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조직은 공동목표 달성을 위한 조직원의 집합체이며 인적자원이 핵심요소이다. 특히 호텔 식음료는 호텔의 경영성과를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조리종사자의 역할이 중요한 위치로 대두되었다. 그러나 조리종사자는 다양하고 복잡한 상황으로 인해 조직 갈등이 유발되며 피로, 탈진, 의욕상실을 나타내는 소진현상으로 나타난다. 소진은 조직 구성원들과의 조직활동에서 좌절감과 갈등을 느끼게 되는 것이 원인으로 이러한 부정적인 경험들은 직무만족을 떨어뜨리고 생산성 저하 및 부정적인 업무태도로 조직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따라서 호텔 조리종사자는 상호협력이 중요시 되므로 조직갈등은 소진과 직무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호텔의 이미지를 실추시키고 재방문의 기회를 감소시킴으로서 결과적으로 경영성과를 감소시키는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에 조직 갈등, 소진 및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조리종사자 개인의 만족 뿐 만 아니라 조직의 경영성과 향상과 효과적인 관리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를 위하여 선행연구의 이론적 연구 결과를 근거로 하여 조리종사자의 조직갈등, 소진 및 직무만족간의 영향관계를 가설로 설정하였고 이를 분석하였다. 연구가설의 실증 분석을 위하여 예비조사를 통하여 2017년 8월 29일부터 9월 17일까지 20일간 부산지역 특급호텔(H, W, L, P) 조리종사자를 대상으로 전체 255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53부를 회수하였고, 자료의 실증분석을 위하여 SPSS 18.0을 사용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설1의 검증결과 호텔 조리종사자의 조직갈등이 증가할수록 소진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감정갈등이 비인격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조직구성원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할 수 있도록 개방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조직구성원간의 독려와 친밀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둘째, 가설2의 검증결과 호텔 조리종사자의 조직갈등이 증가할수록 직무만족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업무갈등으로 인하여 직무만족을 못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강조할 수 있는 결과이다. 따라서 조리종사자가 업무수행시 적절한 수준에서 권한을 보장하여 주고, 개인의 역량을 파악하여 적합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직무 및 직책 지정에 공정한 절차와 정책이 보장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가설3의 검증결과 소진은 직무만족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아성취감 저하는 자기스스로 자아만족을 못하게 되면서 의욕이 상실되어 직무만족까지 감소시키는 결과로 나타났다. 따라서 조리종사자의 의욕과 동기부여를 위하여 적절한 보상이 주어져야 할 것이며, 자기계발을 위하여 많은 기회가 필요하다. 긍정적인 동기부여와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적절한 인사배치 및 꾸준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개인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청취하여 수렴해주는 것도 좋은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이상과 같이 호텔조직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조리종사자들이 지각하는 조직갈등과 소진의 감소방안을 연구하여 직무만족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