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제1장 서론 11
1. 연구배경과 목적 11
2. 연구방법과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1. 창조 경제 시대의 창의성 14
2. 기업의 창의성 17
3. 기업 운영 성과 19
제3장 디자인 씽킹에 대한 이해 21
1. 디자인 씽킹의 정의 21
2. 디자인 씽킹의 진화 23
3. 디자인 씽킹의 방법론 26
가. 아이데오(IDEO) 26
나. 디자인 카운슬(Design Council) 29
다. 프로그(Frog) 31
라. 컨티넘(Continuum) 33
마. 스탠포드 디스쿨(Stanford D-School) 35
4. 디자인 씽킹 공통방법론 37
제4장 사례연구 39
1. 해외 사례 39
가. 펩시코 (PepsiCo. Ltd) 39
나. 화이자(Pfizer) 44
다. 와비파커(Warby Parker) 48
라. 비자(VISA) 52
2. 국내사례 55
가. 삼성전자 55
나. 아모레퍼시픽 61
제5장 기업별 디자인씽킹 효과와 활용 내용 67
1. 디자인 씽킹 활용 효과 67
2. 디자인 씽킹 활용 내용 69
제6장 결론 및 제언 72
1. 연구결과 및 시사점 72
2. 논문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74
참고문헌 75
ABSTRACT 77
〈표 1〉 창조 경제의 정의 및 개념 16
〈표 2〉 디자인 씽킹의 정의 22
〈표 3〉 각 사의 디자인 방법론 37
〈표 4〉 디자인 씽킹 핵심 프로세스 38
〈표 5〉 기업들의 디자인씽킹 활용 비교분석표 70
〈그림 1〉 논문의 구성 및 흐름도 14
〈그림 2〉 게리 하멜의 혁신의 5단계 18
〈그림 3〉 사고방식의 격차 : 분석과 직관의 균형 21
〈그림 4〉 팀브라운의 다이아몬드 24
〈그림 5〉 디자인 씽킹의 단계적 진화 25
〈그림 6〉 IDEO의 5-step 디자인 프로세스 27
〈그림 7〉 IDEO의 method card의 4단계 프로세스와 method card 28
〈그림 8〉 IDEO Human-Centered Design Toolkit 29
〈그림 9〉 디자인 카운슬 4단계 프로세스 30
〈그림 10〉 FROG의 디자인 프로세스 32
〈그림 11〉 FROG의 Collective Action Toolkit 33
〈그림 12〉 Continuum의 디자인 프로세스 5단계 34
〈그림 13〉 스탠포드 디스쿨의 5단계 디자인 프로세스 36
〈그림 14〉 펩시코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 40
〈그림 15〉 펩시코의 펩시 스파이어 41
〈그림 16〉 펩시코의 게토레이 스마트캡 프로토타입 42
〈그림 17〉 펩시코의 주가성장표 및 매출액 44
〈그림 18〉 화이자(Pfizer)의 Dare to Try 45
〈그림 19〉 화이자(Pfizer)의 Human-Centered Innovation 소프트웨어 46
〈그림 20〉 화이자(Pfizer)의 Own It 혁신 문화 47
〈그림 21〉 화이자(Pfizer)의 주가성장표와 매출액 47
〈그림 22〉 와비파커(Warby Parker)의 Home Try-On 서비스 49
〈그림 23〉 와비파커(Warby Parker)의 2013 연례보고서 51
〈그림 24〉 와비파커(Warby Parker)의 매출 51
〈그림 25〉 비자(VISA)의 mVISA서비스 54
〈그림 26〉 비자(VISA)의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54
〈그림 27〉 비자(VISA)의 주가성장표와 매출액 55
〈그림 28〉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2와 노트8 패블릿 58
〈그림 29〉 삼성전자 C-Lab 60
〈그림 30〉 삼성전자 C-Lab 프로세스 60
〈그림 31〉 삼성전자의 시장점유율 및 주가성장표 61
〈그림 32〉 아모레퍼시픽 SENSE 프로그램 프로세스 62
〈그림 33〉 헤라 브랜드의 헤라 BB크림 프로토타입 64
〈그림 34〉 마몽드 브랜드의 맞춤형 에센스 프로토타입 65
〈그림 35〉 아모레퍼시픽 에어쿠션 66
〈그림 36〉 아모레퍼시픽 주가성장표와 매출액 66
〈그림 37〉 디자인씽킹 활용 효과의 5단계 69
〈그림 38〉 기업별 다양한 디자인 씽킹 교육과 강의 71
〈그림 39〉 디자인씽킹 도입 이후 매출액 변화 71
〈그림 40〉 디자인씽킹 도입 이후 주가 변화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