈그림 26〉 투피스, 켄 스코트, 이탈리아 '보그'지, 1969 37
〈그림 27〉 옵아트 수영복, 1966 38
〈그림 28〉 옵아트 드레스, 게투리오 알비아니, 1960년대 38
〈그림 29〉 브로치, 다비드 웹 39
〈그림 30〉 '101 달마티안의 크루엘라 드빌 의상, 1996 39
〈그림 31〉 동물 패턴 의상 디자인, 루디 게른라이히, 1966 40
〈그림 32〉 'WILD: Fashion Untamed' 전시회, 로베르토 까발리, 2004 40
〈그림 33〉 'Paul Smith Jean' 로고, 2000년대 후반 42
〈그림 34〉 얼룩말 패턴의 활용 변화 추이 44
〈그림 35〉 얼룩말 패턴의 계절별 활용 비율 44
〈그림 36〉 계절별 얼룩말 패턴 활용 그래프 45
〈그림 37〉 조끼, Roberto Cavalli, 2016 S/S 47
〈그림 38〉 미니 원피스, Just Cavalli, 2016 F/W 47
〈그림 39〉 얼룩말 패턴이 나타난 아이템 종류별 비율 51
〈그림 40〉 원피스, Blumarine, 2010 F/W 51
〈그림 41〉 탑, Akris, 2014 S/S 51
〈그림 42〉 구두, Tom Ford, 2014 F/W 51
〈그림 43〉 스커트, Iceberg, 2010 F/W 53
〈그림 44〉 재킷, Fausto Puglisi, 2015 F/W 53
〈그림 45〉 바지, Louis Vuitton, 2011 S/S 53
〈그림 46〉 코트, Vivienne Westwood Red Label, 2013 F/W 55
〈그림 47〉 가방, Blumarine, 2010 F/W 55
〈그림 48〉 스타킹, Betsey Johnson, 2011 F/W 55
〈그림 49〉 조끼, Chalayan, 2014 F/W 57
〈그림 50〉 넥 워머, Dkny, 2014 F/W 57
〈그림 51〉 모자, Marc Jacobs, 2012 F/W 57
〈그림 52〉 카디건, Gregory Parkinson, 2011 S/S 58
〈그림 53〉 벨트, Emilio Pucci, 2013 F/W 58
〈그림 54〉 팔찌, Blumarine, 2010 F/W 58
〈그림 55〉 얼룩말 패턴이 나타난 실루엣의 비율 61
〈그림 56〉 '스트레이트', Victor Alfaro, 2017 S/S 62
〈그림 57〉 '슬림 앤 바디 컨셔스', Tom Ford, 2014 S/S 62
〈그림 58〉 '핏 앤 플레어', Zuhair Murad, 2017 S/S 62
〈그림 59〉 'A 라인', Saint Laurant, 2013 S/S 64
〈그림 60〉 'Y 라인', Rodarte, 2014 S/S 64
〈그림 61〉 '배럴', Edun, 2012 F/W 64
〈그림 62〉 '머메이드', Ellery, 2017 S/S 66
〈그림 63〉 얼룩말 패턴이 나타난 컬러 비율 68
〈그림 64〉 드레스, Roberto Cavalli, 2015 S/S 69
〈그림 65〉 슈트, Willow, 2011 F/W 69
〈그림 66〉 레깅스, Balmain, 2017 F/W 70
〈그림 67〉 코트, Versace, 2013 F/W 70
〈그림 68〉 드레스, Louis Vuitton, 2011 S/S 71
〈그림 69〉 망토, Veronique Leroy, 2017 F/W 71
〈그림 70〉 무채색 컬러 활용 빈도 72
〈그림 71〉 무채색 컬러비율 73
〈그림 72〉 유채색 컬러비율 73
〈그림 73〉 얼룩말 패턴이 나타난 유채색 분포 74
〈그림 74〉 얼룩말 패턴의 톤 차트 (Tone Chart) 75
〈그림 75〉 얼룩말 패턴의 톤 이미지 (Tone Image) 76
〈그림 76〉 인조 모피 코트, Versace, 2013 F/W 77
〈그림 77〉 가죽 부츠, Jeremy Scott, 2011 S/S 77
〈그림 78〉 시폰 드레스, Bottega Veneta, 2012 S/S 77
〈그림 79〉 얼룩말 패턴의 소재 활용 비율 80
〈그림 80〉 시폰 드레스, Salvatore Ferragamo, 2012 S/S 81
〈그림 81〉 새틴 드레스, Jason Wu, 2014 F/W 81
〈그림 82〉 자카르 슈트, Anthony Vacarello, 2013 S/S 82
〈그림 83〉 태피터 원피스, Giambattista Valli, 2013 F/W 82
〈그림 84〉 가죽 재킷, Dsquared2, 2014 S/S 83
〈그림 85〉 가죽 드레스, Alexandre Vauthier, 2014 F/W 83
