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7
I.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0
3. 연구의 의의 및 기대효과 21
II. 근·현대 사회 문화 배경에 따른 한복의 변화 22
1. 개항으로 인한 한복의 변화(개화기~1940년대) 22
1) 한복과 양장의 혼용 22
2) 한복의 간소화 및 개량(改良) 24
2. 한복 소재의 다변화(1950년대) 25
1) 나일론(Nylon) 한복의 유행 25
2) 벨벳(Velvet) 통치마의 유행 26
3. 한복의 예복화(1960~70년대) 27
4. 한복에 대한 국내 관심 증대(1980~90년대) 29
1) 올림픽 행사를 통한 한복 홍보 29
2) 한복 디자이너의 해외 진출 30
3) 한복의 날 지정 32
5. 서양이 주목하기 시작한 한복(2000년대) 32
1) 월드컵 행사를 통한 한복 홍보 32
2) 프랑스 파리에서의 한복 전파 33
6. 해외 유명디자이너의 한복 활용(2010년대) 34
7. 한복 진흥을 위한 노력(2010년대) 37
1) 민간이 주도하는 한복 진흥 37
2) 한복 진흥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 38
III. 2010년 이후 문화예술에 나타난 한복 40
1. 놀이 문화 40
2. 무대 의상 45
3. 기타 예술 46
IV. 2010년 이후 한복업계의 변화 49
1. 한복 브랜드의 라인 확장 49
2. 한복 모티브를 활용한 브랜드의 출현 52
3. 한복 유통업계의 다변화 54
1) 편집샵 54
2) 백화점 팝업스토어 및 입점 55
V. 2010년 이후 잡지에 나타난 한복의 경향 58
1. 《웨딩 21》에 나타난 웨딩에 활용된 한복 58
1) 전통한복 65
2) 변형한복 71
2. 《보그 코리아》에 나타난 패션 트렌드가 반영된 한복 78
1) 속옷의 겉옷화 82
2) 한복에 나타난 젠더리스(Genderless) 90
3. 2010년 이후 잡지에 나타난 한복의 특징 93
1) 패턴의 변화 93
2) 소재와 색상의 변화 94
3) 용도의 변경 95
4) 착장 방식의 변화 96
5) 서양 패션 콘셉트의 도입 97
6) 성별 경계의 모호 98
VI. 결론 100
참고문헌 102
〈표 1〉 한복진흥센터가 진행한 국내 사업 사례 38
〈표 2〉 한복진흥센터가 진행한 국외 사업 사례 39
〈표 3〉 《웨딩 21》에 나타난 여성한복 화보 연도별 편 수(사진 장 수) 59
〈표 4〉 《웨딩 21》에 나타난 여성 한복 구성의 유형 및 세부 구성 빈도 60
〈표 5〉 《보그 코리아》에 나타난 한복 화보 연도별 건 수와 콘셉트 79
〈그림 1〉 한복과 서양식 모자, 구두의 혼용 - 현대패션 110년, 38. 23
〈그림 2〉 검정 통치마 - http://db.history.go.kr 23
〈그림 3〉 장옷의 대용품, 우산 - 동아일보, 1. 24
〈그림 4〉 어깨허리의 보급 - 현대패션 110년, 86. 25
〈그림 5〉 나일론 광고 - 동아일보, 8. 26
〈그림 6〉 영화 '자유부인' 속 벨벳 저고리·치마 - https://www.kmdb.or.kr 27
〈그림 7〉 영화 '자유부인' 속 벨벳 치마 - https://www.kmdb.or.kr 27
〈그림 8〉 구정맞이 한복 착용 - 경향신문, 7. 27
〈그림 9〉 결혼식 사진(1955년) - 혼례, 267. 28
〈그림 10〉 약혼식(1970년대) - 혼례, 270. 28
〈그림 11〉 대학 사은회에 착용되는 한복 - 동아일보, 5. 29
〈그림 12〉 1988년 올림픽 시상식 요원 한복 - https://www.archives.go.kr 30
〈그림 13〉 오륜기 아플리케 한복 - 선과 색의 어울림, 121. 30
〈그림 14〉 이신우 디자이너의 파리 패션쇼(1993) - 동아일보, 9. 31
〈그림 15〉 이영희 디자이너의 파리 패션쇼(1993) - 동아일보, 9. 31
〈그림 16〉 제 17회 한·일 월드컵 개막식 - http://www.ehistory.go.kr 33
〈그림 17〉 제 17회 한·일 월드컵 전야제 패션쇼 - https://www.youtube.com 33
