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8
II. 이론적배경 11
1. SNS 중독 11
1) SNS 11
2) SNS 중독 12
2. 외향성 15
3. 외향성과 SNS 중독의 관계 17
4. SNS 사용동기 19
1) 사교동기(social motive) 20
2) 대처동기(coping motive) 20
3) 고양동기(enhancement motive) 21
4) 동조동기(conformity motive) 21
5. 외향성과 SNS 사용동기 22
6. 연구문제 및 가설 25
III. 연구방법 및 절차 26
1. 연구대상 26
2. 측정도구 26
1) SNS 중독 척도 (SNS Addiction Proneness) 26
2) SNS 사용동기 척도 (The Social Network Site Use Motives Scale; SUMS) 26
3) 외향성 척도 (Extroversion Scale) 27
3. 연구절차 27
4. 자료분석 27
IV. 연구 결과 28
1. 조사 대상자의 특성 28
2. 척도의 신뢰도와 평균, 표준편차, 측정변인의 상관분석 결과 30
3. 외향성과 SNS 중독의 관계에서 SNS 사용동기의 매개효과 32
V. 논의 35
참고문헌 37
Abstract 43
부록 44
부록 1. SNS 중독 척도 (SNS Addiction Proneness) 47
부록 2. SNS 사용동기척도 (The Social Network Site Use Motives Scale; SUMS) 49
부록 3. 외향성 척도 (Extroversion Scale) 51
표 1. 주로 이용하는 SNS 14
표 2. 조사대상자의 특성 28
표 3. 외향성, SNS 중독 및 SNS 사용동기의 평균, 표준편차와 집단 간 차이 검증 29
표 4. 외향성, 고양동기, 사교동기, 대처동기, 동조동기, SNS 중독의 평균, 표준편차의 상관과 신뢰도 분석 31
표 5. 외향성과 SNS 중독의 관계에서 SNS 사용동기에 대한 매개 모형 검증 32
표 6. 외향성과 SNS 사용동기에 대한 연구모형의 간접효과 검증 34
그림 1. SNS 사용동기모델 관계도 20
그림 2. 연구 모형 25
그림 3. 외향성과 SNS 중독의 관계에 대한 매개모형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