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국문초록 12
I. 서론 15
1. 문제의 제기 15
2. 연구의 목적 18
3. 연구의 구성 19
II. 이론적 배경 22
1. 호텔마케팅 커뮤니케이션 22
가. 호텔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22
나. 호텔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구성요인 26
2. 고객신뢰 31
가. 고객 신뢰의 개념 31
나. 고객신뢰의 구성요인 36
3. 몰입 39
가. 몰입의 개념 39
나. 몰입의 구성요인 42
4. 관계지속의도 46
가. 관계지속의도의 개념 46
나. 관계지속의도 구성요소 51
5. 호텔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고객 신뢰, 몰입, 관계지속의도 변수 간의 관계 55
가. 호텔마케팅커뮤니케이션과 고객 신뢰간의 관계 55
나. 고객신뢰과 몰입 간의 관계 57
다. 몰입과 관계지속의도 간의 관계 58
III. 연구 방법 60
1. 연구의 모형 및 가설 설정 60
가. 연구의 모형 60
나. 가설의 설정 61
2. 조사방법 설계 64
가. 변수의 조작적 정의 64
나. 자료수집 69
다. 자료 분석 69
IV. 실증 분석 71
1. 인구통계학적 특성 71
2.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 73
3. 상관관계분석 77
4. 가설검증 78
V. 결론 87
1. 연구의 요약 및 논의 87
2. 시사점 89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90
참고문헌 91
부록(설문지) 99
〈표 II-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25
〈표 II-2〉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구성요소 31
〈표 II-3〉 고객신뢰의 개념 35
〈표 II-4〉 고객신뢰의 구성요소 38
〈표 II-5〉 몰입의 개념 41
〈표 II-6〉 몰입의 구성요소 45
〈표 II-7〉 관계지속의도의 개념 50
〈표 II-8〉 관계지속의도의 구성요소 52
〈표 III-1〉 호텔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측정항목 66
〈표 III-2〉 고객신뢰의 측정항목 67
〈표 III-3〉 몰입의 측정항목 68
〈표 III-4〉 관계지속의도의 측정항목 68
〈표 VI-1〉 인구통계학적 특성 72
〈표 VI-2〉 측정도구의 탐색적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76
〈표 VI-3〉 측정도구의 상관관계 분석 77
〈표 VI-4〉 호텔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군집분석 78
〈표 VI-5〉 학력에 따른 독립성 검증 79
〈표 VI-6〉 소득에 따른 독립성 검증 80
〈표 VI-7〉 직업에 따른 독립성 검증 80
〈표 VI-8〉 독립성 검증에 따른 군집의 특성 82
〈표 VI-9〉 군집별 고객신뢰의 분산분석 결과 83
〈표 VI-10〉 군집별 몰입의 분산분석 결과 83
〈표 VI-11〉 군집별 관계지속의도의 분산분석 결과 84
〈표 VI-12〉 호텔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고객신뢰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85
〈표 VI-13〉 고객신뢰가 몰입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85
〈표 VI-14〉 몰입이 관계지속의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86
〈그림 I-1〉 연구의 흐름도 21
〈그림 II-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구성요인 27
〈그림 III-1〉 연구모형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