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25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5
1.2. 연구의 범위 28
1.3. 선행연구의 경향과 특성 32
1.4. 연구 흐름의 체계 38
제2장 현대 건축도시와 지각성 39
2.1. 건축도시의 시각중심주의와 지각적 결핍 39
2.2. 건축도시의 지각성에 관한 비평과 대안 44
2.2.1. 제인 제이콥스의 활기찬 도시(Vibrant City) 44
2.2.2. 고든 컬렌의 도시경관(Townscape) 48
2.2.3. 케빈 린치의 도시의 이미지(The Image of The City) 55
2.2.4. 에드워드 렐프의 장소와 무장소성(Place and Placelessness) 62
2.2.5. 폰 마이스의 공간에서 지각 현상들 73
2.2.6. 얀 겔의 사람을 위한 도시(Cities for People) 82
2.2.7. 유하니 팔라즈마의 감각 90
2.3. 소결 99
제3장 몸의 지각론 고찰 105
3.1. 몸의 지각론에 대한 관점 105
3.1.1. 몸의 지각론에 대한 현상학적 관점 105
3.1.2. 몸의 지각론에 대한 메를로-퐁티와 바슐라르의 관점 108
3.1.3. 몸의 지각론에 대한 메를로-퐁티와 바슐라르의 관점 비판 113
3.1.4. 몸의 지각론에 대한 현상학과 지각심리학의 관계 118
3.2. 몸의 지각론에 대한 개념 122
3.2.1. 메를로-퐁티의 지각론 122
3.2.2. 바슐라르의 이미지론 133
3.2.3. 지각심리학의 감각론 142
3.3. 소결 167
제4장 현대 예술과 건축의 지각성 172
4.1. 현대 예술과 지각성 172
4.2. 현대 건축과 지각성 175
4.3. 현대 예술과 건축의 지각성 사례 분석 186
4.3.1. 메를로-퐁티의 지각론 186
4.3.2. 바슐라르의 이미지론 221
4.3.3. 지각심리학의 감각론 242
4.4. 소결 265
제5장 몸의 지각론에 의한 국내 건축도시 재생 270
5.1. 몸의 지각론과 건축도시 재생의 관계 270
5.2. 건축도시 재생 사례의 선정 범위와 방법 274
5.3. 건축도시 재생 사례 개요 278
5.3.1. 건축재생 278
5.3.2. 도시재생 293
5.4. 몸의 지각론에 의한 국내 건축도시 재생의 체계 314
5.5. 몸의 지각론에 의한 국내 건축도시 재생의 해석 319
5.5.1. 체화된 감각 319
5.5.2. 원초적 물질 343
5.5.3. 체험된 공간 353
5.5.4. 시적 상상 369
5.5.5. 지각된 시간 381
5.6. 소결 400
5.6.1. 요약 400
5.6.2. 건축도시 재생의 논쟁 406
제6장 논의 및 결론 413
6.1. 논의 413
6.2. 결론 및 제언 420
참고문헌 421
ABSTRACT 432
표 1-1. 선행연구의 중심내용과 특성 36
표 2-1. 현대 건축도시의 지각성에 대한 비평과 대안 103
표 3-1. 메를로-퐁티의 지각론, 바슐라르의 이미지론, 지각심리학의 감각론 요약 170
표 4-1. 현대 예술과 건축의 지각성에 대한 공간 구성 요소 체계 265
표 5-1. 몸의 지각론에 의한 건축도시 재생 사례 해석 401
표 5-2. 몸의 지각성에 대한 건축도시 재생 사례별 공간 구성 요소 402
〈그림 1-1〉 연구의 전체 흐름 38
〈그림 2-1〉 자크 타티, 영화 플레이타임, 1967 / 르 코르뷔지에, 부아쟁 계획, 1922 40
〈그림 2-2〉 코옵 시티(Co-op City), 뉴욕, 1966 45
〈그림 2-3〉 그리니치 빌리지, 도시의 가로 공간에서 일어나는 일상적인 삶의 모습들 46
〈그림 2-4〉 긴 블록과 소규모 블록에 의한 경로 선택의 차이 47
〈그림 2-5〉 고든 컬렌,... 52
〈그림 2-6〉 구분되지 않는... 53
〈그림 2-7〉 고든 컬렌, 바닥 노면에 관한 삽화 / 촉감적이며 영역성을 가진 광장 54
