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학생들을 위한 특수교육의 중요한 영역은 지역사회 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지역사회 적응 기술은 안전 기술, 구매 기술, 지역사회 여가기술, 은행 업무 기술 등이 포함된다. 지역사회중심교수는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들이 지역사회 적응 기술을 습득하는 데 효과적인 중재전략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발달장애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역사회중심교수를 적용한 선행 연구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1998년부터 2017년까지 국내 특수교육 관련 실험연구들을 체계적으로 수집하였고, 분석 논문 선정 기준에 따라 24개의 실험연구(단일대상연구)를 최종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8개의 분석 변인에 따라 분석하였다. 분석변인은 연구대상, 실험환경, 실험설계, 목표기술, 중재유형, 연구결과, 효과크기, 질적지표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분석대상논문들의 연구 대상은 대부분 고등학교 지적장애 학생들로 나타났다. 둘째, 분석대상논문들은 대부분 학교와 지역사회를 실험 환경으로 설정하였다. 셋째, 분석대상논문들의 연구 설계는 대부분 대상자 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를 활용하였다. 넷째, 분석대상논문들은 대부분 지역사회 이동, 패스트푸드점 이용하기와 같은 지역사회 적응 기술을 목표기술로 선정하였다. 다섯째, 분석대상논문들의 중재는 대부분 교실중재와 지역사회중재를 활용하였으며, 교실중재 후 지역사회중재를 실시하였다. 여섯째, 분석대상논문의 연구 결과는 대부분 효과적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분석대상논문들은 중재, 유지, 일반화에서 큰 효과 크기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분석대상논문들은 90%이상 질적지표를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지역사회중심교수에 대한 연구와 실제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