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 배경 9
제2절 연구 목적 11
제3절 연구 구성 12
제2장 이론적 고찰 13
제1절 관계 배태성의 이해 13
1. 배태성의 이해 13
2. 관계배태성 16
제2절 고객지향성 19
제3절 전환장벽과 전환의도 23
1. 전환장벽 23
2. 전환의도 25
제4절 제변수 간의 관계 28
1. 고객 지향성과 관계배태성 28
2. 관계배태성과 전환장벽의 관계 30
3. 전환장벽과 전환의도와의 관계 31
4. 관계배태성과 전환의도와의 관계 32
제3장 연구설계 34
제1절 연구모형 34
제2절 연구가설 설정 35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36
제4절 자료 수집 및 분석 40
제4장 분석 결과 41
제1절 표본의 특성 41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43
제3절 상관관계 분석 50
제4절 가설의 검증 51
1. 변수 간의 영향관계 검증 51
2. 가설의 검증결과 54
제5장 결론 56
제1절 연구 요약 및 결론 56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연구의 한계점 57
1. 연구의 시사점 57
2. 연구의 한계점 58
참고문헌 59
설문지 71
[표 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38
[표 3-2] 측정도구 39
[표 4-1]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 42
[표 4-2] 고객지향성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결과 44
[표 4-3] 관계배태성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결과 45
[표 4-4] 전환장벽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결과 47
[표 4-5] 전환의도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결과 49
[표 4-6] 상관관계 분석결과 50
[표 4-7] 관광매력도와 관광몰입 간의 관계 검증결과 52
[표 4-8] 관광매력도와 관광만족도 간의 관계 검증결과 53
[표 4-9] 관광몰입과 관광만족도 간의 관계 검증결과 54
[표 4-10] 가설검증 결과 55
[그림 1-1] 연구 구성 절차 12
[그림 2-1] 연구 모형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