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조사연구로 특수학교 교육봉사 활동 및 사전·사후교육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설문지는 교육봉사 활동 인식 5문항, 사전·사후교육의 필요성 6문항, 사전·사후교육의 내용 4문항으로 구성되었다. 특수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특수교사 231명이 연구대상이었다. 설문지는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을 적용하였다. 연구문제를 알아보기 위하여 평균, 표준편차, 독립표본 t검증, 일원배치분산분석, 상관관계 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봉사에 대한 배경변인별 인식은 성별이나 교직경력, 학교급에 따른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학교 소재지에서 중·소도시의 인식이 대도시에 비해 보다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봉사의 사전·사후교육 필요성은 성별, 교직경력, 학교 소재지, 학교급 등과 같은 배경변인별에 따른 인식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사전·사후교육 내용에 대해서는 성별이나 교직경력, 학교급에 따른 차이는 없었으나 중·소도시의 인식이 대도시에 비해 보다 긍정적인 것으로 보여 학교 소재지에 따른 인식차이는 나타났다. 셋째, 특수교사의 교육봉사 활동에 대한 인식, 사전·사후교육의 필요성, 그리고 사전·사후교육의 내용 요인은 상호간에 높은 상관관계를 보인다. 이 연구에서는 교육봉사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을 통해 사전·사후교육의 필요성을 환기시키고, 실효성 있는 교육봉사를 위한 사전·사후교육의 내용을 제안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