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0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1
II. 이론적 배경 12
1. 폐 모발에 대한 일반적인 고찰 12
1) 폐 모발의 정의 12
2. 헤어아트의 고찰 13
1) 헤어아트의 개념 13
2) 헤어아트로 표현된 작품 16
3. 천경자화백의 생애 17
4. 천경자화백의 작품세계 21
1) 초기 : 일본화의 연구 (1941~1958) 21
2) 중기 : 초현실적인 회화(1958~1969) 23
3) 말기 : 여행을 통한 이국적인 소재의 표현(1970~2015) 26
5. 천경자화백의 작품 소재 29
1) 여인 29
2) 꽃 30
III. 작품제작 32
1. 작품계획 32
2. 작품 제작 34
1) 작품 I : 길례언니 34
2) 작품 II : 황금의 비 39
3) 작품 III : 장미와 여인 44
4) 작품 IV : 멀리서 온 여인 49
5) 작품 V : 고(孤) 54
IV. 결론 및 제언 59
참고문헌 61
Abstract 64
〈표 1〉 정면시선 31
〈표 2〉 측면시선 31
〈표 3〉 비스듬한 시선 31
〈표 4〉 모티브 작품 32
〈표 5〉 작품재료 33
〈표 6〉 작품기법 33
〈표 7〉 작품I의 제작 과정 1 36
〈표 8〉 작품I의 제작 과정 2 37
〈표 9〉 작품I의 완성 작품 38
〈표 10〉 작품II의 제작 과정 1 41
〈표 11〉 작품II의 제작 과정 2 42
〈표 12〉 작품II의 완성 작품 43
〈표 13〉 작품III의 제작 과정 1 46
〈표 14〉 작품III의 제작 과정 2 47
〈표 15〉 작품III의 완성 작품 48
〈표 16〉 작품IV의 제작 과정 1 51
〈표 17〉 작품IV의 제작 과정 2 52
〈표 18〉 작품 IV의 완성 작품 53
〈표 19〉 작품V의 제작 과정 1 56
〈표 20〉 작품V의 제작 과정 2 57
〈표 21〉 작품V의 완성 작품 58
〈그림 1〉 황동주(2013) 16
〈그림 2〉 박경애(2018) 16
〈그림 3〉 한연옥(2015) 16
〈그림 4〉 엄성례(2014) 16
〈그림 5〉 황재형(2017) 17
〈그림 6〉 이세경(2004) 17
〈그림 7〉 조부(1942 153x127.5㎝) 22
〈그림 8〉 노부(1943 118x146㎝) 22
〈그림 9〉 생태(1951 51.5x87㎝) 23
〈그림 10〉 정 (1955 166x90㎝) 23
〈그림 11〉 전설 (1959 123x150㎝) 24
〈그림 12〉 두사람 (1962 182x152㎝) 24
〈그림 13〉 환 (1962 105x149㎝) 24
〈그림 14〉 비 개인 뒤 (1962 150x104.5㎝) 24
〈그림 15〉 시장 (1964 104x136.5㎝) 25
〈그림 16〉 여인들 (1964 118.5x103㎝) 25
〈그림 17〉 사군도 (1969 198x136.5㎝) 25
〈그림 18〉 이탈리아기행 (1973 91x72㎝) 26
〈그림 19〉 정글 속에서 (1972 227x162㎝) 26
〈그림 20〉 사월 (1974 26x40㎝) 27
〈그림 21〉 길례언니 (1973 55x43.5㎝) 27
〈그림 22〉 초원 1 (1979 102x146㎝) 27
〈그림 23〉 내 슬픈 전설의 49페이지 (1976 130x162㎝) 27
〈그림 24〉 알라만다의 그늘2 (1985 94x130㎝) 28
〈그림 25〉 노오란 산책길 (1983 97x74㎝) 28
〈그림 26〉 누가 울어1 (1988) 28
〈그림 27〉 남과 여 (1996 40.8x31.8㎝) 28
〈그림 28〉 수녀 테레사 31
〈그림 29〉 6월의 신부 31
〈그림 30〉 나비소녀 31
〈그림 31〉 막간 31
〈그림 32〉 윤사월 31
〈그림 33〉 탱고가 흐르는 황혼 31
〈그림 34〉 청춘의 문 31
〈그림 35〉 막은 내리고 31
〈그림 36〉 우수의 티나 31
〈그림 37〉 작품I의 모티브: 길례언니 35
〈그림 38〉 작품II의 모티브: 황금의 비 40
〈그림 39〉 작품III의 모티브: 장미와 여인 45
〈그림 40〉 작품IV의 모티브: 멀리서 온 여인 50
〈그림 41〉 작품V의 모티브: 고(孤)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