〈그림 2-8〉 케빈 린치, 이미지의 정밀도에 따른 유형 57
〈그림 2-9〉 케빈 린치, 다섯 가지 도시 이미지 / 보스턴의 이미지 지도와 범례 59
〈그림 2-10〉 랠프, 장소 정체성 구성 요소 / 존 펜터와 존 몽고메리, 확장된 장소 정체성 구성... 63
〈그림 2-11〉 미래화된 경관, 대전엑스포 / 서브토피아적인 경관, 용인시 66
〈그림 2-12〉 강남지역의 획일화된 아파트와 테헤란로, 서울시 66
〈그림 2-13〉 몰 양식화된 여러 가지 대형마트 건축물 67
〈그림 2-14〉 캐슬 콤베, 영국 윌트시어 / 하회마을, 경북 안동시 69
〈그림 2-15〉 트레오치, 영국 사우스 웨일즈 / 감천마을, 부산시 70
〈그림 2-16〉 아크로폴리스, 그리스 아테네 / 창덕궁 주합루와 부용지, 서울시 71
〈그림 2-17〉 사르트르 대성당, 프랑스 파리 / 부석사, 경북 영주시 72
〈그림 2-18〉 공간의 경계, 암묵적인 공간에서... 77
〈그림 2-19〉 마이클 그레입스,... 77
〈그림 2-20〉 기하학적... 78
〈그림 2-21〉 공간적 상호교차와... 78
〈그림 2-22〉 르 코르뷔지에,... 78
〈그림 2-23〉 르 코르뷔지에, 라 뚜렛 수도원... 79
〈그림 2-24〉 촉감을 통해 공간 지각성을... 79
〈그림 2-25〉 르 코르뷔지에, 아크로폴리스 -... 81
〈그림 2-26〉 로잔 공대에서 7㎞ 떨어진 작은... 81
〈그림 2-27〉 모더니즘 도시의 무감각성과 비인간적 공동주택 계획 83
〈그림 2-28〉 거리감과 지각의 정도, 앞쪽부터 시야거리... 85
〈그림 2-29〉 사람의 사회적 시야 86
〈그림 2-30〉 시각적 거리 감각과 건축 87
〈그림 2-31〉 1층 높이 중심의 지각 87
〈그림 2-32〉 좋은 환경인 선택적 활동의 조건 / 얀 겔, 타임스퀘어, 뉴욕 89
〈그림 2-33〉 르두, 거대한 눈 /... 91
〈그림 2-34〉 피터르 브뤼겔, 아이들의 놀이, 1560 / 겨울풍경, 1565 92
〈그림 2-35〉 카사레스(Casares)의 구룡마을, 스페인 남부 안달루시아 94
〈그림 2-36〉 판테온, 돔 중앙 원형천창으로 햇빛이 들어오는 내부와 전체 전경, 로마 95
〈그림 2-37〉 겸재 정선, 장안연우(長安烟雨)와 장안연월(長安烟月), 1741 96
〈그림 2-38〉 교회 종소리와 영역성 / 대성당 오르간 소리와 익숙함 97
〈그림 2-39〉 요하네스 베르메르, 우유... 97
〈그림 3-1〉 철학자 메를로-퐁티와 몸 철학 개념 109
〈그림 3-2〉 철학자 가스통 바슐라르와 상상력 개념 110
〈그림 3-3〉 샤갈, 성서의 메시지(the Biblical Message), 1960 112
〈그림 3-4〉 메를로-퐁티, 바슐라르, 지각심리학의 관계 118
〈그림 3-5〉 스트래튼의 실험 / 베르트하이머의 실험 128
〈그림 3-6〉 메를로-퐁티, 시간의 지평 131
〈그림 3-7〉 형태 이미지, 직육면체 133
〈그림 3-8〉 물질 이미지, 촛불 135
〈그림 3-9〉 물질 이미지,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 영화 스토커 136
〈그림 3-10〉 의식과 무의식... 138
〈그림 3-11〉 바슐라르, 형태 이미지·물질 이미지·역동 이미지의 관계 140
〈그림 3-12〉 시각의 지각 과정(perceptual process) 143
〈그림 3-13〉 게슈탈트 심리학의 전체 지각, 루빈의 컵 / 공통운명 법칙 145
〈그림 3-14〉 깊이와 거리에 대한 단서 분류와 사례 148
〈그림 3-15〉 벨레즈, 그림 그리는... 148
〈그림 3-16〉 눈의 구조와 중심시야 영역 149
〈그림 3-17〉 시야의 범위 149
〈그림 3-18〉 몸의 움직임에 의한 광학적 흐름(optic flow) 150
〈그림 3-19〉 청지각의 구조와 진동 파장 151
