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 가설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애착의 의미와 영향 12
1) 애착의 정의 12
2) 청소년의 애착과 유형별 특성 13
3) 애착의 발달과정 15
4) 애착이 성 위험행동에 미치는 영향 16
5) 애착과 자기통제력의 관계 17
2. 자기통제력의 의미와 특징 18
1) 자기통제력의 개념 18
2) 자기통제력의 발달과 특징 21
3) 자기통제력과 성 위험행동의 관계 23
3. 성 위험행동의 의미와 영향요인 24
1) 성 위험행동의 개념과 특징 24
2) 청소년 성 위험행동의 결과 25
3) 청소년 성 위험행동의 연구동향 27
III.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29
2. 측정도구 30
1) 청소년 애착유형 척도 30
2) 자기통제력 척도 31
3) 성 위험행동 척도 32
3. 자료처리 33
IV. 연구 결과 34
1. 애착유형과 자기통제력에 따른 성 위험행동의 차이 34
2. 성별과 애착유형에 따른 성 위험행동의 차이 36
3. 성별과 자기통제력에 따른 성위험행동의 차이 39
4. 학교 급과 애착유형에 따른 성 위험행동의 차이 41
5. 학교 급과 자기통제력에 따른 성 위험행동의 차이 43
V. 논의 46
VI. 결론 및 제언 50
1. 결론 50
2. 제언 52
참고문헌 53
초록 62
Abstract 63
부록_설문지 65
〈표 III-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인 분포 29
〈표 III-2〉 청소년 애착유형 요인과 신뢰도 계수 30
〈표 III-3〉 자기통제력 요인과 신뢰도 계수 31
〈표 III-4〉 성 위험행동 요인과 신뢰도 계수 32
〈표 IV-1〉 애착유형과 자기통제력에 따른 성 위험행동 득점의 평균과 표준편차 34
〈표 IV-2〉 애착유형과 자기통제력에 따른 성 위험행동 득점의 평균 차 검증 34
〈표 IV-3〉 애착유형에 따른 성 위험행동 사후검증 결과 35
〈표 IV-4〉 자기통제력에 따른 성 위험행동 사후검증 결과 35
〈표 IV-5〉 성별과 애착유형에 따른 성 위험행동 득점의 평균과 표준편차 37
〈표 IV-6〉 성별 및 애착유형에 따른 성 위험행동 득점의 평균 차 검증 37
〈표 IV-7〉 애착유형에 따른 성 위험행동 사후검증 결과 38
〈표 IV-8〉 성별과 자기통제력에 따른 성 위험행동 득점의 평균과 표준편차 39
〈표 IV-9〉 성별과 자기통제력에 따른 성 위험행동 득점의 평균 차 검증 40
〈표 IV-10〉 자기통제력에 따른 성 위험행동 사후검증 결과 40
〈표 IV-11〉 학교 급과 애착유형에 따른 성 위험행동 득점의 평균과 표준편차 42
〈표 IV-12〉 학교 급 및 애착유형에 따른 성 위험행동 득점의 평균 차 검증 42
〈표 IV-13〉 애착유형에 따른 성 위험행동 사후검증 결과 43
〈표 IV-14〉 학교 급과 자기통제력에 따른 성 위험행동 득점의 평균과 표준편차 43
〈표 IV-15〉 학교 급 및 자기통제력에 따른 성 위험행동 득점의 평균 차 검증 44
〈표 IV-16〉 자기통제력에 따른 성 위험행동 사후검증 결과 44
[그림 IV-1] 성 위험행동의 애착유형과 자기통제력 상호작용 그래프 36
[그림 IV-2] 성 위험행동에 대한 성별과 애착유형의 상호작용 그래프 38
[그림 IV-3] 성 위험행동에 대한 성별과 자기통제력 상호작용 그래프 41
[그림 IV-4] 성 위험행동에 대한 학교 급과 자기통제력의 상호작용 그래프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