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9
II. 이론적 배경 13
1. 심리적 소진 13
2. 바람직한 교사상 16
3. 감정부조화 17
4. 바람직한 교사상, 감정부조화, 심리적 소진의 관계 19
5. 자기자비 21
6. 연구문제 및 가설 24
III. 방법 25
1. 연구대상 25
2. 측정도구 26
1) 심리적 소진 26
2) 바람직한 교사상 28
3) 감정부조화 31
4) 자기자비 32
3. 자료 분석 34
IV. 결과 35
1. 주요 변인의 기술 통계치 35
2. 주요 변인 간의 상관분석 36
3. 바람직한 교사상과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감정부조화의 매개효과 37
4. 바람직한 교사상과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감정부조화에 대한 자기자비의 조절된 매개효과 39
V. 논의 41
VI. 요약 46
참고 문헌 47
부록 57
부록 1. 설문지 안내문 58
부록 2. 인구통계 요인 59
부록 3. 바람직한 교사상 척도 59
부록 4. 감정부조화 척도 61
부록 5. 심리적 소진 척도 62
부록 6. 자기자비 척도 63
표 1.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5
표 2. 심리적 소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27
표 3. 바람직한 교사상의 하위 영역과 문항 내용 비교 29
표 4. 바람직한 교사상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1
표 5. 감정부조화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2
표 6. 자기자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3
표 7. 주요 변인의 기술 통계 35
표 8. 주요 변인 간의 상관분석 37
표 9. 바람직한 교사상과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감정부조화의 매개효과 38
표 10. 바람직한 교사상이 감정부조화를 통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 40
그림 1. 연구모형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