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의 문제 14
4.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14
5. 용어의 정의 14
1) 학기 중 합숙 14
2) 학습권 보장제 14
3) 학생선수 15
II. 이론적 배경 16
1. 학생 선수 16
1) 학생 선수의 개념 16
2) 학생 선수의 현황 17
2. 합숙 18
1) 학교체육진흥법 18
2) 교육부의 운영지침 19
3. 학습권 20
III. 연구방법 22
1. 연구대상 22
2. 조사도구 23
3. 자료처리 방법 23
IV. 결과 분석 25
1. 학기 중 합숙 폐지에 대한 지도자 인식 25
1) 학기 중 합숙 시 시행 형태 25
2) 학기 중 합숙 시 합숙 장소 29
3) 합숙 폐지에 따른 경기력 향상 여부 32
4) 합숙 폐지에 따른 학업능력 향상 여부 34
5) 합숙 폐지에 따른 정서적 안정 여부 36
6) 합숙 폐지에 따른 훈련시간 관리의 어려움 여부 38
7) 합숙소 안전시설의 확보 여부 41
8) 학기 중 합숙의 필요성 여부 43
2. 학습권 보장에 대한 지도자 인식 45
9) 학습권 보장제 적용에 따른 학업성적 향상 여부 45
10) 학습권 보장제 적용에 따른 경기력 향상 여부 48
11) 학습권 보장제 적용에 따른 훈련방식의 변화 여부 50
12) 학습권 보장제 적용에 따른 선수 비전 향상 여부 52
13) 학습권 보장제 용어 사용의 적절성 여부 54
14) 보충수업의 학업능력 향상 여부 56
V. 논의 58
1. 학기 중 합숙 폐지에 대한 지도자 인식 58
2. 학습권 보장에 대한 지도자 인식 60
VI. 결론 및 제언 62
1. 결론 62
1) 학기 중 합숙 폐지에 대한 지도자 인식 63
2) 학습권 보장에 대한 지도자 인식 64
2. 제언 64
참고 문헌 66
부록 74
〈표 III-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2
〈표 III-2〉 질문지 구성 내용 23
〈표 IV-1〉 학기 중 합숙 시 시행 형태 28
〈표 IV-2〉 학기 중 합숙 시 합숙 장소 31
〈표 IV-3〉 합숙 폐지에 따른 경기력 향상 여부 33
〈표 IV-4〉 합숙 폐지에 따른 학업능력 향상 여부 35
〈표 IV-5〉 합숙 폐지에 따른 정서적 안정 여부 37
〈표 IV-6〉 합숙 폐지에 따른 훈련시간 관리의 어려움 여부 40
〈표 IV-7〉 합숙소 안전시설의 확보 여부 42
〈표 IV-8〉 학기 중 합숙의 필요성 여부 44
〈표 IV-9〉 학습권 보장제 적용에 따른 학업성적 향상 여부 47
〈표 IV-10〉 학습권 보장제 적용에 따른 경기력 향상 여부 49
〈표 IV-11〉 학습권 보장제 적용에 따른 훈련방식의 변화 여부 51
〈표 IV-12〉 학습권 보장제 적용에 따른 선수 비전 향상 여부 53
〈표 IV-13〉 학습권 보장제 용어 사용의 적절성 여부 55
〈표 IV-14〉 보충수업의 학업능력 향상 여부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