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I. 서론 12
1. 연구 필요성과 목적 12
2. 연구 내용과 추진 체계 16
1) 연구 내용 16
2) 추진 체계 17
3. 연구 방법 19
1) 분석 자료 19
2) 분석 방법 19
4. 선행연구 검토 22
1) 날씨 등 기상요인과 농식품 소비 22
2) 편리성 추구 성향과 가정식 대체식품 23
3) 소비자의 농식품 구매에 대한 영향요인별 기여도 24
II. 날씨가 소비자의 농식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 25
1. 연구 배경과 목적 25
2. 분석 자료와 모형 28
1) 분석 자료 28
2) 분석 모형 32
3. 분석 결과 34
1) 패널 토빗 모형의 추정 결과 34
2) 농식품 구매액에 대한 온도의 한계효과 50
4. 소결 53
III. 소비자의 가정식 대체식품 구매 행태 56
1. 연구 배경과 목적 56
2. 분석 자료와 모형 59
1) 분석 자료 59
2) HMR의 개념과 분류 59
3) HMR 구매 현황 61
4) 분석에 사용된 변수 62
5) 분석 모형 69
3. 분석 결과 74
1) HMR 구매 여부 74
2) HMR 구매액 78
3) HMR 구매 횟수 82
4. 소결 87
IV. 소비자의 농식품 구매에 대한 영향요인 89
1. 연구 배경과 목적 89
2. 영향요인의 이론적 검토 92
1) 소비자의 인구사회적 특성과 가구 특성 92
2) 소비자의 식습관·식생활 패턴 93
3) 소비자 정보역량 94
4) 농식품 정보 유형별 반응 97
5) 농식품 구매성향 99
3. 분석 자료와 연구 모형 103
1) 분석 자료 103
2) 연구 모형 106
3) 모형의 적합도 평가 112
4. 분석 결과 114
1) 농식품 구매의 영향요인 간 상호관계 분석 114
2) 농식품 부류별 구매액의 영향요인 분석 130
3) 농식품 구매의 세부요인별 영향력 및 기여도 분석 145
5. 소결 156
V. 요약 및 결론 159
VI. 참고 문헌 163
부록 : 신선 농식품 부류별 구매액의 영향요인 분석 174
1) 곡물류 174
2) 채소류 178
3) 과일류 182
4) 육류 186
5) 낙농품 및 알류 190
6) 건과·견과류 193
7) 수산물 196
표 1. 분석 모형에 사용된 변수의 설명과 기술 통계량 30
표 2. 패널 토빗 모형의 분석 결과: 고구마, 오이, 토마토 36
표 3. 패널 토빗 모형의 분석 결과: 수박, 양배추 40
표 4. 패널 토빗 모형의 분석 결과: 복숭아, 배, 감귤 44
표 5. 패널 토빗 모형의 분석 결과: 돼지고기, 닭고기 48
표 6. 농식품 품목별 구매액에 대한 온도의 한계효과 51
표 7. HMR의 분류 60
표 8. 분석에 사용된 변수의 생성방법과 기술 통계량 64
표 9. HMR 구매 여부에 대한 패널 프로빗 모형의 추정 결과 76
표 10. HMR 구매액에 대한 임의효과 패널 회귀모형의 추정 결과 80
표 11. HMR 구매 횟수에 대한 패널 음이항 모형 추정 결과 85
표 12. 소비자의 농식품 정보역량(정보 리터러시) 평가 지표 96
표 13. 농식품 구매성향 평가를 위한 주성분 분석 결과 102
표 14. 연구 모형에 사용된 변수의 기술 통계량 105
표 15. 연구 모형의 적합도 평가 113
표 16. 소비자의 식습관·식생활 패턴과 정보역량의 영향요인 분석 결과 116
표 17. 정보 유형별 반응 정도의 영향요인 분석 결과: 가격정보, 건강정보, 식품 위해정보 122
표 18. 정보 유형별 반응 정도의 영향요인 분석 결과: 표시정보, 요리정보, 신상품정보 123
표 19. 농식품 구매성향의 영향요인 분석 결과 129
표 20. 전체 농식품 구매액의 영향요인 분석 결과 134
표 21. 신선 농식품 구매액의 영향요인 분석 결과 138
표 22. 가공식품 구매액의 영향요인 분석 결과 141
표 23. 외식 지출액의 영향요인 분석 결과 144
표 24. 농식품 구매액의 세부요인별 영향력 및 기여도 분석 결과 153
부표 1. 설명변수의 분산-공분산 행렬 161
부표 2. 식습관·식생활 패턴에 대한 오차항의 분산·공분산 행렬 162
부표 3. 정보 유형별 반응 정도에 대한 오차항의 분산·공분산 행렬 162
부표 4. 농식품 구매성향에 대한 오차항의 분산·공분산 행렬 162
부표 5. 곡물류 구매액의 영향요인 분석 결과 177
부표 6. 채소류 구매액의 영향요인 분석 결과 181
부표 7. 과일류 구매액의 영향요인 분석 결과 185
부표 8. 육류 구매액의 영향요인 분석 결과 189
부표 9. 낙농품 및 알류 구매액의 영향요인 분석 결과 192
부표 10. 건과·견과류 구매액의 영향요인 분석 결과 195
부표 11. 수산물 구매액의 영향요인 분석 결과 199
그림 1. 연구 추진 체계 18
그림 2. 소비자의 농식품 구매 행동에 대한 날씨의 영향 27
그림 3. 온도에 따른 한계효과의 변화 52
그림 4. HMR과 신선 농식품의 가구당 주별 구매액 변화 추이(2016년) 61
그림 5. HMR과 신선 농산물의 패널 연령대별·주별 구매액(2016년) 61
그림 6. 소득수준별 HMR 구매액과 구매 횟수(2016년) 62
그림 7. 소비자의 농식품 구매에 관한 연구 모형의 도식화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