〈그림 86〉 가죽 가방, Carven, 2013 F/W 84
〈그림 87〉 퍼 코트, Bcbg Max aAzia, 2013 F/W 84
〈그림 88〉 면 원피스, Mulberry, 2011 S/S 85
〈그림 89〉 면 니트 원피스, Missoni, 2016 S/S 85
〈그림 90〉 울 코트와 원피스, Dkny, 2014 F/W 87
〈그림 91〉 울 니트 탑, Just Cavalli, 2014 F/W 87
〈그림 92〉 폴리에스테르 점퍼, Bouchra Jarrar, 2016 S/S 88
〈그림 93〉 폴리에스테르 바지, Roberto Cavalli, 2016 S/S 88
〈그림 94〉 스팽글 원피스, Saint Laurent, 2015 F/W 89
〈그림 95〉 스팽글 드레스, Farah Fngsana, 2012 F/W 89
〈그림 96〉 양말, Giamba, 2016 S/S 90
〈그림 97〉 원피스, Holly Fulton, 2012 S/S 90
〈그림 98〉 메쉬 원피스, Temperley London, 2013 F/W 91
〈그림 99〉 메탈벨벳 드레스, Temperly London, 2011 S/S 91
〈그림 100〉 얼룩말 패턴이 나타난 디자인의 재질감의 비율 94
〈그림 101〉 블라우스, Rachel Comey, 2010 S/S 95
〈그림 102〉 팬츠, Balmain, 2017 F/W 95
〈그림 103〉 재킷, MCQ, 2013 F/W 96
〈그림 104〉 드레스, Just Cavalli, 2012 S/S 96
〈그림 105〉 미니 원피스, Holly Fulton, 2012 S/S 97
〈그림 106〉 코트, Sacai, 2017 F/W 97
〈그림 107〉 스커트, Just Cavalli, 2015 F/W 101
〈그림 108〉 미니 원피스, Edun, 2012 F/W 101
〈그림 109〉 원피스, Balmain, 2017 F/W 102
〈그림 110〉 미니 원피스, Jeremy Scott, 2013 S/S 102
〈그림 111〉 조끼, Balmain, 2017 F/W 103
〈그림 112〉 재킷과 스커트, Blumarine, 2010 F/W 103
〈그림 113〉 재킷, Emilio Pucci, 2013 F/W 104
〈그림 114〉 점프 슈트, Mulberry, 2012 S/S 104
〈그림 115〉 원피스, Louis Vuitton, 2017 S/S 105
〈그림 116〉 재킷, 탑, 스커트, Veronique Leroy, 2014 S/S 105
〈그림 117〉 표현한 재킷, Trussardi, 2010 S/S 107
〈그림 118〉 탑, Ashish, 2015 F/W 107
〈그림 119〉 얼룩말 패턴을 표현한 공간의 분류 108
〈그림 120〉 드레이프 원피스, Alexander Wang, 2013 F/W 110
〈그림 121〉 롱 탑, Saint Laurant, 2014 F/W 110
〈그림 122〉 언발란스 원피스, Jill Stuart, 2010 S/S 111
〈그림 123〉 미니 원피스, Moncler Gamme Rouge, 2014 S/S 111
〈그림 124〉 슬림 스커트, No.21, 2012 S/S 112
〈그림 125〉 언발란스 원피스, Saint Laurant, 2014 S/S 112
〈그림 126〉 오프 숄더 드레스, Carlos Miele, 2013 S/S 113
〈그림 127〉 슬림 핏 드레스, Etro, 2013 F/W 113
〈그림 128〉 패턴 원피스, Alessandra Rich, 2017 F/W 115
〈그림 129〉 패턴 팬츠 슈트, Giambatista Valli, 2012 S/S 115
〈그림 130〉 시폰 드레스, Michael Kors, 2012 S/S 119
〈그림 131〉 오간자 드레스, Roberto Cavalli, 2011 S/S 119
〈그림 132〉 프린트 코트, Dsquared2, 2012 S/S 122
〈그림 133〉 니트 원피스, Gary Graham, 2011 F/W 122
〈그림 134〉 가죽 원피스, Diesel Black Gold Label, 2011 S/S 124
〈그림 135〉 퍼 코트, Ashish, 2015 F/W 124
〈그림 136〉 스팽글 재킷, Gucci, 2013 S/S 127
〈그림 137〉 스팽글 망사 드레스, Tom Ford, 2013 F/W 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