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13
제2절 연구의 의의 및 목적 15
제3절 연구의 내용과 구성 17
제2장 텍스타일 디자인의 의미 해석 20
제1절 현대의 디자인 패러다임 20
제2절 의미 해석의 필요성과 방법 22
제3장 해석체계로서의 파노프스키의 이론 25
제1절 형식 분류를 위한 전도상학 단계 27
1. 이론적 배경 27
2. 전도상학적 해석 과정 31
제2절 주제 분류를 위한 도상학 단계 32
1. 이론적 배경 32
2. 도상학적 해석 과정 33
제3절 주제 해석을 위한 도상해석학 단계 35
1. 이론적 배경 35
2. 도상해석학적 해석 과정 36
제4장 텍스타일 디자인의 도식과 의미 해석 체계 구축 38
제1절 형식 분류 체계 39
1. 방향 설정 39
2. 형식 분류 체계 구축 41
제2절 주제 분류 체계 46
1. 방향 설정 46
2. 주제 분류 체계 구축 47
제3절 주제 해석 체계 49
1. 방향 설정 49
2. 주제 해석 체계 50
제5장 분석 모형 검증을 위한 사례적용 52
제1절 사례 선별 52
제2절 형식 분류 체계에 따른 사례 연구 56
1. 재현에 따른 표현 요소별 분류 56
2. PP의 표현에 따른 형식적 분류 61
3. RPU의 배열에 따른 형식적 분류 63
4. RPU의 구도에 따른 형식적 분류 66
5. 소결 69
제3절 주제 분류 체계에 따른 사례 연구 72
1. 사회 72
2. 경제 75
3. 예술과 문학 78
4. 소결 85
제4절 주제 해석에 따른 사례 연구 86
제6장 결론 110
1. 연구의 요약 110
2. 결론 및 제언 113
참고문헌 115
ABSTRACT 119
〈표1-1〉 텍스타일 디자인에서의 해석 관련 국내 연구 16
〈표3-1〉 파노프스키의 전도상학 단계에서의 의미 해석 방식 28
〈표3-2〉 파노프스키의 도상학 단계에서의 의미 해석 방식 34
〈표3-3〉 파노프스키의 도상해석학 단계에서의 의미 해석 방식 36
〈표4-1〉 모티브의 대상에 대한 성격적 분류 42
〈표4-2〉 모티브로 재현되는 대상 구분 42
〈표4-3〉 PP의 표현 분류 43
〈표4-4〉 RPU의 구도 분류 45
〈표4-5〉 형식의 분류 체계 46
〈표5-1〉 분석대상으로 추출한 벽지 시료 54
〈표5-2〉 사례의 형식적 분류-모티브 성격 57
〈표5-3〉 사례의 형식적 분류-모티브 대상 60
〈표5-4〉 사례의 형식적 분류-PP의 표현 62
〈표5-5〉 사례의 형식적 분류 - RPU의 배열 64
〈표5-6〉 사례의 형식적 분류 - RPU의 구도 67
〈표5-7〉 사례의 형식적 분류 통합 71
〈표5-8〉 사례 1번의 형식과 주제 분류 체계 87
〈표5-9〉 사례 2번의 형식과 주제 분류 체계 88
〈표5-10〉 사례 3번의 형식과 주제 분류 체계 89
〈표5-11〉 사례 4번의 형식과 주제 분류 체계 91
〈표5-12〉 사례 5번의 형식과 주제 분류 체계 92
〈표5-13〉 사례 6번의 형식과 주제 분류 체계 93
〈표5-14〉 사례 7번의 형식과 주제 분류 체계 95
〈표5-15〉 사례 8번의 형식과 주제 분류 체계 96
〈표5-16〉 사례 9번의 형식과 주제 분류 체계 97
〈표5-17〉 사례 10번의 형식과 주제 분류 체계 99
〈표5-18〉 사례 11번의 형식과 주제 분류 체계 101
〈표5-19〉 사례 12번의 형식과 주제 분류 체계 102
〈표5-20〉 사례 13번의 형식과 주제 분류 체계 103
