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목적 12
3.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12
4. 용어의 정의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지도행동유형 15
1) 지도행동의 유형 및 개념 15
2) 지도행동유형 구성요인 16
2. 수업몰입 19
1) 몰입의 개념 19
2) 수업몰입의 구성요인 21
3. 건강증진행동 25
1) 건강증진행동의 개념 25
2) 건강증진행동의 중요성과 구성요인 26
III. 연구방법 31
1. 연구대상 31
2. 검사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 31
3. 연구도구 32
1) 지도행동유형 검사지 32
2) 수업몰입 검사지 33
3) 건강증진행동 검사지 34
4. 연구절차 35
5. 자료처리방법 35
IV. 연구결과 36
1. 배경변인에 따른 지도행동유형, 수업몰입, 건강증진행동의 차이 36
1) 성별에 따른 지도행동유형, 수업몰입, 건강증진행동의 차이 36
2) 학년에 따른 지도행동유형, 수업몰입, 건강증진행동의 차이 39
2. 체육교사의 지도행동유형, 수업몰입, 건강증진행동의 상관관계 42
1) 체육교사의 지도행동유형, 수업몰입, 건강증진행동의 관계 42
3. 체육교사의 지도행동유형이 수업몰입에 미치는 영향 43
1) 지도행동유형이 자기 목적적 경험에 미치는 영향 43
2) 지도행동유형이 수업내용에 대한 몰두에 미치는 영향 44
3) 지도행동유형이 수업과정에의 통합에 미치는 영향 45
4) 지도행동유형이 수업행동과 의식의 일치에 미치는 영향 46
5) 지도행동유형이 도전과 통제감에 미치는 영향 47
4. 학생들의 수업몰입이 건강증진행동에 미치는 영향 48
1) 수업몰입이 자아실현에 미치는 영향 48
2) 수업몰입이 건강관리에 미치는 영향 49
3) 수업몰입이 스트레스관리에 미치는 영향 50
5. 체육교사의 지도행동유형이 건강증진행동에 미치는 영향 51
1) 지도행동유형이 자아실현에 미치는 영향 51
2) 지도행동유형이 건강관리에 미치는 영향 52
3) 지도행동유형이 스트레스관리에 미치는 영향 53
V. 논의 54
1. 배경변인에 따른 지도행동유형, 수업몰입, 건강증진행동의 차이 54
1) 성별에 따른 지도행동유형, 수업몰입, 건강증진행동의 차이 54
2) 학년에 따른 지도행동유형, 수업몰입, 건강증진행동의 차이 55
2. 체육교사의 지도행동유형, 수업몰입, 건강증진행동의 상관관계 56
3. 체육교사의 지도행동유형이 수업몰입에 미치는 영향 56
4. 학생들의 수업몰입이 건강증진행동에 미치는 영향 57
5. 체육교사의 지도행동유형이 건강증진행동에 미치는 영향 59
VI. 결론 및 제언 61
참고문헌 63
Abstract 72
부록 74
표 1. 스포츠 리더십 척도의 지도행동유형 16
표 2. 수업몰입의 정의 20
표 3. 건강증진행동의 정의 26
표 4.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31
표 5. 설문지의 구성 32
표 6. 지도행동유형 척도의 신뢰도 및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33
표 7. 수업몰입 척도의 신뢰도 및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34
표 8. 건강증진행동 척도의 신뢰도 및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35
표 9. 성별에 따른 지도행동유형 t-test분석 결과 36
표 10. 성별에 따른 수업몰입 t-test분석 결과 37
표 11. 성별에 따른 건강증진행동 t-test분석 결과 38
표 12. 학년에 따른 지도행동유형 일원배치분산분석 결과 39
표 13. 학년에 따른 수업몰입 일원배치분산분석 결과 40
표 14. 학년에 따른 건강증진행동 일원배치분산분석 결과 41
표 15. 지도행동유형, 수업몰입, 건강증진행동 상관관계분석 결과 42
표 16. 지도행동유형과 자기 목적적 경험 다중회귀분석 결과 43
표 17. 지도행동유형과 수업내용에 대한 몰두 다중회귀분석 결과 44
표 18. 지도행동유형과 수업과정에의 통합 다중회귀분석 결과 45
표 19. 지도행동유형과 수업행동과 의식의 일치 다중회귀분석 결과 46
표 20. 지도행동유형과 도전과 통제감 다중회귀분석 결과 47
표 21. 수업몰입과 자아실현 다중회귀분석 결과 48
표 22. 수업몰입과 건강관리 다중회귀분석 결과 49
표 23. 수업몰입과 스트레스관리 다중회귀분석 결과 50
표 24. 지도행동유형과 자아실현 다중회귀분석 결과 51
표 25. 지도행동유형과 건강관리 다중회귀분석 결과 52
표 26. 지도행동유형과 스트레스관리 다중회귀분석 결과 53
그림 1. 연구변인 13
그림 2. Pender의 수정된 건강증진모형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