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콜드체인시장은 경제성장으로 인한 소득수준 향상, 식품안전 및 환경문제, 냉동·냉장기술의 발전, 전자상거래 확대와 글로벌 가치사슬(GVC : Global Value Chain) 및 FTA 확산으로 교역 국가들의 상호의존성 증가 등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콜드체인 시장의 성장으로 국가간 식량 수급의 차이를 해소하기 위해 식량의 대륙간 수송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식품의 장거리·장기간 수송에 필요한 저장·운송을 위한 글로벌 콜드체인 네트워크 구축이 기업과 국가경쟁력을 향상시키는데 있어서 핵심으로 부각되어지고 중요성이 증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컨조인트 분석기법(Conjoint Analysis)과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분석을 통해, 글로벌 콜드체인 네트워크 최적 구축을 위한 운송수단 선택 요인과 물류센터 최적입지 선정에 관한 이론을 체계화하고, 동북아 3국 및 국내 3개 지역 입지 대안간 경쟁력에 대한 실증연구를 수행하였다.
컨조인트 분석은 중요요인을 조합하여 프로필을 구성한 후, 설문을 통해 이용자가 선호하는 프로필을 선정할 수 있는 방법론이다. 그리고 AHP 분석은 여러개의 속성을 분류하여 쌍대비교(pairwise comparison), 즉 절대평가가 아닌 상대평가를 통해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하는 전문가들의 의사결정 판단자료를 일정한 논리를 통하여 체계적으로 획득 및 분석 가능할 수 있게 해준다 그럼으로써 복잡한 의사결정 문제에 대해 상대적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게 해주어, 평가결과를 간단한 방법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의사결정 방법론이다.
콜드체인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과 선행연구를 통한 연구결과 콜드체인 화물의 운송방법으로는 대부분 해상운송으로 이동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송수단 선택요인의 중요도는 '운송시간', '운송비용', '서비스'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콜드체인 물류허브 입지선정요인의 중요도는 '시장요인', '물류요인', '정책요인', '리스크요인'순으로 나타났으며, 시장요인 중 콜드체인 시장매력도, 물류요인 중에는 물류비가, 정책요인 중에는 FTA 및 무역이, 리스크요인 중에는 Business의 가중치가 제일 높게 나타났다.
동북아 3국 입지대안간 종합평가에서는 '한국'이 가장 경쟁력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국내 대안 간 종합평가에서는 '인천'이 가장 경쟁력 있는 입지로 평가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콜드체인 네트워크 구축에 있어서 운송시간과 시장요인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글로벌 콜드체인 네트워크 구축에 있어서 그동안 전통적으로 중요하게 여겨왔던 물류요인과 더불어 시장에 대한 우선적 검토가 필요함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신선식품의 수출입 업무에 종사해온 제조·유통업체, 물류업체 실무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로써 향후 글로벌 콜드체인 운송수단 및 물류거점 입지선정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는 측면의 기여 및 향후 글로벌 콜드체인 운송경로, 물류허브 경쟁력 향상방안, 글로벌 콜드체인 네트워크 구축 등의 연구주제에서 좀 더 발전 및 확장시킬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기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를 바탕으로 국외 수출입 기업 종사자까지 확대, 기업의 경영전략의 특수성,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실제 사례를 정량화해서 접근하는 방식의 연구 분석이 가능하리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