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국문초록 13
I.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17
2. 연구의 목적 19
3. 논문의 구성 20
II. 이론적 배경 22
1. 베이커리카페(Bakery Cafe) 22
가. 베이커리카페의 개념 22
나. 베이커리카페의 선행 연구 25
2. 메뉴 품질 (Menu Quality) 28
가. 메뉴품질의 개념 28
나. 메뉴품질의 선행 연구 30
3.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특성 32
가. 소셜 네트워크서비스특성의 개념 32
나. 소셜 네트워크서비스특성의 선행연구 35
4. 메뉴명성 (Menu Reputation) 38
가. 메뉴명성의 개념 38
나. 메뉴명성의 선행연구 40
5. 구매행동 (Purchase Behaviors) 43
가. 구매행동 개념 43
나. 구매행동의 선행연구 45
III. 연구 방법 48
1.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설정 48
가. 연구의 모형 48
나. 가설의 설정 49
다.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52
2. 연구조사의 설계 및 분석 방법 55
가. 연구조사 및 분석방법 55
나. 설문지의 항목구성 56
IV. 실증분석 57
1. 표본의 특성 57
2. 자료의 분석방법 59
3.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 59
4. 수집된 자료의 기술통계 분석결과 62
5.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분석결과 63
6. 가설검증 결과 64
V. 결론 68
1. 연구결과의 요약 68
2. 연구의 시사점 69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71
참고문헌 72
부록(설문지) 78
〈표 II-1〉 베이커리카페의 정의 25
〈표 II-2〉 베이커리카페의 선행 연구 27
〈표 II-3〉 메뉴품질의 정의 30
〈표 II-4〉 메뉴품질의 선행 연구 32
〈표 II-5〉 소셜 네트워크서비스의 특성 정의 35
〈표 II-6〉 소셜 네트워크서비스의 선행 연구 37
〈표 II-7〉 메뉴명성의 정의 40
〈표 II-8〉 메뉴명성의 선행연구 42
〈표 II-9〉 구매행동의 정의 45
〈표 II-10〉 구매행동의 선행연구 47
〈표 III-1〉 설문지 구성 56
〈표 III-2〉 표본의 일반적 특성 58
〈표 III-3〉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1
〈표 III-4〉 기술통계분석결과 62
〈표 III-5〉 변수들의 상관관계분석 결과 63
〈표 III-6〉 메뉴품질 요인과 구매 행동 회귀분석 결과 64
〈표 III-7〉 소셜 네트워크서비스특성의 조절효과 분석결과 66
〈표 III-8〉 메뉴 명성의 조절효과 분석결과 67
[그림 I-1] 연구의 흐름도 21
[그림 III-1] 연구모형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