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10
II. 이론적 배경 13
1. 스마트폰 과의존 13
2. 학업스트레스 15
1) 학업스트레스의 개념 및 특성 15
2) 학업스트레스와 스마트폰 과의존의 관계 16
3. 부모-자녀의사소통 17
1) 부모-자녀의사소통의 개념 및 특성 17
2) 부모-자녀의사소통과 스마트폰 과의존의 관계 19
4. 학업스트레스 및 부모-자녀의사소통과 스마트폰 과의존의 관계 20
5. 연구문제 및 가설 21
6. 연구모형 21
III. 방법 22
1. 연구대상 22
2. 측정도구 24
1) 스마트폰 과의존 24
2) 학업스트레스 24
3) 부모-자녀의사소통 25
3. 자료분석 26
IV. 결과 27
1. 주요 변인에 대한 기술통계 27
2. 주요 변인들 간의 상관분석 28
3. 학업스트레스와 스마트폰 과의존 관계에서 부모-자녀의사소통의 조절효과 30
V. 논의 32
VI. 요약 36
참고문헌 37
부록 47
부록 1. 학업스트레스 척도 49
부록 2.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50
부록 3. 부모-자녀의사소통 척도 51
표 1. 연구대상의 인구학적 특성 23
표 2. 스마트폰 중독척도의 신뢰도 24
표 3. 학업스트레스 척도의 신뢰도 25
표 4. 부모-자녀의사소통 척도의 신뢰도 26
표 5. 학업스트레스, 스마트폰 과의존, 부모-자녀의사소통의 평균과 표준편차 27
표 6. 학업스트레스, 스마트폰 과의존, 부모-자녀의사소통 간의 상관관계 28
표 7. 하위 변인을 포함한 학업스트레스, 스마트폰 과의존, 부모-자녀의사소통 간의 상관관계 29
표 8. 학업스트레스와 스마트폰 과의존 관계에서 부모-자녀의사소통의 조절효과 30
그림 1. 연구모형 21
그림 2. 학업스트레스와 부모-자녀의사소통의 상호작용 효과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