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I. 서론 9
1. 연구 의의 9
2. 연구 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자기결정교수학습 모델(SDLMI) 14
2. 장애학생과 수업 17
III. 연구 방법 22
1. 연구 대상 22
2. 연구도구 23
1) 연구도구 초안 개발 및 수정 과정 23
3. 자기결정교수학습 모델, 수업설계, 수업실행, 수업평가에 대한 구성요인 분석 26
1) 자기결정교수학습 모델 26
2) 수업설계 29
3) 수업실행 30
4) 수업평가 31
4. 자료처리 32
IV. 연구 결과 33
1. 자기결정교수학습 모델, 수업설계, 수업실행, 수업평가의 배경변인별 분석 33
1) 자기결정교수학습 모델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배경변인별 분석 33
2) 수업설계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배경변인별 분석 34
3) 수업실행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배경변인별 분석 35
4) 수업평가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배경변인별 분석 36
2. 자기결정교수학습 모델, 수업설계, 수업실행, 수업평가 간의 측정모형 검증 37
1) 상관관계와 왜도 및 첨도 분석 37
2) 측정모형 적합도 검증 38
3. 자기결정교수학습 모델과 수업 요인 간의 구조모형 분석 41
1) 자기결정교수학습 모델, 수업설계, 수업실행, 수업평가의 구조모형 분석 41
V. 논의 44
1. 결과에 대한 논의 44
VI. 결론 및 제언 47
1. 결론 47
2. 제언 48
참고 문헌 49
Abstract 54
부록 56
표 1. 연구 대상의 인구통계학적 배경변인별 현황 22
표 2. 자기결정교수학습 모델 설문지의 구성내용 24
표 3. 자기결정교수학습 모델 문항에 대한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27
표 4. 수업설계 문항에 대한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29
표 5. 수업실행 문항에 대한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30
표 6. 수업평가 문항에 대한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31
표 7. 초등학교 교사의 자기결정교수학습 모델에 대한 배경변인별 분석 33
표 8. 초등학교 교사의 수업설계에 대한 배경변인별 분석 34
표 9. 초등학교 교사의 수업실행에 대한 배경변인별 분석 35
표 10. 초등학교 교사의 수업평가에 대한 배경변인별 분석 36
표 11. 자기결정교수학습 모델, 수업설계, 수업실행, 수업평가 간의 상관관계 37
표 12. 요인들의 기술통계와 왜도 및 첨도 38
표 13. 측정모형의 적합도 검증(수정 전) 40
표 14. 측정모형의 적합도 검증(수정 후) 41
표 15. 자기결정교수학습 모델, 수업설계, 실행, 평가에 대한 구조모형 추정치 42
그림 1. 자기결정교수학습 모델과 수업의 요인에 대한 측정모형 (수정 전) 39
그림 2. 자기결정교수학습 모델과 수업의 요인에 대한 측정모형 (수정 후) 40
그림 3. 자기결정교수학습 모델과 수업의 요인에 대한 구조모형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