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3
II. 이론적 배경 14
1. 대학생의 인성발달 14
1) 인성 14
2) 인성발달 19
3) 대학생 인성발달의 중요성 21
2. 대학생의 인성발달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5
1) 교내활동 및 외부활동 참여도 26
2) 여가활동 참여도 28
3) 기타 요인들: 인성의 중요도 인식정도, 가족관계 만족도를 중심으로 30
III.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31
1. 연구문제 31
2. 연구모형 32
IV.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33
2. 측정도구 33
1) 대학생의 인성발달 수준 34
2) 대학생의 교내활동 참여도 36
3) 대학생의 외부활동 참여도 37
4) 대학생의 여가활동 참여도 39
5) 통제변수: 성별, 나이, 학년, 전공, 종교, 인성 중요도 인식정도, 가족관계 만족도 40
3. 자료 수집 방법 40
4. 자료 분석 방법 41
V. 결과 42
1. 연구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2
2. 연구 변인들의 기술통계치 44
3. 독립변수들(교내활동, 외부활동, 여가활동 참여도) 간의 상관관계 47
4. 연구모형 검증 48
1) 대학생의 인성발달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48
2) 대학생의 긍정적인 생활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50
3) 대학생의 심미적 소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51
4) 대학생의 도덕적 판단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53
5) 대학생의 타인에 대한 존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55
6) 대학생의 타인에 대한 용서와 관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56
7) 대학생의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58
8) 대학생의 세계시민정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60
VI. 논의 62
1. 결론 및 논의와 함의 62
1) 결론 62
2) 논의 64
3) 함의 66
2. 연구의 의의 68
3.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68
참고문헌 70
부록 78
부록 1. 인성발달지수 척도 79
부록 2. 교내활동 참여도 척도 83
부록 3. 외부활동 참여도 척도 84
부록 4. 여가활동 참여도 척도 85
부록 5. 개인배경 측정 설문 86
ABSTRACT 87
[표1] 인성의 구성요소의 상황수준별 분류 18
[표2] 대학생의 인성발달 수준 척도의 하위요인 문항의 예와 신뢰도 35
[표3] 대학생의 교내활동 참여도 척도의 하위요인 문항의 예와 신뢰도 37
[표4] 대학생의 외부활동 참여도 척도의 하위요인 문항 38
[표5] 대학생의 여가활동 참여도 척도의 하위요인 문항과 신뢰도 39
[표6] 연구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분포 43
[표7] 인성발달 수준 분포 44
[표8] 교내활동 참여도와 여가활동 참여도 분포 45
[표9] 외부활동 참여도 분포 46
[표10] 연구 대상자의 인성중요도에 대한 생각, 가족관계 만족도 분포 47
[표11] 독립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48
[표12] 대학생의 인성발달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49
[표13] 대학생의 긍정적인 생활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51
[표14] 대학생의 심미적 소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52
[표15] 대학생의 도덕적 판단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54
[표16] 대학생의 타인에 대한 존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56
[표17] 대학생의 타인에 대한 용서와 관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57
[표18] 대학생의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59
[표19] 대학생의 세계시민정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61
[그림1] 생애단계별 인성교육 실천 모델 24
[그림2] 대학생의 교내활동, 외부활동, 여가활동 참여도가...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