〈그림 18〉 한불 공동 패션이벤트 - http://www.fi.co.kr 34
〈그림 19〉 2011 S/S RTW Carolina Herera(갓) - https://www.vogue.com 35
〈그림 20〉 2011 S/S RTW Carolina Herera(동정, 고름) - https://www.vogue.com 35
〈그림 21〉 2011 S/S RTW Carolina Herera(한복 치마) - https://www.vogue.com 35
〈그림 22〉 2012 F/W Dries Van Noten 1 - https://www.vogue.com 36
〈그림 23〉 2012 F/W Dries Van Noten 2 - https://www.vogue.com 36
〈그림 24〉 2012 F/W Dries Van Noten 3 - https://www.vogue.com 36
〈그림 25〉 2016 Resort Chanel(조각보) - https://www.vogue.com 37
〈그림 26〉 2016 Resort Chanel(목판깃) - https://www.vogue.com 37
〈그림 27〉 2016 Resort Chanel(한복 치마) - https://www.vogue.com 37
〈그림 28〉 제 21회 한복의 날 행사 - http://www.womennews.co.kr 41
〈그림 29〉 '한복 입고 히말라야 등반' - http://blog.naver.com 43
〈그림 30〉 '직접 만든 한복입고 여행하기' - https://www.facebook.com 43
〈그림 31〉 '한복파티한복판' - https://www.facebook.com/hanboknoledan 44
〈그림 32〉 '대학 캠퍼스 한복 축제' - http://www.segye.com 44
〈그림 33〉 방탄소년단 '아이돌(IDOL)' 뮤직비디오 티저 - https://www.youtube.com 45
〈그림 34〉 빅스 '도원경(桃源境)' - http://www.jelly-fish.co.kr 45
〈그림 35〉 '동백꽃 아가씨' -http://www.nationalopera.org 46
〈그림 36〉 '돈 지오반니' -http://www.newspim.com 46
〈그림 37〉 '내숭 : 나를 움직이는 당신'(2013) - www.kimhyunjung.kr 47
〈그림 38〉 'FEEL AND LOVE YOURSELF'(2017) - https://hihazzi.wordpress.com 47
〈그림 39〉 영화 '미녀와 야수' 한국화 포스터 - https://www.facebook.com/DisneyKorea 48
〈그림 40〉 영화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2' 한국화 포스터 - https://www.facebook.com/marvel.kr 48
〈그림 41〉 'The flower has bloomed' - http://www.fashionbiz.co.kr 48
〈그림 42〉 꼬마크 캐릭터 - http://www.fashionbiz.co.kr 49
〈그림 43〉 꼬마크 2017 FW 룩북(Lookbook) - http://ccomaque.co.kr 49
〈그림 44〉 리슬 2018 AW 컬렉션(Collection) - http://skin-skinl3.leeslel.cafe24.com 50
〈그림 45〉 차이킴 2018 SS 룩북 - https://blog.naver.com/tchaikim 50
〈그림 46〉 깔롱 바이 린 2018 룩북 - http://callonbylynn.com 51
〈그림 47〉 '기로에' 한복 정장 - http://www.guiroe.com 51
〈그림 48〉 '시지엔이' 제품을 착용한 영부인 - http://news.mt.co.kr 52
〈그림 49〉 THE CENTAUR 2015 F/W - http://www.seoulfashionweek.org 53
〈그림 50〉 YCH 2018 S/S http://www.seoulfashionweek.org 53
〈그림 51〉 CARUSO 2019 S/S - http:/Awvww.seoulfashionweek org 53
