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4
II. 이론적 배경 16
1. 인성교육 16
1) 인성교육 16
2) 대학생의 인성교육 20
2. 인성과 문화예술적 경험 25
3. 인성과 창의융합역량 30
III. 연구 문제 및 연구 모형 37
1. 연구 문제 37
2. 연구모형 38
IV. 연구방법 39
1. 연구대상 39
2. 측정도구 39
1) 대학생의 문화예술적 경험 40
2) 대학생의 창의융합역량 43
3) 개인의 인구사회학적 특징 45
3. 자료 수집 방법 46
4. 자료 분석 방법 47
V. 결과 48
1. 연구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8
2. 연구 변인들의 기술통계치 50
3. 연구 모형 검증 51
1) 대학생의 문화예술적 경험(감상 경험, 창작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51
2) 대학생의 창의융합역량 중 창의적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54
3) 대학생의 창의융합역량 중 창의적 성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56
4) 대학생의 창의융합역량 중 창의적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59
5) 대학생의 창의융합역량 중 융합적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61
6) 대학생의 창의융합역량 중 융합적 가치창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63
7) 대학생의 문화예술적 경험이 창의융합역량에 미치는 영향 65
VI. 논의 67
1. 결론 및 논의와 함의 67
1) 결론 67
2) 논의 70
3) 함의 73
2.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76
참고문헌 79
부록 90
[부록 1] 개인의 인구사회학적 특징 측정 설문 91
[부록 2] 문화예술적 경험 척도 92
[부록 3] 창의융합역량 척도 96
ABSTRACT 102
[표 1] 인성교육의 개념 정리 19
[표 2] 문화예술 경험의 개념 26
[표 3] 기관 / 학자별 창의관련 개념 정리 32
[표 4] 국내 기관별 핵심 역량의 내용 34
[표 5] 창의성과 인성의 통합관점에 따른 분석 준거 35
[표 6] 문화예술적 경험의 하위요인과 의미 40
[표 7] 대학생의 문화예술적 경험 척도의 하위요인 문항과 신뢰도 분석... 42
[표 8] 창의융합역량의 하위요인과 의미 44
[표 9] 대학생의 창의융합역량 척도의 하위요인 문항과 신뢰도 분석... 45
[표 10] 연구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분포 49
[표 11] 대학생의 문화예술적 경험 분포 50
[표 12] 대학생의 창의융합능력 분포 51
[표 13] 대학생의 문화예술적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53
[표 14] 대학생의 창의융합역량 중 창의적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55
[표 15] 대학생의 창의융합역량 중 창의적 성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58
[표 16] 대학생의 창의융합역량 중 창의적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60
[표 17] 대학생의 창의융합역량 중 융합적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62
[표 18] 대학생의 창의융합역량 중 융합적 가치창출에 영향을 미치는... 64
[표 19] 대학생의 문화예술적 경험이 창의융합역량에 미치는 영향 66
[그림 1] 인성교육 5개년 종합계획(2016~2020) 2018년 인성교육 시행계획 23
[그림 2] 연구모형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