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1
A. 연구의 배경과 목적 11
II. 이론적 배경 15
A. 다이어트의 개념 15
B. 미디어와 다이어트 행동의도 16
1. 미디어와 여성의 신체이미지 16
2. 부정적인 신체상과 다이어트 행동의도 22
C. 계획된 행동이론과 건강행동 25
1. 계획된 행동이론의 개념 26
2. 계획된 행동이론의 구성 및 하위 요인 27
3. 계획된 행동이론과 건강행동 30
D. 확장된 계획행동이론 (Extended Theory of Planned Behavior : ETPB) 32
1. 계획된 행동이론 확장의 필요성 32
2. 확장된 계획행동이론과 선행연구 33
3. 계획된 행동이론의 확장: 규범과 정서(부정적인 신체상) 35
III. 연구가설 및 연구문제 39
IV. 연구방법 42
A. 연구대상 선정 및 연구과정 42
1. 연구대상과 조사방법 42
2. 설문조사 및 설문지 구성 42
3. 분석방법 42
B. 분석을 위한 변수의 조작적 정의 43
1. 미디어 43
2. 확장된 계획행동이론 44
3. 행동의도 49
4. 통제변인 50
V. 연구결과 52
A. 기초분석결과 52
1. 조사대상의 특성 52
2. 주요 변인의 신뢰도 검증 61
3. 주요 변인들의 상관관계 62
B. 가설검증 및 연구문제 분석결과 63
VI. 결과 논의 및 제언 94
참고문헌 102
부록_설문지 116
ABSTRACT 132
〈표1〉 인구통계학적 특성 54
〈표2〉 최근 1년 이내 다이어트 경험 55
〈표3〉 최근에 경험했던 다이어트 방식 56
〈표4〉 다이어트를 하는 가장 큰 이유 56
〈표5〉 응답자들의 BMI 57
〈표6〉 응답자들의 신체조건 57
〈표7〉 TV 시청 빈도와 1일 평균 시청시간 58
〈표8〉 잡지를 보는 빈도와 1일 구독시간 59
〈표9〉 가장 많이 이용하는 소셜미디어 59
〈표10〉 소셜미디어 이용 빈도와 1일 평균 이용시간 60
〈표11〉 주요변인의 신뢰도 계수 61
〈표12〉 주요 변인들의 상관관계 62
〈표13〉 미디어 변인이 다이어트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64
〈표14〉 미디어 변인이 마르고자 하는 욕구에 미치는 영향 66
〈표15〉 미디어 변인이 신체불만족에 미치는 영향 67
〈표16〉 미디어 변인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 68
〈표17〉 미디어 변인이 지각된 행동통제에 미치는 영향 70
〈표18〉 미디어 변수가 주관적 규범에 미치는 영향 72
〈표19〉 미디어 변인이 기술적 규범에 미치는 영향 74
〈표20〉 정서변인이 다이어트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76
〈표21〉 인지변인이 다이어트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78
〈표22〉 사회규범 변인이 다이어트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80
〈표23〉 ETPB 변인과 다이어트 행동의도 82
〈표24〉 미디어 압력-부정적 신체상-다이어트 행동의도 간 매개효과 검정 85
〈표25〉 미디어 압력-태도-다이어트 행동의도 간 매개효과 검정 86
〈표26〉 미디어 압력-지각된 행동통제-다이어트 행동의도 간 매개효과 검정 87
〈표27〉 미디어 압력- 주관적 규범 다이어트 행동간 매개효과 검정 89
〈표28〉 미디어 압력- 기술적 규범-다이어트 행동간 매개효과 검정 90
〈표29〉 연구결과 요약 92
〈그림1〉 연구모형 41
〈그림2〉 신체모양척도 48
〈그림3〉 매개 모형 84
〈그림4〉 수정된 연구모형 93
〈그림5〉 연구결과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