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II. 이론적 배경 9
1.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9
2. 문화 교육의 필요성 13
3. 영어교과서 문화 내용 분석 선행 연구 15
III. 연구 방법 18
1. 분석 대상 18
2. 분석 방법 19
IV. 연구 결과 22
1. 본문 분석 22
1) 영어과 핵심역량별 분석 22
2) 소재별 분석 26
2. 문화란 분석 28
1) 배경국가별 분석 28
2) 활동방법 분석 40
V. 결론 및 제언 45
참고문헌 50
Abstract 53
부록 56
표 1.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시행 시기 9
표 2.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편제 10
표 3. 2009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편제 10
표 4. 추구하는 인간상 및 핵심역량과 학교 급별 교육 목표와의 연계 11
표 5. 분석 대상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 18
표 6. 영어과 핵심역량에 따른 언어 소재의 분류 19
표 7. 배경국가에 따른 분류 21
표 8. 2009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고등학교 문화 지도 교수·학습 방법 21
표 9. 핵심역량별 분석 결과 22
표 10. 본문 소재 분석 결과 26
표 11. 문화란 배경국가 분석 현황 28
표 12. A 교과서 문화란의 소재 및 배경국가 29
표 13. A 교과서 문화란의 배경국가 현황 29
표 14. B 교과서 문화란의 소재 및 배경국가 30
표 15. B 교과서 문화란의 배경국가 현황 30
표 16. C 교과서 문화란의 소재 및 배경국가 31
표 17. C 교과서 문화란의 배경국가 현황 31
표 18. D 교과서 문화란의 소재 및 배경국가 32
표 19. D 교과서 문화란의 배경국가 현황 32
표 20. E 교과서 문화란의 소재 및 배경국가 33
표 21. E 교과서 문화란의 배경국가 현황 33
표 22. F 교과서 문화란의 소재 및 배경국가 34
표 23. F 교과서 문화란의 배경국가 현황 34
표 24. G 교과서 문화란의 소재 및 배경국가 35
표 25. G 교과서 문화란의 배경국가 현황 35
표 26. H 교과서 문화란의 소재 및 배경국가 36
표 27. H 교과서 문화란의 배경국가 현황 36
표 28. I 교과서 문화란의 소재 및 배경국가 37
표 29. I 교과서 문화란의 배경국가 현황 37
표 30. J 교과서 문화란의 소재 및 배경국가 38
표 31. J 교과서 문화란의 배경국가 현황 38
표 32. K 교과서 문화란의 소재 및 배경국가 39
표 33. K 교과서 문화란의 배경국가 현황 39
표 34. 문화란의 활동 분석 결과 40
표 35. A 교과서 단원별 소재 현황 56
표 36. B 교과서 핵심역량별 소재 현황 56
표 37. C 교과서 핵심역량별 소재 현황 57
표 38. D 교과서 핵심역량별 소재 현황 57
표 39. E 교과서 핵심역량별 소재 현황 57
표 40. F 교과서 핵심역량별 소재 현황 58
표 41. G 교과서 핵심역량별 소재 현황 58
표 42. H 교과서 핵심역량별 소재 현황 58
표 43. I 교과서 핵심역량별 소재 현황 59
표 44. J 교과서 핵심역량별 소재 현황 59
표 45. K 교과서 핵심역량별 소재 현황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