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의의 9
II. 이론적 배경 10
1. 쓰기의 정의 10
2. 쓰기의 중요성 11
3. 쓰기의 유형 13
1) 통제 작문(Controlled Writing) 13
2) 유도 작문(Guided Writing) 14
3) 자유 작문(Free Writing) 15
4. 선행연구 이해 16
1) 통제 작문과 유도 작문 쓰기 활동 연구 17
2) 자유 작문 쓰기 활동 연구 17
3) 협동 학습에 관한 연구 18
4) 주제어 제시 수준에 관련된 연구 19
5) 타 언어 가능과의 연계성에 관련된 연구 20
III. 연구 방법 21
1. 연구주제 21
2. 연구 자료 및 분석 21
1) 연구 자료 교과서 21
2) 교과서 쓰기 활동 23
3. 연구 분석 도구 23
IV. 연구 분석 및 결과 30
1. 작문 유형 분석 결과 31
1) 교과서 3종의 분석 결과 31
2) A 교과서 분석 결과 33
3) B 교과서 분석 결과 36
4) C 교과서 분석 결과 39
2. 활동 유형 분석 결과 41
1) 교과서 3종의 분석 결과 41
2) A 교과서 분석 결과 41
3) B 교과서 분석 결과 42
4) C 교과서 분석 결과 43
3. 주제어 제시 유무에 따른 분석 결과 44
1) 교과서 3종의 분석 결과 44
2) A 교과서 분석 결과 45
3) B 교과서 분석 결과 46
4) C 교과서 분석 결과 46
4. 타 언어 기능과의 연계 수준 46
1) 교과서 3종 분석 결과 46
2) A 교과서 내 단원별 타 언어기능과의 연계 수준 47
3) B 교과서 내 단원별 타 언어 기능과의 연계 수준 49
4) C 교과서 내 단원별 타 언어 기능과의 연계 수준 51
V. 결론 및 제언 54
1. 결론 54
2. 제언 55
3. 연구의 제한점 57
참고문헌 58
Abstract 61
〈표 1〉 연구대상 교과서 22
〈표 2〉 각 교과서별 구성 체계 22
〈표 3〉 교과서 대상 및 영역 23
〈표 4〉 쓰기 활동 분석 기준표 24
〈표 5〉 유형에 따른 쓰기 활동 분석표 30
〈표 6〉 작문 유형에 따른 A 교과서 결과표 33
〈표 7〉 작문 유형에 따른 B 교과서 결과표 36
〈표 8〉 작문 유형에 따른 C 교과서 결과표 39
〈표 9〉 교과서 3종 활동 유형 분석 결과표 41
〈표 10〉 활동 분류에 따른 A 교과서 결과표 41
〈표 11〉 활동 분류에 따른 B 교과서 결과표 42
〈표 12〉 활동 분류에 따른 C 교과서 결과표 43
〈표 13〉 주제어 유무에 따른 분석 결과표 45
〈표 14〉 타 언어 기능과의 연계성 분석 결과표 47
〈표 15〉 A 교과서 내 쓰기 기능과 타 언어기능과의 연계 수준 47
〈표 16〉 B 교과서 내 쓰기 기능과 타 언어기능과의 연계 수준 49
〈표 17〉 C 교과서 내 쓰기 기능과 타 언어기능과의 연계 수준 51
〈그림 1〉 듣고 빈 칸 채워 넣기 24
〈그림 2〉 빈 칸에 알맞은 말을 보기에서 골라 쓰기 25
〈그림 3〉 빈 칸에 알맞은 말 채워 넣기 25
〈그림 4〉 제시된 어휘(표현) 사용하여 문장 완성하기 25
〈그림 5〉 어형 변형하기 25
〈그림 6〉 자신의 단어를 추가하여 문법적인 문장 만들기 26
〈그림 7〉 대화문(이야기) 완성하기 26
〈그림 8〉 문단 완성하기 27
〈그림 9〉 그림보고 글쓰기 27
〈그림 10〉 질문에 답하기 27
〈그림 11〉 개인적인 글쓰기 28
〈그림 12〉 혼자서 문장 완성하기 28
〈그림 13〉 학우들과 문장 완성하기 29
〈그림 14〉 주어진 주제로 한 문장 이상 글쓰기 29
〈그림 15〉 보기에서 골라 쓰기 유형 31
〈그림 16〉 그림 보고 글쓰기 유형 32
〈그림 17〉 개인글쓰기 유형 32
〈그림 18〉 A 교과서 내 보기에서 골라 쓰기 유형 34
〈그림 19〉 A 교과서 내 제시된 어휘/표현을 이용하여 문장 완성하기 유형 34
〈그림 20〉 A 교과서 내 그림보고 글쓰기 유형 35
〈그림 21〉 A 교과서 내 개인적인 글쓰기 유형 35
〈그림 22〉 B 교과서 내 빈 칸에 알맞은 단어 넣기 유형 37
〈그림 23〉 B 교과서 내 문단 완성하기 유형 38
〈그림 24〉 B 교과서 내 개인적인 글쓰기 유형 39
〈그림 25〉 C 교과서 내 빈 칸에 알맞은 단어 넣기 유형 40
〈그림 26〉 C 교과서 내 질문하고 답하기 유형 40
〈그림 27〉 A 교과서 내 그룹 활동 유형 42
〈그림 28〉 B 교과서 내 그룹 활동 유형 43
〈그림 29〉 C 교과서 내 그룹 활동 유형 44
〈그림 30〉 A 교과서 내 주제 부여 작문 유형 45
〈그림 31〉 A 교과서 내 듣기+쓰기 유형 48
〈그림 32〉 B 교과서 내 읽기+쓰기 유형 50
〈그림 33〉 C 교과서 내 읽기+쓰기 활동 유형 52
〈그림 34〉 C 교과서 내 읽기+쓰기+말하기 활동 유형 1 52
〈그림 35〉 C 교과서 내 읽기+쓰기+말하기 활동 유형 2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