〈그림 3-20〉 후각 메커니즘 154
〈그림 3-21〉 대뇌의 체감각 겉질(somatosensory cortex and homunculus) 157
〈그림 3-22〉 벨렌도르프, 비너스 158
〈그림 3-23〉 피부의 구조 158
〈그림 3-24〉 평형감각 구조 160
〈그림 3-25〉 이소진, 윤동주 문학관 162
〈그림 3-26〉 통신역할을 하는 몸의 신경시스템(Nervous system) 164
〈그림 3-27〉 기억과 관련된 뇌 영역 165
〈그림 4-1〉 세잔, 사과와 오렌지, 1895-1900 / 브라크, 에스타크의 풍경, 1908 173
〈그림 4-2〉 르 코르뷔지에, 빌라 사보아, 1928 / 롱샹 성당, 프랑스, 1955 176
〈그림 4-3〉 미스 반 데어 로에, 시그램 빌딩, 1958 / 바르셀로나 파빌리온, 1929 177
〈그림 4-4〉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뉴욕 구겐하임, 1959 / 낙수장, 1935 178
〈그림 4-5〉 김중업의 심리적 스키마 179
〈그림 4-6〉 김중업, 주한 프랑스 대사관, 1961 180
〈그림 4-7〉 김수근, 옛 공간사옥, 1970-1972 181
〈그림 4-8〉 4.3 그룹 전시 포스터와 전시회 183
〈그림 4-9〉 렘 콜하스, CCTV, 북경, 2008 / 자하 하디드, DDP, 서울시, 2011 184
〈그림 4-10〉 폴 세잔, 생트 빅투와르 산, 1892-1896 / 사과와 오렌지가 있는 정물, 1890-1894 187
〈그림 4-11〉 오지호, 서공원, 1935 / 사과밭, 1937 190
〈그림 4-12〉 오지호, 남향집, 1939 / 초가집, 1981 191
〈그림 4-13〉 김수근과 북촌 골목길 그리고 옛 경복궁 일대 194
〈그림 4-14〉 겐조 단게, 요요기 국립경기장, 1964 / 야마나시 방송 기자 센터, 1966 195
〈그림 4-15〉 요시무라 준조, 일본 토착적 지역성을 함유한 일본주택 196
〈그림 4-16〉 김수근, 옛 공간사옥의 단면과 평면 스케치, 1970 197
〈그림 4-17〉 최순우와 김수근의 답사 / 최순우 사랑방 198
〈그림 4-18〉 멕시코 전통의상과 민속그림 199
〈그림 4-19〉 루이스 바라간, San Cristobál House, 1964 / 바라간의 스케치 199
〈그림 4-20〉 길라르디 주택(Gilardi House), 멕시코, 1976 200
〈그림 4-21〉 리차드 세라, Intersection II, 1992 / 세라의 스케치 202
〈그림 4-22〉 이우환, 관계항, 1978 / 1991-1994 205
〈그림 4-23〉 키아즈마 현대미술관, 1988, 핀란드 헬싱키 /... 207
〈그림 4-24〉 스티븐 홀, 넬슨-아킨스 미술관, 미국 캔자스 주, 1999-2007 209
〈그림 4-25〉 데이비드 호크니, 휘르스텐버그... 211
〈그림 4-26〉 데이비드 호크니, 수영장 시리즈,... 211
〈그림 4-27〉 왕 슈, 강남의 수로 / 전통원림 / 사합원 213
〈그림 4-28〉 왕 슈, 소주대학교 문정도서관, 항주, 2000 213
〈그림 4-29〉 왕 슈, 샹산 캠퍼스 배치도,... 214
〈그림 4-30〉 왕 슈, 중국미술학원 샹산 캠퍼스... 215
〈그림 4-31〉 왕 슈, 대나무 거푸집 콘크리트,... 215
〈그림 4-32〉 왕 슈, 닝보 역사박물관의 외벽재료와 스케치, 2003 216
〈그림 4-33〉 왕 슈, 남송어가 박물관, 항주, 2009 / 삼합택 콘크리트 지붕, 남경, 2005 216
〈그림 4-34〉 우경국, 양동마을 향단, 경북 경주시 / 소쇄원, 전남 담양군 218
〈그림 4-35〉 우경국, 시경당, 파주시, 2005 219
〈그림 4-36〉 우경국, 금산갤러리, 파주시, 2006 219
〈그림 4-37〉 앙리미쇼,... 220
