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6
제2절 연구의 범위 17
제3절 연구의 틀과 절차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기업가 정신(entrepreneurship) 20
제2절 창업 23
제3절 창업 교육 26
제4절 기술 창업 및 기술 창업 교육 37
제5절 교육과정 개발 모형 40
제6절 중등 직업교육기관 및 국가 교육과정 48
1. 중등 직업 교육 기관 48
2. 교과 교육과정 개발 49
3. 국가 교육과정 51
제3장 연구 방법 55
제1절 통합적 연구방법 55
제2절 인문학적 연구방법 57
제3절 질적 연구방법 58
1. 포인팅 그룹 면담 58
2. 표적 집단 설문 59
3. 사례연구 61
4. 델파이 기법 62
제4절 양적 연구방법 63
1. AHP 기법 63
제4장 연구 I 창업교육 내용 도출 및 표준 내용 제안 66
제1절 국내 창업교육 내용 66
제2절 국외 창업 교육 내용 84
제3절 기술 창업 교육 내용 요인 도출 92
1. 도출된 교육 내용 요인 92
2. 교육 내용의 체계화 93
3. 포인팅 그룹의 자문 93
4. 기술 창업 교육 내용 제안 95
제4절 교육 내용 표준 모델 개발 95
1. 연구 추진 체계 95
2. 용어의 정의 96
3. 델파이 설문 97
4. AHP 설문 100
5. 가중치 분석 104
6. 적정성 분석 111
7.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한 지원 사항 114
8. 교육 내용 표준 모델 116
제5장 연구 II 교육과정 개발 모형 제안 118
제1절 교육요구 분석 118
1. 연구 추진 체계 119
2. 용어의 정의 120
3. 교육 요구도 분석 121
4. 수업 방법 140
5. 필요 지원 항목 142
제2절 표적(전문가)집단의 적정성평가 - 현장교사의 중요도평가 비교 144
제3절 기술창업 교육내용 개발 모형 제안 147
1. 개발 과정 147
2. 기술창업 교육 모형 148
3. 기술 창업 교육과정 개발 모형 149
제6장 결론 150
제1절 결론 및 제언 150
1. 결론 및 제언(내용없음) 6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154
참고문헌 156
ABSTRACT 161
[표 1] 기업가정신과 관련된 주요 연구 22
[표 2] 창업과정의 흐름과 창업의 속성 25
[표 3] 창업의 요소 26
[표 4] 창업교육내용 및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연구 29
[표 5] 일반 창업교육과 관련된 연구 30
[표 6] 학교의 창업교육 체계화 방안과 관련된 연구 31
[표 7] 창업교육 효과와 관련된 연구 32
[표 8] 창업교육에 관한 학자들의 관점 35
[표 9] 창업가에게 요구되는 능력 36
[표 10] 타일러의 모형 40
[표 11] Taba의 7단계 모형 42
[표 12] 백워드 모형 44
[표 13] 파이너 모형 44
[표 14] Fantini 모형 47
[표 15] 중등 직업교육기관의 현황 49
[표 16] 핵심역량의 요소와 의미 49
[표 17] 2015교육과정의 성격 51
[표 18] 2015 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52
[표 19] 2015 교육과정의 핵심 역량 52
[표 20] 2015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 53
[표 21] 2015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교육목표 54
[표 22] 포인팅 그룹의 구성 58
[표 23] 창업 교육연구 전문가 그룹 59
[표 24] 창업 실무 전문가 그룹 60
[표 25] AHP의 척도와 의미 64
[표 26] 연구 내용 및 방법 65
[표 27] 『기업가정신』의 내용 및 체계 67
[표 28] 『창업 실무』의 내용 및 체계 68
[표 29] 『창업이 쉬워졌어요』의 내용 및 체계 69
[표 30] 『창업영재 및 새싹 기업 육성』프로그램의 내용 70
[표 31] 『창의 경영』의 내용 및 체계 71
[표 32] 『성공적인 직업생활』의 내용 및 체계 72
[표 33] 『상업 경제』의 내용 및 체계 73
[표 34] 『기업과 경영』 교재의 내용 및 체계 74
[표 35] 『창업일반』 교재의 내용 및 체계 75
[표 36] 인천광역시 창업교재의 내용 및 체계 76
[표 37] 경기도 교육청 창업 교재 내용 및 체계 77
[표 38] 『Wi-Fi 창업과 진로』프로그램 78
