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들머리 10
1. 연구의 목적 10
2. 연구의 방법 13
2.1. 연구의 방향 13
2.2. 연구의 구성 16
2.3. 연구의 제한점 17
II. 이론적 배경 18
1. 국어교육의 지역화 18
2. 소멸 위기의 제주어 21
3. 제주어 발전 기본계획 26
4. 제주어 교육 30
III. 연구의 방법 및 절차 34
1. 연구 대상 37
2. 연구 도구 및 자료 분석 38
2.1. 설문지 38
2.2. 연구 자료 분석 39
IV. 연구조사 분석 39
1. 기초조사 분석 39
2. 제주어 학습활동의 유형 분석 44
2.1. 개인의 학습활동 유형 분석 44
2.2. 학교 및 단체의 학습활동 유형 분석 46
3. 희망하는 교육활동의 유형 분석 48
V. 마무리 54
1. 결론 54
2. 제언 56
참고 문헌 60
부록 64
부록 1. 설문조사지 64
부록 2. 설문조사 응답지 원본자료 발췌본 66
부록 3.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어 보전 및 육성 조례 71
부록 4.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제주어 교육 활성화 조례 74
[표 1] 연구 대상자의 구성 37
[표 2] 학생 본인과 부모님의 고향 및 거주지역 분포도 40
[표 3] 집에서 제주어를 사용한 비율 41
[표 4] 학교에서 제주어를 사용한 비율 41
[표 5] 박물관에 있는 제주민속 물품의 용도를 알고 있는 비율 42
[표 6] 일상생활 물건의 이름 중 제주어로 말할 수 있는 비율 42
[표 7] '제주어는 어디에서 가장 자주 듣는가'의 분포도 43
[표 8] 할머니나 할아버지의 제주어 대화내용의 이해도 비율 43
[표 9] 개인의 제주어 학습활동에 관한 문항 44
[표 10] 학교 및 단체의 제주어 학습활동의 유형 문항 46
[표 11] 학교 및 단체의 제주어 학습활동에 대한 분석 47
[표 12] 제주어로 진행하는 수업을 들은 적이 있는지의 분석 48
[그림 1] 개인의 교육활동 유형 응답분포도 45
[그림 2] 학교 및 단체의 교육활동 유형 응답분포도 47
[그림 3] 제주어 교육활동 중 희망하는 활동의 응답 분포도 49
[그림 4] 제주어로 진행하는 수업시간에 하고 싶은 활동의 응답 분포도 50
[그림 5] 제주어 관련의 개인적으로 표현하고 싶은 활동의 응답 분포도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