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7
2. 용어의 정의 9
3. 연구의 제한점 10
II. 이론적 배경 11
1.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11
2. 거꾸로 교실 관련 연구 13
3. 외국어고 학생의 특성에 따른 과학 교육 16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18
1. 연구 대상 18
2. 연구 내용 및 절차 18
3. 연구 결과 분석 방법 22
IV. 연구 결과 및 논의 23
1. 거꾸로 교실이 화학 교과에 대한 태도에 미친 영향 23
2. 거꾸로 교실 수업 방식에 대한 인식 23
3. 거꾸로 교실이 학업 성취도에 미친 영향 24
4. 거꾸로 교실이 학교생활에 미친 영향 27
V. 결론 및 제언 29
1. 결론 29
2. 제언 30
참고문헌 32
Abstract 36
표 1. 과학 과목에 거꾸로 교실을 적용한 효과를 분석한 연구의 주요 특징 15
표 2. '2016학년도 1학기 화학I 수업 활동 평가지' 개요 22
표 3. 첫 번째 문항에 대한 응답 분석 23
표 4. 1학기 중간 및 기말고사 성적 변화 24
표 5. 1학기 중간 및 기말고사 성적 변화에 따른 학생 수 25
표 6. 네 번째 문항의 긍정적 응답에 대한 분석 28
그림 1. 수업 전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학습지와 거꾸로 노트 19
그림 2. 수업 중 학생들이 다양한 수업 활동에 참여하는 모습 19
그림 3. 학생들이 작성한 거꾸로 노트 20
그림 4. 매 단원 및 학기 종료 시 학생들이 작성한 수업 활동 평가지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