〈그림 52〉 한복진흥센터에서 진행한 편집샵 - http://www.hanbokcenter.kr 55
〈그림 53〉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차이킴' 매장 - http://www.yonhapnews.co.kr 57
〈그림 54〉 판교 현대백화점 팝업스토어 - http://newsl.kr 57
〈그림 55〉 D유형(저고리·치마 + 두루마기) - 웨딩 21. 237. 61
〈그림 56〉 E유형(저고리·치마 + 장옷) - 웨딩 21. 278. 61
〈그림 57〉 F유형(저고리·치마 + 원삼) - 웨딩 21. 197. 62
〈그림 58〉 F유형(검정색 원삼) - 웨딩 21. 205. 62
〈그림 59〉 G유형(두루마기, 적삼, 바지) - 웨딩 21. 237. 62
〈그림 60〉 G유형(저고리·치마 + 쾌자) - 웨딩 21. 187. 62
〈그림 61〉 d유형(적의 변형) - 웨딩 21, 105. 63
〈그림 62〉 d유형(원삼 변형) - 웨딩 21, 85. 63
〈그림 63〉 e유형(한복 치마) - 웨딩 21, 82. 64
〈그림 64〉 e유형(저고리) - 웨딩 21, 80. 64
〈그림 65〉 e유형(두루마기) - 웨딩 21, 294. 64
〈그림 66〉 f유형(철릭 응용 원피스) - 웨딩 21, 286. 64
〈그림 67〉 f유형(허리치마) - 웨딩 21, 122. 64
〈그림 68〉 A유형(평면구성 저고리) - 웨딩 21, 245. 66
〈그림 69〉 A유형(입체구성 저고리) - 웨딩 21, 235. 66
〈그림 70〉 B유형(전형적인 배자) - 웨딩 21, 261. 67
〈그림 71〉 B유형(교임형 배자) - 웨딩 21, 171. 67
〈그림 72〉 B유형(목판깃 배자) - 웨딩 21, 371. 67
〈그림 73〉 B유형(깃이 없는 배자) - 웨딩 21, 253. 67
〈그림 74〉 8월호에 나타난 털배자 - 웨딩 21, 236. 68
〈그림 75〉 4월호에 나타난 털배자 - 웨딩 21, 145. 68
〈그림 76〉 B유형(가슴띠 리본 장식) - 웨딩 21, 217. 68
〈그림 77〉 B유형(가슴띠 장식) - 웨딩 21, 244. 68
〈그림 78〉 C유형(당의 1) - 웨딩 21, 224. 69
〈그림 79〉 C유형(당의 2) - 웨딩 21, 225. 69
〈그림 80〉 C유형(당의 3) - 웨딩 21, 274. 69
〈그림 81〉 C유형(흰 색의 당의) - 웨딩 21, 323. 70
〈그림 82〉 C유형(흰 색 상하동색) - 웨딩 21, 230. 70
〈그림 83〉 A유형(흰 색 상하동색 1) - 웨딩 21, 265. 70
〈그림 84〉 A유형(흰 색 상하동색 2) - 웨딩 21, 80. 70
〈그림 85〉 C유형(레이스 소재의 당의와 치마) - 웨딩 21, 266. 71
〈그림 86〉 C유형(레이스 소재의 당의) - 웨딩 21, 242. 71
〈그림 87〉 a유형(치마말기) - 웨딩 21, 277. 72
〈그림 88〉 a유형(말기 자수) - 웨딩 21, 222. 72
〈그림 89〉 a유형(말기 끈장식) - 웨딩 21, 279. 72
〈그림 90〉 a유형(한 쪽 어깨끈) - 웨딩 21, 234. 73
〈그림 91〉 a유형(양쪽 어깨끈) - 웨딩 21, 181. 73
〈그림 92〉 a유형(홀터넥) - 웨딩 21, 191. 73
〈그림 93〉 a유형(전통 무지기치마 응용) - 웨딩 21, 223. 74
〈그림 94〉 a유형(어깨끈 달린 무지기치마) - 웨딩 21, 197. 74
〈그림 95〉 a유형(어깨끈 달린 다양한 색의 무지기치마) - 웨딩 21, 194. 74
〈그림 96〉 a유형(다양한 색의 무지기치마) - 웨딩 21, 190. 74
〈그림 97〉 b유형(동정, 고름이 없는 속적삼) - 웨딩 21, 234. 75
〈그림 98〉 b유형(깃이 달린 속적삼) - 웨딩 21, 236. 75
〈그림 99〉 b유형(리본 매듭의 속적삼) - 웨딩 21, 170. 76
〈그림 100〉 b유형(교임형 속적삼) - 웨딩 21, 227. 76
〈그림 101〉 b유형(서양식 볼레로 1) - 웨딩 21, 182. 76
〈그림 102〉 b유형(서양식 볼레로 2) - 웨딩 21, 158. 76
