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 범위 및 방법 11
II. RAM 업무에 대한 이론적 고찰 13
1. RAM 업무 개념 13
1) RAM 분석의 개념 13
2) RAM 분석의 국방분야 도입배경 14
2. RAM 구성요소와 기능 15
1) 신뢰도(Reliability) 15
2) 가용도(Availability) 24
3) 정비도(Maintainability) 31
III. RAM 업무 수행체계 분석 37
1. RAM 업무 수행절차 37
1) RAM 업무담당 기관/조직 37
2) 사업단계별 업무수행 절차 37
3) 야전운용제원 분석 절차 41
2. 항공기 무기체계 야전운용제원 RAM 분석 적용사례 44
1) 분석 범위 및 절차 44
2) 분석절차 세부내용 46
3) KT-1 RAM 분석결과 53
3. 야전운용제원 RAM 분석의 문제점 57
1) 야전운용제원 입력 데이터 오류 57
2) 부품구조정보 공유를 위한 체계간 활용도 저하 61
3) 기품원 RAM 분석 결과의 적용도 저조 63
4) 항공기무기체계를 위한 맞춤형 RAM 분석도구 부족 65
5) RAM 분석 유관부서간 업무협조체계 및 관심도 미흡 67
IV. 운영유지단계 RAM 분석 개선방안 69
1. 야전운용제원 입력자료의 정확도 향상을 위한 절차 개선 69
2. 실시간 정보공유가 가능한 부품구조정보체계 구축 71
3. 사용자 맞춤형 RAM 분석보고 제공 73
4. 항공기무기체계 맞춤형 RAM 분석 도구 개발 및 활용 74
5. 실무 중심의 RAM 분석 실무협의체 구성 및 운영 활성화 76
V. 결론 78
참고문헌 80
[표 2-1] 신뢰도 예측 규격 19
[표 2-2] 체계 장비운용시간분류 25
[표 2-3] 분기점 구분 27
[표 2-4] 정비업무 용어 구분 32
[표 2-5] 정비업무시간 33
[표 3-1] RAM 관련 기관별 임무 37
[표 3-2] 자료분석 구분 및 산출항목 45
[표 3-3] DELIIS/F 연동 운용이력 46
[표 3-4] DELIIS/F 연동 결함이력 47
[표 3-5] DELIIS/F 연동 정비이력 47
[표 3-6] DELIIS/F 연동 정비수리부속이력 48
[표 3-7] DELIIS/F 연동 장탈착이력 48
[표 3-8] KT-1 운용현황 54
[표 3-9] KT-1 결함현황 54
[표 3-10] KT-1 정비현황 54
[표 3-11] KT-1 MTBF 분석결과 55
[표 3-12] KT-1 MTTR 분석결과 55
[표 3-13] KT-1 정비지표 분석결과 56
[표 3-14] KT-1 운용가용도 분석결과 57
[표 3-15] 결함관련 입력부호 59
[표 3-16] 비슷한 개념의 결함원인부호(T-50) 예시 59
[표 3-17] 비슷한 개념의 조치부호(T-50) 예시 59
[표 3-18] WUC 기반 구조 예시 62
[표 3-19] 보정 오류사례1 64
[표 3-20] 보정 오류사례2 65
[표 3-21] 기품원 야전운용제원 RAM 분석 실적 66
[표 4-1] 국방 군수통합정보체계 RAM 관련기능 요구사항 75
[표 4-2] RAM 관련 교육과정 77
[그림 2-1] 신뢰도 할당 및 예측 15
[그림 2-2] RAM 목표값 할당 절차 16
[그림 2-3] RAM 예측절차 17
[그림 2-4] Bathtub curve 20
[그림 2-5] 일정/점진적 고장 증가형 20
[그림 2-6] 점진적 고장 증가형 21
[그림 2-7] 초기 적은 고장 후 안정형 21
[그림 2-8] 일정 고장률 유지형 22
[그림 2-9] 마모 이후 일정 교장률 유지형 22
[그림 2-10] 3개 품목으로 구성된 직렬 구조체계 23
[그림 2-11] 4개 품목으로 구성된 직/병렬 혼합구조 23
[그림 2-12] A 시스템 의사결정 계보 모델 26
[그림 2-13] 임무를 고려한 전투장비 가동률 28
[그림 2-14] 고장과 정비와의 관계 31
[그림 2-15] 정비도 예측 절차 33
[그림 2-16] 무기체계 정비업무 분석절차 34
[그림 3-1] 무기체계 획득단계별 RAM 업무절차 38
[그림 3-2] RAM 업무 수행절차 39
[그림 3-3] 야전운용제원 수집/분석 절차 45
[그림 3-4] 항공장비 구조정보 개선 50
[그림 3-5] 야전운용제원 데이터 전송절차 57
[그림 3-6] WUC 입력오류 사례1 60
[그림 3-7] WUC 입력오류 사례2 60
[그림 3-8] WUC 입력오류 사례3 61
[그림 3-9] 부품구조정보체계 개념 62
[그림 3-10] DELIIS/F 내 부품구조정보체계 예시 62
[그림 3-11] DELIIS/F와 부품구조정보 체계간 수리부속 등록 현황 63
[그림 3-12] 국방 군수통합정보체계 구축 개념도 67
[그림 4-1] 결함이력 전송현황 예시 69
[그림 4-2] WUC 입력 개선안 70
[그림 4-3] HMC 입력 개선안 70
[그림 4-4] ATC 입력 개선안 71
[그림 4-5] 부품구조정보체계와 기술도서 품목정보 연동 개념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