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어린이집 유아를 대상으로 개발한 분노 조절 프로그램으로 분노 조절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 인해 유아의 공격성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포천시에 위치한 Y 어린이집 5.6세 원아 20명과 C 어린이집 5.6세 원아 20명을 선정하였다. 이중 공격 성향이 높은 20명을 선정하여 10명씩 나누어 상담 집단과 비교 집단으로 나누어 프로그램을 진행 하였다. 공격성 점수 범위는 최저 40점에서 최고 135점으로 나타났는데 90점 이상의 점수를 받은 유아 중 10명을 선정하였고, 나머지 10명의 유아는 비교 집단으로 하였다.
천성문(1999)이 분노조절을 위하여 만든 '분노조절 프로그램이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와 분노조절 프로그램이 아동의 공격성 우울 및 또래 관계에 미치는 영향 김재영 (2014), 분노 조절 프로그램이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 허은순 (2003)을 토대로 프로그램을 재구성하여 실시하였다.
여기에 본 연구자가 유아에게 맞는 방법적 접근을 위하여 놀이를 통한 흥미유발, 손유희를 통한 주의 집중, 그림을 활용한 시각자료. 게임 등 유아의 성격에 맞게 재구성 하였다.
전체 회기 동안 구조화된 프로그램 계획에 따라서 진행 되었으며, 프로그램이 폐쇄적 이지 않고 개방적으로 진행 되도록 관찰하고 유아들의 욕구를 파악하기 위하여 노력 하였다. 회기를 거듭 할수록 유아들의 욕구에 맞게 프로그램 진행 방법과 매개물을 수정, 보완해 나갔으며, 분노 발현을 이해함으로 써 자신의 분노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였고, 화가 나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생각해 보았다. 이에 분노와 공격성 위한 대처 기술을 배우고 스스로 대안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대처할 수 있는 기술과 당위성에 대해 배우게 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정서, 인지, 행동의 통합적인 분노조절 프로그램은 유아의 공격성 감소에 효과가 있었다.
둘째 정서, 인지, 행동의 통합적인 분노조절 프로그램은 공격성의 하위 영역 중 언어적 공격성, 신체적 공격성, 부정성 등의 하위 영역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분노조절 프로그램은 유아의 공격성 감소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