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11
제2장 이론적과 사례분석 13
제1절 교육훈련과 현대전 양상 13
1. 교육훈련 13
2. 교육훈련 제도의 발달 과정 15
3. 교육훈련의 유형 18
4. 현대 전장환경 변화와 양상 21
5. 현대전 환경변화에 따른 대비방향 22
제2절 과학화 훈련 24
1. 과학화 훈련의 중요성 24
2. 과학화 전투의 목적과 체계 26
제3절 과학화 훈련의 성공요인 27
1. 조건 반사적 개인훈련 측면 27
2. NCW 기반 전술훈련 측면 28
3. 과학화된 실기동 훈련체계 측면 30
제3장 외국의 사례와 평가 31
제1절 외국의 사례 31
1. 미국의 과학화전투훈련장(NTC) 31
2. 독일의 과학화전투훈련장(CTC) 35
3. 스웨덴의 과학화전투훈련장(ACS) 37
4. 일본의 과학화전투훈련장(FTC) 38
5. 이외 나라의 과학화 전투훈련장 40
제2절 외국사례 평가 42
제4장 KCTC 실태 44
제1절 창설배경 44
제2절 운영 경과 45
제3절 KCTC 훈련체계 및 주요성과 48
1. 과학화전투훈련 체계 48
2. 과학화전투훈련장 특징 53
3. 과학화전투훈련 성과 54
제5장 KCTC 평가 57
제1절 일반적 평가 57
1. 실전적 상황조성 57
2. 평가와 환류의 객관성·체계성 60
3. 훈련지도의 전문성과 교리 부합성 63
4. 훈련부대의 진실성과 열의 65
제2절 성공요인에 의한 평가 66
1. 조건반사적 개인훈련 측면 66
2. NCW기반 전술훈련 측면 67
3. 과학화된 실기동 훈련체계 측면 67
제3절 KCTC 발전방향 69
제6장 결론 72
참고문헌 74
Abstract 77
〈표 3-1〉 미 NTC의 과학화전투훈련 일정 33
〈표 3-2〉 미 NTC훈련과 KCTC 비교 34
〈표 3-3〉 독일 CTC 과학화전투훈련 일정 36
〈표 3-4〉 독일 CTC 훈련과 KCTC와 비교 36
〈표 3-5〉 스웨덴 ACS 훈련과 KCTC와 비교 37
〈표 3-6〉 일본 FTC 과학화전투훈련 일정 40
〈표 3-7〉 일본 FTC 훈련과 KCTC와 비교 40
〈표 3-8〉 주요국가의 과학화전투훈장 현황 41
〈표 4-1〉 대대급과 여단급 체계의 주요 차이점 47
〈표 4-2〉 모의유형 및 수준에 따른 구분 51
〈표 5-1〉 전투훈련결과 환류 세부과제 및 시행지침 63
〈표 5-2〉 1~2차 자격심사 주요 내용 65
[그림 2-1] 교육훈련의 분류 14
[그림 3-1] 미국의 전투훈련센터 편성 32
[그림 4-1] 전투훈련 모의통제 체계도 50
[그림 4-2] KCTC 훈련개념 52
[그림 5-1] 전투훈련 결과 환류 개념도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