〈그림 4-38〉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 영화 스토커, 1979 222
〈그림 4-39〉 이타미 준, 비오토피아 수풍석... 224
〈그림 4-40〉 이타미 준, 수(水)·풍(風)·석(石) 미술관 외부, 제주도 서귀포시 225
〈그림 4-41〉 이타미 준, 수(水)·풍(風)·석(石) 미술관 내부, 제주도 서귀포시 225
〈그림 4-42〉 브랑쿠시, 포가니양(Mademoiselle Pogany), 1920 / 잠자는 뮤즈, 1910... 227
〈그림 4-43〉 브랑쿠시, Bird in Space, 1940 / 김인철, 페르소나와 질모서리, 2012 229
〈그림 4-44〉 김인철, 바우지움의 현상학적 공간, 2015 230
〈그림 4-45〉 곽재환, 인체오장과 건축의 관계 다이어그램 /... 231
〈그림 4-46〉 곽재환, 은평 구립도서관, 2000 / 곽재환, 제일영광교회, 2001 232
〈그림 4-47〉 서도호, 뉴욕 웨스트 22번가 348번지-아파트 A호, 복도, 계단, New York, USA /... 233
〈그림 4-48〉 승효상, 수졸당 내부와 스케치, 1993 236
〈그림 4-49〉 승효상, 휴맥스 빌리지, 2006 237
〈그림 4-50〉 알도 로시, 산 카탈도 공동묘지, 1971 / 앤디 워홀, 마릴린 먼로, 1962 /... 238
〈그림 4-51〉 헤르조그와 드뮤론, 테이트 모던(Tate Modern), 영국 런던, 2000 239
〈그림 4-52〉 헤르조그와 드뮤론, 테이트 모던 - 공간 전용과 파사드 물질적 전용 240
〈그림 4-53〉 헤르조그와 드뮤론, 카이샤 포럼(Caixa Forum), 스페인 마드리드, 2007 240
〈그림 4-54〉 헤르조그와 드뮤론, 하펜시티 엘베 필하모닉콘서트 홀, 2017, 독일 함부르크 241
〈그림 4-55〉 보나르, 욕조 속의 누드, 1936 / 욕조 속의 누드, 1916 / 역광의 누드, 1908 244
〈그림 4-56〉 알바알토, 부오세니스카 성당, 1957-1959 246
〈그림 4-57〉 알바알토, 빌라 마이레아, 1939 247
〈그림 4-58〉 제임스 터렐, Second Meeting-Sky Space, 1985 / 태양신의 지배, 2013 249
〈그림 4-59〉 광학 흐름의 증가와 체험성 향상 / 민현식, 대전대학교, 바닥의 거친 표면성 사례 252
〈그림 4-60〉 민현식, 신도리코 서울 본사, 2000(2011년 리모델링) 253
〈그림 4-61〉 민현식, 신도리코 칭다오 공장, 2004 253
〈그림 4-62〉 Kengo Kuma & Associates, Starbucks Coffee, 2008 255
〈그림 4-63〉 Kengo Kuma & Associates, Nasu Ashino Stone Museum, 2000 255
〈그림 4-64〉 Kengo Kuma & Associates, Great Bamboo Wall, 베이징, 2002 258
〈그림 4-65〉 올라퍼 엘리아슨, Your Rainbow panorama, 2011 / The weather project, 2003,... 260
〈그림 4-66〉 페터 춤토르, 브루더 클라우스 채플(Bruder Klaus Field Chapel), 2007, 독일 263
〈그림 5-1〉 재생된 윤동주 문학관의 물 흔적 / 재생된 선유도 공원의 감각성 271
〈그림 5-2〉 서울시의 경제기반과 주거지 복합쇠퇴지수 274
〈그림 5-3〉 최근 30년간 노후화된 건축물 비율 275
〈그림 5-4〉 건축재생과 도시재생 분석 대상지 분포 276
〈그림 5-5〉 2010년 임시 개관한 윤동주 문학전시관 278
〈그림 5-6〉 윤동주 문학관 현황 1층 평면도 279
〈그림 5-7〉 김수근, 옛 공간사옥, 1971-구관 / 1977-신관 281
〈그림 5-8〉 재생된 아라리오 뮤지엄 내부 282
