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절 연구문제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미술치료 16
1. 미술치료의 개념 및 특징 16
2. 청소년 미술치료의 효과 17
제2절 지역아동센터 청소년 19
1. 지역아동센터 청소년의 개념 및 특징 19
2. 지역아동센터의 원인과 현황 22
3. 지역아동센터 청소년과 미술치료 25
제3절 불안 27
1. 불안의 개념 및 구성요소 27
2. 지역아동센터 청소년과 불안 28
3. 불안과 미술치료 30
제4절 자아탄력성 32
1. 자아탄력성의 개념 및 중요성 32
2. 지역아동센터 청소년과 자아탄력성 34
3. 자아탄력성과 미술치료 36
제3장 연구 방법 38
제1절 연구대상 38
제2절 연구도구 40
제3절 연구절차 44
제4장 연구 결과 89
제1절 미술치료가 지역아동센터 청소년의 불안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89
제2절 미술치료가 지역아동센터 청소년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90
제3절 미술치료의 회기별 진행과정에서 지역아동센터 청소년의 불안 및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변화는 어떠한가? 99
제5장 논의 및 결론 102
참고문헌 107
Abstract 119
부록 121
〈부록1〉 연구 참여 동의서 122
〈부록2〉 불안 검사지 123
〈부록3〉 자아탄력성 검사지 125
〈표 1〉 지역아동센터 발전과정 22
〈표 2〉 연도별 지역아동센터 시설현황 수 24
〈표 3〉 연도별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수 25
〈표 4〉 주 호소문제 39
〈표 5〉 불안 검사 하위요인별 문항 구성 41
〈표 6〉 자아탄력성 개인 내적특성 하위요인별 문항 구성 42
〈표 7〉 자아탄력성 외적보호 하위요인별 문항 구성 43
〈표 8〉 미술치료 회기별 프로그램 45
〈표 9〉 불안검사 사전·사후 비교 89
〈표 10〉 자아탄력성 검사 사전·사후 비교 90
〈표 11〉 개인 내적특성 하위요인별 사전·사후 점수 비교 91
〈표 12〉 외적보호 하위요인별 사전·사후 점수 비교 92
〈표 13〉 HTP 검사 중 집 그림 사전·사후 비교 93
〈표 14〉 HTP검사 중 나무 그림 사전·사후 비교 94
〈표 15〉 HTP검사 중 사람(여자)그림 사전·사후 비교 96
〈표 16〉 HTP검사 중 사람(남자)그림 사전·사후 비교 97
〈표 17〉 미술치료 회기별 진행과정 변화 99
〈그림 1〉 난화그리기 49
〈그림 2〉 찰흙으로 자유롭게 50
〈그림 3〉 만다라 속 내 얼굴 51
〈그림 4〉 나의 가족 53
〈그림 5〉 내 감정의 색깔은 54
〈그림 6〉 아프고 상처받은 부분 55
〈그림 7〉 나를 불안하게 하는 것 57
〈그림 8〉 나를 화나게 하는 것 58
〈그림 9〉 만다라 목걸이 59
〈그림 10〉 비바람 견디기 60
〈그림 11〉 마음껏 찢어보기 62
〈그림 12〉 감정단어 찾기 64
〈그림 13〉 나쁜 기억 잘라내기 65
〈그림 14〉 중요한 항아리 66
〈그림 15〉 있는 그대로 67
〈그림 16〉 명화 그리기 69
〈그림 17〉 소중한 나의 손 70
〈그림 18〉 가장 행복했던 순간 71
〈그림 19〉 나에게 주는 선물 72
〈그림 20〉 블랙홀 73
〈그림 21〉 자기발견 74
〈그림 22〉 웅덩이 76
〈그림 23〉 나의 수호천사 78
〈그림 24〉 알의 탄생 1 79
〈그림 25〉 알의 탄생2 80
〈그림 26〉 안전하고 편안한 장소 83
〈그림 27〉 나의 목표로 가는 발자국 85
〈그림 28〉 소망나무 86
〈그림 29〉 미래명함 87
〈그림 30〉 타임캡슐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