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7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11
II. 이론적 배경 12
1. 교육봉사의 이해 12
1) 교육봉사의 개념 12
2) 교육봉사의 의의 13
3) 교육봉사의 관점 13
2. 교육봉사의 운영방침과 효과 14
1) 교육봉사의 운영방침 14
2) 교육봉사의 효과 15
3. 특수학교의 교육봉사에 대한 선행연구 16
III. 연구방법 18
1. 연구대상 18
2. 연구도구 19
1) 교육봉사에 대한 인식 19
2) 교육봉사의 사전·사후교육에 대한 인식 20
3. 연구절차 20
4. 자료처리 24
IV. 결과 25
1. 교육봉사 활동에 대한 특수교사의 배경변인별 인식 25
2. 교육봉사의 사전·사후교육에 대한 특수교사의 배경변인별 인식 26
1) 특수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사전·사후교육의 필요성 분석 26
2) 특수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사전·사후교육의 내용 분석 28
3. 교육봉사와 사전·사후교육의 관계 분석 29
V. 논의 32
1. 방법에 대한 논의 32
2. 결과에 대한 논의 33
VI. 결론 및 제언 37
1. 결론 37
2. 제언 38
참고 문헌 39
Abstract 44
부록 46
〈표 III.1〉 연구대상의 인적사항 18
〈표 III.2〉 교육봉사에 대한 인식 문항구성 19
〈표 III.3〉 교육봉사에 대한 사전·사후교육의 인식 문항구성 20
〈표 III.4〉 교육봉사 인식 문항의 기술통계,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결과 21
〈표 III.5〉 교육봉사에 대한 사전·사후교육 인식 문항의 기술통계, 타당도 및... 22
〈표 III.6〉 교육봉사 인식 및 사전·사후교육 인식의 요인별 문항 수 및 신뢰도 분포 23
〈표 IV.1〉 특수교사의 교육봉사 활동 인식에 대한 배경변인별 분석 25
〈표 IV.2〉 특수교사의 교육봉사 사전·사후교육 필요성 인식에 대한 배경변인별 분석 27
〈표 IV.3〉 특수교사의 교육봉사 사전·사후교육 내용 인식에 대한 배경변인별 분석 28
〈표 IV.4〉 교육봉사 활동 인식, 사전·사후교육의 필요성 및 내용의 상관관계 29
〈표 IV.5〉 교육봉사 활동 인식이 사전·사후교육의 필요성 및 내용 요인들에...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