〈그림 5-9〉 재생되기 전의 골프장 클럽하우스 모습 283
〈그림 5-10〉 재생 전 클럽하우스 입면과 평면, 재생을 위한 꿈마루 2층 평면스케치 284
〈그림 5-11〉 어린이 대공원의 부대시설인 꿈마루로 재생된 모습 286
〈그림 5-12〉 도서관의 기존 다세대주택 모습과 설계 개념 287
〈그림 5-13〉 구산동 도서관마을 재생 후 외부 입면 288
〈그림 5-14〉 구산동 도서관마을 재생 후 내부 모습 288
〈그림 5-15〉 옛 세운상가 모습과 최근 현상설계 조감도 / 준공 후 모습 290
〈그림 5-16〉 세운상가 현상설계 당선작 개념과 단면도 291
〈그림 5-17〉 장수마을 전경과 장수마을 현황도 294
〈그림 5-18〉 장수마을 건축물 현황 295
〈그림 5-19〉 이화마을 전경과 지적도 297
〈그림 5-20〉 2006년 초기 이화동 벽화 작업들 298
〈그림 5-21〉 이화동 마을박물관 프로젝트 300
〈그림 5-22〉 2006년과 2014년 이화동 벽화의 변화 301
〈그림 5-23〉 선유도 정수장 옛 모습, 농축조 / 제1정수장 / 제2침전지 303
〈그림 5-24〉 선유도 공원화 계획안 305
〈그림 5-25〉 생태적으로 재생된 선유도 공원 307
〈그림 5-26〉 재생 전 서울역 앞 고가도로 309
〈그림 5-27〉 MVRDV, 서울수목원 계획안 / 중림동 방향에서 바라본 경관 310
〈그림 5-28〉 서울역 고가도로 재생 후 'seoullo 7017' 모습 311
〈그림 5-29〉 문화비축기지 전경과 6개 문화탱크 312
〈그림 5-30〉 문화비축기지 현상설계 당선작, Petro: Reading the story of the site 312
〈그림 5-31〉 문화비축기지 T4 복합문화공간과 T6 커뮤니티 센터 313
〈그림 5-32〉 몸의 지각론에 의한 해석 체계 316
〈그림 5-33〉 몸의 지각론에 의한 건축도시 재생 해석 체계 318
〈그림 5-34〉 서울의 골목길, 유럽의 골목길, 북경의 골목길(후통) 319
〈그림 5-35〉 윤동주 문학관의 빛과 어두움이 만들어내는 감각 320
〈그림 5-36〉 시각 위치에 따른 지각 정도 322
〈그림 5-37〉 시지각성이 강하게 드러나는 장수마을 골목길 323
〈그림 5-38〉 시지각성이 강하게 드러나는 이화동 벽화마을 323
〈그림 5-39〉 아라리오 뮤지엄의 내부 질감과 색채 325
〈그림 5-40〉 아라리오 뮤지엄의 발바닥의 질감성 325
〈그림 5-41〉 윤동주 문학관, 능동적 촉지각을... 328
〈그림 5-42〉 윤동주 문학관, 제3전시실 철문의 능동적 촉각 328
〈그림 5-43〉 윤동주 문학관, 제2전시실의 능동적 촉각 328
〈그림 5-44〉 문화비축기지, 복합문화공간 T4 331
〈그림 5-45〉 선유도 공원, 수질 정화원 단면도 333
〈그림 5-46〉 선유도 공원, 시간의 정원에서 후각과 미각의 감각 333
〈그림 5-47〉 선유도 공원, 물소리와 청각적 즐거움 338
〈그림 5-48〉 선유도 공원, 수질정화원, 수생식물원, 시간의 정원 영역 340
〈그림 5-49〉 선유도 공원, 물과 콘크리트 그리고 돌의 맛 느끼기 340
〈그림 5-50〉 선유도 공원, 녹색기둥 정원과 바닥 자갈 341
〈그림 5-51〉 불 이미지, 촛불 그리고 일몰 343
〈그림 5-52〉 불 이미지,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는 장수마을 344
〈그림 5-53〉 물 이미지, 안드레이 타르콥스키 감독의 영화,... 345
〈그림 5-54〉 물 이미지, 콘크리트나 돌이 물을 만났을 때 사례... 346
〈그림 5-55〉 물 이미지, 선유도 공원, 수질 정화원과 환경물 놀이터 346
〈그림 5-56〉 높이 상승하려는 욕망을 보여주는 랜드마크 건축물,... 348
〈그림 5-57〉 장수마을, 자연스러운 경사지와 개방감 348