[표 39] 과학기술 창업교육 패키지의 내용 79
[표 40] 청소년 창업 교육 프로그램 80
[표 41] 2017 KAIST IP-CEO e-ship의 내용 81
[표 42] 포스텍 영재기업인 교육원의 프로그램 82
[표 43] 유럽위원회의 기업가정신 교육 내용 84
[표 44] JA Be Entrepreneurial 의 내용 85
[표 45] JA Career Success 의 내용 86
[표 46] 도출한 창업 교육 참고 내용 92
[표 47] 도출된 교육 내용의 체계화 93
[표 48] 포인팅 그룹의 면접 조사 개요 94
[표 49] 기술 창업교육에서 필요한 창업지식·기술에 대한 제안 모델 95
[표 50] 교육내용 모델 개발 연구 추진 체계 96
[표 51] 델파이 설문조사 개요 98
[표 52] 포인팅 그룹 구성 비율 99
[표 53] 1단계 델파이 설문 및 2단계 AHP 설문 응답자 구성 비율 99
[표 54] AHP 설문조사 개요 101
[표 55] AHP 설문지 예시 101
[표 56] AHP에서 이원비교에 사용하는 비율척도(ratio scale)의 각 수치의 의미 102
[표 57] 속성 개수에 따른 R.I.값 104
[표 58] 창업 지식·기술 요인별 가중치 (전체) 105
[표 59] 창업 지식·기술 요인별 가중치 (교육연구 전문가 그룹) 106
[표 60] 창업 지식·기술 요인별 가중치 (실무전문가 그룹) 108
[표 61] 창업 지식·기술 요인별 종합 가중치 (전체) 109
[표 62] 창업 지식·기술 요인별 종합 가중치 (교육연구 전문가 그룹) 110
[표 63] 창업 지식·기술 요인별 종합 가중치 (실무 전문가 그룹) 111
[표 64] 적정성 설문 양식 112
[표 65] 적정성 분석의 개요 112
[표 66] 창업지식· 기술 요인의 1단계 요소 적정성 분석 (전체) 112
[표 67] 창업지식· 기술 요인의 2단계 요인 적정성 분석 (전체) 114
[표 68] 교육 효과를 상승시키기 위한 지원 필요항목 115
[표 69] 기술창업 교육 내용 표준 모델 117
[표 70] 교육 요구 분석 연구 추진 체계 119
[표 71] 교육요구도 분석의 개요 121
[표 72] 중요도 및 필요수준과 본인의 현재수준 체크표 121
[표 73] 설문조사 학교 현황 122
[표 74] 변인과 검정 122
[표 75] Borich 의 교육요구도 계산식 123
[표 76] 응답자 특성 123
[표 77] 학교 종류별 내용 영역 중요도 127
[표 78] 학교 종류별 내용 영역 현재수준 127
[표 79] 학교 종류별 내용 요인 중요도 128
[표 80] 학교 종류별 내용 요인 현재수준 129
[표 81] 성별 내용 영역 중요도 130
[표 82] 성별 내용 영역 현재수준 131
[표 83] 교육경력별 내용 영역 중요도 131
[표 84] 교육경력별 내용 영역 현재수준 132
[표 85] 연수시간별 내용 영역 중요도 133
[표 86] 연수시간별 내용 영역 현재수준 134
[표 87] 창업활동별 내용 영역 중요도 135
[표 88] 창업활동별 내용 영역 현재수준 135
[표 89] 교육요구도 순위별 내용요인 137
[표 90] 내용 요인별 중요도, 현재수준, 교육요구도 비교 138
[표 91] 내용 요인별 전체 순위 비교 139
[표 92] 내용 요인별 적절한 수업 방법 140
[표 93] 2가지 이내의 수업방식을 택한 교사 수 (도수) 141
[표 94] 교사들이 원하는 지원 부가사항 142
[표 95] 표적집단의 적정성-현장교사의 중요도 평가 수치 비교 144
[그림 1] 연구의 틀과 절차 19
[그림 2] 기술창업의 정의 38
[그림 3] 워커의 숙의 모형 43
[그림 4] 교과 교육과정 내용 구성 과정 51
[그림 5] 2015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52
[그림 6] TEC 알고리즘 출처 : TEC 홈페이지 87
[그림 7] 기술 창업 교육에서 필요한 교육내용에 대한 AHP 의사결정 모형 102
[그림 8] 성별 분포 124
[그림 9] 연령대별 분포 124
[그림 10] 교육경력별 분포 125
[그림 11] 연수시간별 분포 125
[그림 12] 창업관련활동 유무에 따른 분포 126
[그림 13] 성별 내용영역 중요도 130
[그림 14] 연수시간별 내용영역 현재수준 134
[그림 15] 1가지 수업 방법을 선택한 교사 수 141
[그림 16] 기술창업 교육 시 필요한 지원 항목 143
[그림 17] 표적집단 적정성-현장교사 중요도 평가 비교 146
[그림 18] 기술 창업 교육 모형 148
[그림 19] 기술창업 교육과정 개발 모형 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