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초록 7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내용 및 방법 11
II. 이론적 배경 12
1. 훈데르트바서의 생애 12
2. 훈데르트바서의 작품 형성배경 15
3. 훈데르트바서의 작품 특성 21
1) 나선 21
2) 곡선 24
4. 훈데르트바서의 조형적 디자인 사례 분석 26
1) 패션 디자인 사례 26
2) 네일 디자인 사례 분석 28
III. 아트헤어디자인의 고찰 29
1. 아트헤어의 개념 29
2. 아트헤어의 발생 배경 30
3. 아트헤어의 조형성 32
1) 형태의 개념 및 구성요소 33
2) 디자인의 원리 33
4. 아트헤어의 조형적 표현방법 35
1) 실용적 아트헤어 35
2) 모발로 표현한 아트헤어 36
3) 미술적 측면에서의 조형적 아트헤어 37
5. 기술적 표현기법 38
IV.훈데르트바서의 작품특성을 모티브로한 작품제작 41
1. 작품 계획 41
2. 작품 제작 43
1) 작품 I 43
2) 작품 II 47
3) 작품 III 51
4) 작품 IV 55
5) 작품 V 59
V. 결론 63
참고문헌 67
Abstract 69
〈표 1〉 나선 23
〈표 2〉 곡선 25
〈표 3〉 표현 기법 39
〈표 4〉 나선과 곡선의 표현기법 40
〈표 5〉 아트헤어 디자인 계획표 42
〈표 6〉 작품 I 제작 계획표 43
〈표 7〉 작품 I 제작 과정 44
〈표 8〉 작품 I 완성작품 46
〈표 9〉 작품 II 제작 계획표 47
〈표 10〉 작품 II 제작 과정 48
〈표 11〉 작품 II 완성작품 50
〈표 12〉 작품III제작 계획표 51
〈표 13〉 작품III 제작 과정 52
〈표 14〉 작품III 완성작품 54
〈표 15〉 작품 IV 제작 계획표 55
〈표 16〉 작품IV 제작 과정 56
〈표 17〉 작품IV 완성작품 58
〈표 18〉 작품 V 제작 계획표 59
〈표 19〉 작품V 제작 과정 60
〈표 20〉 작품V 완성작품 62
〈그림 1〉 아씨시로 가는길(1949) 20
〈그림 2〉 기나긴 여정(1955) 20
〈그림 3〉 녹색 여인(1954) 20
〈그림 4〉 항해 I (1967) 20
〈그림 5〉 오스트리아(1975) 20
〈그림 6〉 쿤스트하우스빈(1989) 20
〈그림 7〉 훈데르트바서의 작품을 모티브로한 패션사례I 26
〈그림 8〉 훈데르트바서의 작품을 모티브로한 패션사례II 27
〈그림 9〉 훈데르트바서의 작품을 모티브로한 네일사례I 28
〈그림 10〉 훈데르트바서의 작품을 모티브로한 네일사례II 28
〈그림 11〉 홍도화 헤어아트 36
〈그림 12〉 홍도화 헤어아트 36
〈그림 13〉 김동분 헤어아트 36
〈그림 14〉 김순경 헤어아트 36
〈그림 15〉 Adrienne Antonson의 손 36
〈그림 16〉 박지선 헤어아트 36
〈그림 17〉 Frisa 36
〈그림 18〉 김진숙 헤어아트 36
〈그림 19〉 이혜진 헤어아트 37
〈그림 20〉 이윤현 헤어아트 37
〈그림 21〉 허선영 헤어아트 37
〈그림 22〉 임지현 헤어아트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