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들어가는 말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4
4.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e-러닝 16
2. e-러닝 콘텐츠 21
3. 교수실재감 25
1) 실재감과 교수실재감 25
2) e-러닝 환경에서의 교수실재감 27
4. 학업성취도 32
III. 연구가설 34
IV. 연구방법 35
1. 연구대상 35
2. 연구도구 36
1) e-러닝 콘텐츠 36
2) 교수실재감 39
3) 학업성취도 39
3. 연구절차 39
4. 분석방법 40
V. 연구결과 41
1. e-러닝 콘텐츠의 학습내용 제시형태에 따른 교수실재감의 차이 41
2. e-러닝 콘텐츠의 학습내용 제시형태에 따른 학업성취도의 차이 42
3. e-러닝 콘텐츠의 설명방식에 따른 교수실재감의 차이 43
4. e-러닝 콘텐츠의 설명방식에 따른 학업성취도의 차이 44
5. e-러닝 콘텐츠의 학습내용 제시형태와 설명방식 간 교수실재감의 상호작용 효과 45
6. e-러닝 콘텐츠의 학습내용 제시형태와 설명방식 간 학업성취도의 상호작용 효과 46
VI. 결론 및 제언 47
1. 요약 및 결론 47
2. 제언 50
참고문헌 51
ABSTRACT 61
부록 64
〈부록-1〉 설문지 65
〈부록-2〉 학업성취도(사전) 66
〈부록-3〉 학업성취도(사후) 67
〈부록-4〉 교수실재감 측정도구 68
〈표-1〉 콘텐츠별 대상현황 35
〈표-2〉 e-러닝 콘텐츠의 학습내용 제시형태에 따른 교수실재감의 차이 41
〈표-3〉 e-러닝 콘텐츠의 학습내용 제시형태에 따른 학업성취도의 차이 42
〈표-4〉 e-러닝 콘텐츠의 학습내용 제시형태에 따른 학업성취도 효과 42
〈표-5〉 e-러닝 콘텐츠의 설명방식에 따른 교수실재감의 차이 43
〈표-6〉 e-러닝 콘텐츠의 설명방식에 따른 학업성취도의 차이 44
〈표-7〉 e-러닝 콘텐츠의 설명방식에 따른 학업성취도 효과 44
〈표-8〉 교수실재감에 대한 e-러닝 콘텐츠의 학습내용 제시형태와 설명방식의... 45
〈표-9〉 학업성취도에 대한 e-러닝 콘텐츠의 학습내용 제시형태와 설명방식의... 46
〈그림-1〉 그림중심유형의 음성형 콘텐츠 화면 36
〈그림-2〉 그림중심유형의 음성+영상형 콘텐츠 화면 37
〈그림-3〉 텍스트중심유형의 음성형 콘텐츠 화면 38
〈그림-4〉 텍스트중심유형의 음성+영상형 콘텐츠 화면 38