〈표5-21〉 사례 14번의 형식과 주제 분류 체계 104
〈표5-22〉 사례 15번의 형식과 주제 분류 체계 105
〈표5-23〉 사례 16번의 형식과 주제 분류 체계 106
〈표5-24〉 사례 17번의 형식과 주제 분류 체계 108
〈표5-25〉 사례 18번의 형식과 주제 분류 체계 108
〈그림1-1〉 연구 진행 순서와 체계도 19
〈그림2-1〉 시각예술에서 의미 해석을 위한 요소 23
〈그림2-2〉 텍스타일 디자인에서 의미 해석을 위한 요소 24
〈그림3-1〉 파노프스키의 분석 체계도 27
〈그림3-2〉 뵐플린의 다섯 쌍의 대립 개념 30
〈그림3-3〉 전도상학적 해석 과정 32
〈그림3-4〉 도상학의 해석 과정 34
〈그림3-5〉 도상해석학의 해석 과정 37
〈그림4-1〉 텍스타일 디자인의 도식과 의미 해석을 위한 구조 39
〈그림4-2〉 형식 분석을 위한 접근 방향 41
〈그림4-3〉 RPU의 배열 분류 44
〈그림4-4〉 주제 분석을 위한 접근 방향 47
〈그림4-5〉 주제의 분류 체계 49
〈그림4-6〉 주제 해석을 위한 접근 방향 51
〈그림5-1〉 2번 Walpole Damask의 부분 61
〈그림5-2〉 6번 Butterfly Chintz의 부분 61
〈그림5-3〉 프랑수아 부셰 〈마담 퐁파두르〉, 1756년 79
〈그림5-4〉 프랑수아 부셰 〈중국정원〉의 부분, 1742년 79
〈그림5-5〉 장 앙투안 와토 〈평화로운 사랑〉, 1719년 80
〈그림5-6〉 윌리엄 호가스 〈현대식 결혼 2〉, 1743년 80
〈그림5-7〉 자크 루이 다비드 〈나폴레옹 1세의 대관식〉, 1806년 80
〈그림5-8〉 조반니 피라네시 〈고대와 근대 로마의 다양한 풍경들〉, 1745년 81
〈그림5-9〉 사례의 주제적 분류 83
〈그림5-10〉 벨벳에 직조된 다마스크 문양, 1500-1550년 88
〈그림5-11〉 Eagle House의 벽지, 1750-1780년 88
〈그림5-12〉 장 바티스트 필르망의 인쇄물, 1755년 90
〈그림5-13〉 프랑스 로브 아 라 프랑세즈, 1760 - 1770년(좌)와 영국 삭, 1765-1770년(우) 92
〈그림5-14〉 친츠 문양이 프린프 된 면, 1700년경 94
〈그림5-15〉 Palampore, 1700년 94
〈그림5-16〉 프랑스 벽지 컬렉션, 1789년 97
〈그림5-17〉 프랑스 벽지 컬렉션, 1790년 97
〈그림5-18〉 프랑스 벽지 컬렉션, 1792년(좌), 1798년(우) 98
〈그림5-19〉 카를로 라지뇨의 프레스코화, 1759-1838년, 이탈리아 99
〈그림5-20〉 10번 Locust Grove Arabesque의 확대 이미지 99
〈그림5-21〉 프랑스 벽지 컬렉션, 1787년 100
〈그림5-22〉 10번 Locust Grove Arabesque의 확대 이미지 100
〈그림5-23〉 Zoffany에 의해 재현된 Temple Newsam의 벽지 102
〈그림5-24〉 Lydiard House의 드로잉룸 벽지 102
〈그림5-25〉 이탈리아, 산타 마리아 마조레 대성당의 천장 104
〈그림5-26〉 벨라루스, 미르성의 천장 104
〈그림5-27〉 크리스토프-필립 오베캄프 제작, 〈고네스의 열기구〉, 1784년 106
〈그림5-28〉 진-밥 티스트 후예,〈시골의 즐거움〉, 1800년 106
〈그림5-29〉 장 오귀스트 도미니크 앵그르, 〈옥좌에 앉은 나폴레옹〉, 1806년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