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6
제1장 서론 7
제1절 연구목적 7
제2절 기존 연구 고찰 9
제2장 자료 구축 12
제1절 기존 2호선 열차 운행계획 (시간표) 및 역정보 12
제2절 OD(Origin-Destination) 관련 데이터 13
제3절 운행 결과에 대한 실적 16
제3장 유전자알고리즘을 이용한 열차 운행계획 17
제1절 유전자 알고리즘 17
제2절 유전자 알고리즘의 적용 23
제3절 적용 결과 및 분석 평가 26
제4장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한 최적의 열차운행계획 수립 29
제1절 회귀분석 29
제2절 다중선형회귀분석을 이용한 정차시간 예측모형 33
제3절 다중선형회귀모형을 이용한 열차운행계획 38
제4절 다중선형회귀모형을 통해 예측된 정차시간의 조정 41
제5장 결론 및 향후과제 43
참고문헌 45
ABSTRACT 47
표 2-1. 서울지하철 2호선 기존 열차 운행계획 (시간표) 12
표 2-2. 2호선 승하차 및 재차인원 13
표 2-3. 타 노선에서 2호선으로의 환승인원 14
표 2-4. 2호선 열차 혼잡도 15
표 2-5. 2호선 기존계획에 따른 운행결과에 대한 실적 16
표 4-1. 다중선형회귀모형에 대한 비교 37
표 4-2. 다중선형모형을 통한 열차운행계획과 기존 운행계획의 비교 1 38
표 4-3. 다중선형모형을 통한 열차운행계획과 기존 운행계획의 비교 2 39
표 4-4. 다중선형모형을 통한 열차운행계획과 기존 운행계획의 비교 3 40
표 4-5. 30초 단위의 열차운행계획과 기존 운행계획의 비교 3-1 42
그림 1-1. 서울지하철 2호선 노선도 8
그림 3-1. 유전자 알고리즘의 복제 순환도 18
그림 3-2. 최소 대기 열차 시간표 산출 알고리즘 23
그림 3-3. 염색체 구조 24
그림 3-4. 2호선 평일 외선 시간대별 편성수의 비교 26
그림 3-5. 2호선 평일 내선 시간대별 편성수의 비교 27
그림 4-1. 단순 선형 회귀 30
그림 4-2. 두 개의 독립 변수를 갖는 다중 선형 회귀 모형 32
그림 5-1. 최적의 열차 운행계획 산출 알고리즘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