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2장 배경 : 미국과 한국 대중음악시장의 역사와 현황 15
1. 미국 대중음악시장의 역사와 현황 15
2. 한국 대중음악시장의 역사와 현황 18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23
제4장 기존 문헌연구 26
1. 페터슨&버거의 미국 음악시장의 시장집중도 연구 26
2. 페터슨&아넌드의 문화생산론 연구 32
3. 한국 대중음악시장과 케이팝의 성장한계요인에 대한 연구 34
제5장 연구결과 38
1. 한국과 미국 대중음악시장의 아티스트별 시장집중도 연구 38
2. 한국과 미국 대중음악시장의 기획사별 시장집중도 연구 45
3. 한국과 미국 대중음악시장의 유통사별 시장집중도 연구 50
제6장 결론 및 한계점 57
참고문헌 66
ABSTRACT 79
[표 1] Kpop 키워드 구글 트렌드 검색량 변화 10
[표 2] Pop 키워드 구글 트렌드 검색량 변화 11
[표 3] 국가별 음악산업 규모 및 전망 12
[표 4] 온라인 음원서비스 시장점유율 14
[표 5] 온라인 음악서비스 이용방법 Top 10 19
[표 6] 1948-1973 빌보드 주간차트 Top 10 진입 음반사 수 29
[표 7] 1948-1973 빌보드 주간차트 Top 10 진입 음반 수와 매출변화 30
[표 8] 오프라인 기반 – 온라인 기반 음악산업 개체군 변화 36
[표 9] 가온차트 연간 Top 100 상위 16위 아티스트 40
[표 10] 국내 음악시장 연도별 아티스트 시장집중도 변화추이 41
[표 11] 미국 음악시장 빌보드 연간 Hot 100 상위 21위 아티스트 43
[표 12] 2010-2017 가온차트 vs 빌보드 차트 Top 100 시장집중도 비교 44
[표 13] 한국대중음악 행위자 순위 46
[표 14] 2010-2017 가온차트 연간 Top 100 기획사별 곡수 47
[표 15] 가온차트 연간 Top 100 연도별 기획사 HHI, CR4 CR8 변화 48
[표 16] 가온차트 연도별 기획사 차트 진입곡수 변화 추이 49
[표 17] 2010-2017 가온차트 연간 Top 100 유통사별 곡수 52
[표 18] 상위 5대 음원유통사의 연도별 차트진입곡수 변화 53
[표 19] 연도별 유통사 HHI, CR4, CR8 변화 53
[표 20] 빌보드 차트 Top 100 상위 21명의 기획사 및 발매사 현황 54
[표 21] 빌보드 상위 21위 유통사 현황 56
[표 22] 온라인 음원서비스 시장점유율 57
[표 23] 사이트별 추천 음원에 대한 기획사 분포 60
[표 24] 카카오엠 자회사 현황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