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자기결정교수학습 모델과 수업설계, 수업실행, 그리고 수업평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조사연구로 수행되었다. 대구와 경북 지역에 근무하는 초등학교 교사 317명을 대상으로 자기결정교수학습 모델에 대한 13문항, 수업설계 5문항, 수업실행 5문항, 그리고 수업평가 4문항에 대한 자료를 분석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을 활용하여 네 요인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차이를 배경변인별로 분석하였고,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구조방정식 모델링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의 자기결정교수학습 모델, 수업설계, 수업실행, 그리고 수업평가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은 통합교육 경력이었다. 둘째, 초등학교 교사의 장애학생을 위한 자기결정교수학습 모델과 수업설계, 수업실행, 수업평가 요인에 대한 상관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셋째, 초등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자기결정교수학습 모델은 수업설계, 수업실행, 수업평가에 대하여 각각 독립적으로 영향력을 제공하고 있었다. 그러나 자기결정교수학습 모델이 수업설계 등을 매개할 경우는 수업실행 및 수업평가에 대한 영향력은 확보하지 못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통합교육 환경에서 초등학교 교사에 의해 수행되는 자기결정교수학습 모델이 수업설계, 수업실행, 그리고 수업평가 등과 같은 요인으로 연계될 때 나타나는 특성을 분석하여 효율적인 교수학습을 보장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