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외식업체 이용객이 지각하는 웰빙인식, 메뉴선택속성, 건강증진행동 및 외식소비성향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가설 4개, 하위가설 20개를 설정하였으며, 연구모형에 대한 공분산구조분석을 이용하여 이론변수들 사이의 경로분석한 결과 아래와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외식업체 이용객이 지각하는 웰빙인식은 메뉴선택속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세부가설 2개는 모두 채택되었다.
둘째, 외식업체 이용객이 지각하는 웰빙인식은 건강증진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세부가설 2개는 모두 채택되었다.
셋째, 메뉴선택속성의 하부요인인 건강과 품질은 외식소비성향의 하부요인인 외식향유형, 건강추구형, 분위기추구형 및 경제가치추구형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세부가설 8개 중 메뉴선택속성의 하부요인인 건강이 외식소비성향의 하부요인인 건강추구형의 관계는 기각되었고, 나머지 7개 가설은 채택되었다.
넷째, 건강증진행동의 하부요인인 건강관리와 신체활동은 외식소비성향의 하위요인인 외식향유형, 건강추구형, 분위기추구형 및 경제가치추구형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세부가설 8개 중 건강증진행동의 하위요인인 건강관리가 회식소비성향의 하위요인인 경제가치추구형, 건강증진행동의 하위요인인 신체관리가 외식소비성향의 하위요인인 건강추구형, 분위기추구형, 경제가치추구형의 관계는 기각되었고, 나머지 4개 가설은 채택되었다.
본 연구는 기존 선행연구를 토대로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설정 후, 실증분석 결과에 따른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웰빙인식을 지각하는 소비자는 메뉴를 선택하는데 있어 건강과 품질에 대한 생각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외식업체는 현재 웰빙에 대한 관심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만큼 신선하고, 질 높은 식자재를 사용하여 음식에 대한 품질을 높이고, 건강을 생각할 수 있는 메뉴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청결함을 보여줄 수 있도록 소비자들에게 깨끗한 조리과정을 가시화시킬 수 있는 오픈주방 등의 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웰빙인식을 지각하는 소비자들은 건강증진행동에 대한 고려를 높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외식업체는 건강에 높은 관심을 가지는 고객들에게 질 높은 음식뿐만 아니라 집에서도 직접 신선한 재료로 쉽게 음식을 할 수 있도록 건강 레시피 홈 딜리버리 또는 신선한 식재료 홈 딜리버리 등의 고객이 직접 찾아와서 외식을 하는 것이 아닌 찾아가는 외식 개념의 마케팅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소비자의 메뉴선택속성은 외식소비성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외식 기업은 메뉴선택속성의 요인 중 현재 가장 관심을 많이 받고 있는 건강을 고려하여 신선한 식재료로 메뉴를 설정하여 제공한다면 소비자의 외식소비성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건강을 중요시 하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사회생활을 함에 있어 자신의 상황이나 주위 사람 및 환경의 상황에 따라서 자신이 의도하지 않게 건강과는 거리가 있는 외식형태를 선택해야 할 경우가 있기 때문에 외식업체는 단체고객의 경우 개개인별로 건강을 신경쓸 수 있는 메뉴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는 다양한 건강식 메뉴개발이 지속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넷째, 소비자들의 보다 높은 질의 삶을 위한 건강증진행동이 외식소비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외식업체는 건강증진행동을 하는 소비자를 타겟으로 운동을 할 때 섭취해야 할 메뉴개발 및 하루 영양분의 섭취를 고루고루 할 수 있는 저칼로리의 영양식 메뉴개발 등을 통하여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평소 건강관리를 잘하는 사람일지라도 외식소비를 함에 있어 소비에 대한 가격이 과도하게 높으면 무조건적으로 그것을 지불할 의사를 가질 수 없기 때문에 외식업체들은 건강을 원하는 고객들이 수긍할 수 있는 소비에 대한 가격대 형성에 대한 전략을 수행해야 하고, 현대 트랜드인 건강을 생각하는 고객들의 소비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