〈그림 5-58〉 문화비축기지, 흙과 바위 그리고 콘크리트의 물질성 350
〈그림 5-59〉 흙과 물의 물질성이 강하게 드러나는 영화, 스토커, 1983 350
〈그림 5-60〉 문화비축기지, 시지각적 변화에 의한 단일 바위의 표면질감 351
〈그림 5-61〉 문화비축기지, 시지각에 따른 석재 무리의 표면 질감 351
〈그림 5-62〉 문화비축기지, 시간에 따른 콘크리트의 물질성과 변화 352
〈그림 5-63〉 아라리오 뮤지엄, 연속성을 형성하는 스킵플로형 공간과 시퀀스 354
〈그림 5-64〉 아라리오 뮤지엄, 공간적 깊이를 만드는 건축 요소들 355
〈그림 5-65〉 세잔, 사과와 오렌지, 1893 / 겸재 정선, 금강전도, 18세기/... 357
〈그림 5-66〉 장수마을, 골목지도 / 구가건축 / 골목길 357
〈그림 5-67〉 공간사옥, 평면도에 나타난 휴먼스케일 치수 359
〈그림 5-68〉 공간사옥, 내부동선과 휴먼스케일 360
〈그림 5-69〉 장수마을, 골목길 지도 361
〈그림 5-70〉 장수마을의 휴먼 스케일 362
〈그림 5-71〉 서울로 7017, 연속적인 경험 363
〈그림 5-72〉 서울로 7017, 식재의 근경과 도시 스카이라인의 원경이 시지각적으로 교차하는 모습 364
〈그림 5-73〉 세운상가, 보행로의 연속적 교차 366
〈그림 5-74〉 장수마을, 여러 감각이 상호작용하고 융합하는 풍경 368
〈그림 5-75〉 윤동주 문학관, 제3전시실의 다중적 이미지 369
〈그림 5-76〉 Titian, Apollo and Marsyas, 1575. 371
〈그림 5-77〉 윤동주 시인의 일대기를 그린 영화 동주의 한 장면 373
〈그림 5-78〉 윤동주 문학관, 정서적 이미지를 불러일으키는 제2, 제3전시실 373
〈그림 5-79〉 말레비치, Black square, 1913 / Black and Red square, 1915/... 375
〈그림 5-80〉 문화비축기지, 콘크리트와 황토 질감의 응축 376
〈그림 5-81〉 서울로 7017, 다양한 식재들 378
〈그림 5-82〉 서울로 7017, 645개 및 72개 화분 타입 379
〈그림 5-83〉 윤동주 문학관, 공간의 총체적 분위기 380
〈그림 5-84〉 장수마을, 서울성곽 / 뽀족 바위 / 삼군부 총무당 383
〈그림 5-85〉 장수마을, 각 골목길 별... 383
〈그림 5-86〉 장수마을, 동네목수 작은 카페 / 할머니 쉼터 / 청명정자 / 주차장쉼터/... 384
〈그림 5-87〉 서울로 7017, 옛 콘크리트 고가도로의 물성 385
〈그림 5-88〉 세운상가 보행로 물성 387
〈그림 5-89〉 아르지 콜라르, Venus, 1968-1969 / Untitled, 1982 / Birds, 1970 390
〈그림 5-90〉 알바 알토, 별장, 1952-1953 / 스까르파, 카스텔베키오 뮤지엄, 1956-1964 / 데이빗... 391
〈그림 5-91〉 꿈마루, 분석 도면 392
〈그림 5-92〉 어린이 대공원 꿈마루, 시간의 중첩과 병치를 통한 공간 이미지의 콜라주 393
〈그림 5-93〉 메를로-퐁티, 시간의 지향성 / 옛 것과 새로운 것의 병치 394
〈그림 5-94〉 줄스와 조슈아, 와핑 프로젝트, 2000, 런던 396
〈그림 5-95〉 구산동 도서관마을, 기존의 주택 건축물의 구조와 공간을 전용 398
〈그림 5-96〉 구산동 도서관마을, 연립주택에서 도서관으로 재생, 2015 398
〈그림 5-97〉 이화동 벽화마을, 갈등을 보여준 사례, 2018 407
〈그림 5-98〉 장수마을, 주민 주도형 재생의 성공적인 사례 408
〈그림 5-99〉 장수마을 재생과 이화마을 재생 비교 408
〈그림 5-100〉 서울로 7017의 콘크리트 물성 410
〈그림 5-101〉 구산동 도서관 마을의 소거된 물성 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