〈그림 103〉 c유형(짧은 길이의 당의형 1) - 웨딩 21, 186. 77
〈그림 104〉 c유형(짧은 길이의 당의형 2) - 웨딩 21, 276. 77
〈그림 105〉 c유형(퍼프슬리브 당의형) - 웨딩 21, 187. 77
〈그림 106〉 c유형(앙가장트 장식 당의형) - 웨딩 21, 234. 77
〈그림 107〉 저고리·치마로 구성 - 보그 코리아, 570. 80
〈그림 108〉 저고리, 털배자, 족두리, 털토시로 구성 - 보그 코리아, 426. 80
〈그림 109〉 단속곳에 크리스털 목걸이를 착용 - 보그 코리아, 412. 81
〈그림 110〉 한복에 핸드백, 선글라스를 착용 - 보그 코리아, 254. 81
〈그림 111〉 서양복에 광다회, 토시를 착용 - 보그 코리아, 222. 81
〈그림 112〉 서양복에 토시를 착용 - 보그 코리아, 278. 81
〈그림 113〉 다리속곳(A유형) - 보그 코리아, 118. 83
〈그림 114〉 다리속곳(B유형) - 보그 코리아, 304. 83
〈그림 115〉 속속곳·단속곳 - 보그 코리아, 235. 84
〈그림 116〉 속속곳·단속곳의 레이어드 - 보그 코리아, 193. 84
〈그림 117〉 속바지 - 보그 코리아, 406. 85
〈그림 118〉 고쟁이 - 보그 코리아, 306. 85
〈그림 119〉 너른바지의 레이어드 - 보그 코리아, 171. 85
〈그림 120〉 너른바지 - 보그 코리아, 310. 86
〈그림 121〉 짧은 길이의 무지기 치마 - 보그 코리아, 304. 87
〈그림 122〉 어깨끈이 달린 무지기 치마 - 보그 코리아, 407. 87
〈그림 123〉 무지기 치마 - 보그 코리아, 574. 87
〈그림 124〉 무지기 치마의 레이어드 - 보그 코리아, 407. 87
〈그림 125〉 속치마 - 보그 코리아, 395. 88
〈그림 126〉 AZZARO FALL 2018 COUTURE - www.vogue.com 88
〈그림 127〉 속치마의 레이어드 - 보그 코리아, 176. 88
〈그림 128〉 말군 - 보그 코리아, 220. 89
〈그림 129〉 소색의 말군 - 보그 코리아, 426. 89
〈그림 130〉 한복 저고리와 코르셋의 매치 - 보그 코리아, 432. 90
〈그림 131〉 한복 저고리와 페티코트의 매치 - 보그 코리아, 458. 90
〈그림 132〉 남성패션에 나타난 한복 치마 - 보그 코리아, 196. 91
〈그림 133〉 남성패션에 나타난 무지기 치마 - 보그 코리아, 210. 91
〈그림 134〉 여성 패션에 나타난 한복 바지 1 - 보그 코리아, 260. 92
〈그림 135〉 여성 패션에 나타난 한복 바지 2 - 보그 코리아, 532. 92
〈그림 136〉 여성 패션에 나타난 한복 바지 3 - 보그 코리아, 214. 92
〈그림 137〉 여성 패션에 나타난 도포 - 보그 코리아, 258. 93
〈그림 138〉 여성 패션에 나타난 철릭 - 보그 코리아, 190. 93
〈그림 139〉 여성 패션에 나타난 직령포 - 보그 코리아, 301. 93
〈그림 140〉 평면구성 저고리의 주름 - 웨딩 21, 234 94
〈그림 141〉 입체구성 저고리의 곡선 진동 - 웨딩 21, 251 94
〈그림 142〉 흰 색 치마의 사용 - 웨딩 21, 292 95
〈그림 143〉 레이스 소재의 사용 - 웨딩 21, 320 95
〈그림 144〉 한복 치마의 용도 변경 - 보그 코리아, 307. 96
〈그림 145〉 미니 웨딩드레스와 저고리 - 웨딩 21, 110. 97
〈그림 146〉 웨딩드레스와 저고리 - 웨딩 21, 150. 97
〈그림 147〉 웨딩드레스와 두루마기 - 웨딩 21, 148. 97
〈그림 148〉 미래지향적인 콘셉트 - 보그 코리아, 238. 98
〈그림 149〉 유목민 콘셉트 - 보그 코리아, 195. 98
〈그림 150〉 스트리트 패션 콘셉트 - 보그 코리아, 297. 98
〈그림 151〉 여성 패션에 나타난 남성 한복 바지 - 보그 코리아, 305. 99
〈그림 152〉 여성 패션에 나타난 남성 도포 - 보그 코리아, 184.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