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9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1
1.2. 연구의 목적 13
제2장 관련연구 14
2.1. SW교육 14
2.1.1. SW교육의 정의 14
2.1.2. SW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15
2.1.3. SW교육의 기대효과 17
제3장 해외의 SW교육 19
3.1. 영국 19
3.1.1. 교육과정 및 내용 19
3.1.2. 교사연수 22
3.2. 에스토니아 24
3.2.1. 교육과정 및 내용 24
3.2.2. 교사연수 27
3.3. 미국 28
3.3.1. 교육과정 및 내용 28
3.3.2. 교사연수 31
제4장 국내 SW교육 현황 32
4.1. 교육과정 및 내용 32
4.2. 교사 연수 36
4.2.1. 교원 현황 36
4.2.2. 교사 연수 프로그램 39
제5장 국내 SW교육의 한계점과 개선방안 43
5.1. 국내 SW교육의 한계점 43
5.1.1. 교육 시수 부족 43
5.1.2. 늦은 교육 시기 44
5.1.3. 부족한 교사 인력과 교원 역량 45
5.2. 국내 SW교육의 개선방안 46
5.2.1. 교육 시수 확대 46
5.2.2. 교육 시기 조정 48
5.2.3. 교사 인력 확충 50
5.2.4. 교원 연수 강화 및 교사 지원 체제 51
제6장 결론 52
참고문헌 54
[표 3-1] 영국의 2014 개정 교육과정 19
[표 3-2] 영국 컴퓨팅 과목의 목표 20
[표 3-3] 영국의 컴퓨팅 과목의 단계별 교육 내용 21
[표 3-4] 에스토니아의 정보교육과정 25
[표 3-5] 에스토니아의 SW교육 목표 26
[표 3-6] ProgeTiiger 의 교사지원 27
[표 4-1]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시간배당 33
[표 4-2]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시간배당 33
[표 4-3] 학교급별 교육 목표 34
[표 4-4] 학교급별 내용 요소 35
[표 4-5] 교육정보화 업무 담당 교원 수 37
[표 4-6] 정보·컴퓨터 교과 담당교원과 자격증 소지 현황 38
[표 4-7] 교육정보화 담당 교사 비율의 연도별 변화 39
[표 4-8] SW교육 담당교원 역량 강화 추진 개요 41
[표 5-1] 주요 국가의 SW교육 시간 비교 43
[표 5-2] 국내와 해외 주요국의 SW교육과정 비교 49
[그림 1-1] 세계 ICT 시장 전망 12
[그림 2-1] SW교육 강화를 통해 양성하고자 하는 미래인재 16
[그림 2-2] SW인재양성의 주요 내용과 기대효과 18
[그림 3-1] 에스토니아 ProgeTiiger의 소프트웨어 관련 교육과정 26
[그림 3-2] K-12 의 교육과정 29
[그림 3-3] Scratch 실행화면 30
[그림 4-1] 개편된 2015 교육과정 중 SW교육 관련 내용 32
[그림 4-2] SW교육 담당교원 역량 강화 추진 체계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