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1
A. 연구의 필요성 11
B. 연구문제 15
C. 용어의 정의 15
1. 청각장애 초등학생 15
2. 통합학급 15
II. 이론적 배경 16
A. 청각장애 학생의 통합교육 동향 및 요구 16
1. 청각장애 학생의 통합교육 증가 배경 16
2. 청각장애 학생 통합교육 실태 및 질적 효과에 대한 고찰 19
3. 청각장애 학생의 통합교육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3
4. 청각장애 학생의 통합교육을 위한 개선 방안 27
5. 청각장애 학생을 위한 해외의 통합교육 지원 서비스 31
B. 통합된 청각장애 학생 교육에 요구되는 통합학급 교사의 역량 33
1. 통합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 변인 33
2. 청각장애 학생의 통합교육에 요구되는 통합학급 교사의 전문성 34
3. 통합학급 교사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지원 방안 38
C. 통합학급 교사 대상의 면담 연구 동향 40
1. 국내 통합교육 관련 질적 연구의 동향 40
2. 통합학급 교사 대상의 면담 연구 동향 41
III. 연구방법 46
A. 연구 참여자 46
B. 연구 기간 및 장소 48
C. 연구 절차 48
1. 예비 연구 49
2. 면담 질문지 개발 51
3. 면담 진행 53
4. 자료 전사 및 전사 확인 54
5. 자료의 질적 분석 55
6. 질적 자료의 신뢰도 확보를 위한 노력 55
7. 결과 처리 56
IV. 연구결과 57
A. 청각장애 초등학생의 통합에 영향을 미치는 시스템 요인 60
1. 청각장애 학생의 통합교육에 요구되는 행·재정적 지원 요소 60
2. 교사에게 필요한 인적 지원 요소 65
3. 통합 학교의 물리적 환경 요소 67
B. 청각장애 초등학생의 통합에 영향을 미치는 교수 요인 68
1. 통합학급 교사의 긍정적인 통합교육관 68
2. 청각장애 학생의 수업 참여 촉진 요소들 69
3. 교사의 청각장애 학생 정보 공유 노력 73
C. 통합학급 교사의 청각장애 학생 통합교육 지원에 대한 경험 74
1. 교사가 시도한 지원 75
2. 교사가 경험한 지원의 걸림돌 85
D. 청각장애 학생 통합교육 노력의 성과 89
1. 청각장애학생의 변화 89
2. 또래의 변화 92
3. 통합학급 교사 자신의 변화 92
E. 청각장애 초등학생 통합교육에서 남은 과제 93
1. 청각장애 학생의 통합교육을 위한 지원 요구 93
2. 지원 부족으로 여전히 남아있는 어려움 99
V. 논의 및 제언 112
A. 논의 114
1. 통합학급 교사가 바라보는 청각장애 학생의 통합교육에 관한 논의 114
2. 통합된 청각장애 학생에게 요구되는 지원에 관한 논의 119
B.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128
참고문헌 130
부록 144
〈부록 1〉 참여자의 인구학적 정보 조사를 위한 질문지 144
〈부록 2〉 연구 참여 안내 및 동의서 146
ABSTRACT 149
〈표 1〉 통합학급 교사 대상의 면담 연구 분석 결과 44
〈표 2〉 연구 참여자 현황 47
〈표 3〉 연구 절차의 추진 일정 48
〈표 4〉 예비 연구 면담 질문지 내용 50
〈표 5〉 심층 면담을 위한 반 구조화된 질문지 내용 53
〈표 6〉 청각장애 초등학생 통합학급 교사의 인식과 경험 연구 주제 분석 결과 58
[그림 1] 전체 연구진행 과정 49
[그림 2] 주제들 간의 유기적 관계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